[심리학] 영화를 통해 본 인지부조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9.09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차
1. 서론
2. 본론
1) 태도의 변화_블랙스완
_엑셉티드
_카툰
_프로스펙스광고

2) 선택적 정보추구_싸인
_타블로(노력정당화)
3) 불일치의 중요성을 최소화_
4) 노력정당화_‘나는 가수다’ 옥주현 사태(선택적 정보추구, 잔인성의 정당화)
5) 본유동기와 불충분보상_21
_이끼
6) 잔인성의 정당화_모범시민
_심야의 FM
3. 결론
본문내용
▶선택적 정보 추구


타진요는 끊임없이 타블로 학력위조에 대한 증거들을 요구했고, 타블로 측은 타당한 증거들을 제시하였다. 하지만 그들은 타블로가 확실히 학벌위조자라고 이에 대한 강한 신념을 가졌기 때문에 타블로 측에서 제시한 증거들을 받아드리지 못하고 계속 논란을 일으켰다.
일명 ‘타진요’사건은 타진요 회원들이 자신들의 주장에 반대되는 근거가 속속히 들어나면서 인지부조화를 느끼게 되고, 그 인지부조화를 해소하기 위해 자신들의 주장을 뒷받침해줄 근거만을 추구하는 일명 선택적으로 정보를 추구하는 모습을 보여준다.

1) 스탠포드에서 공식적으로 학력인증 권한을 위임한 nsc인증서가 뜸 → 타진요에서 신정아 건을 들먹이며 nsc인증서는 위조할 수 있다고 주장. (실제로 신정아는 nsc인증서를 받았다고 속임)
2) 스탠포드의 울프 교수가 타블로가 자기 학생 맞다고 인터뷰 → 타블로가 울프교수한테 돈을 썼다고 주장. 논문, 성적증명서 요구
타블로가 논문해명 및 성적증명서 공개 → 조작이라고 주장
3) 스탠포드 froshbook에 dan lee란 이름이 쓰인 타블로 사진, 스탠포드 학생들끼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지부조화와 학습
  • 인지부조화 역시 마찬가지로 물론 정신적인 건강에는 도움이 되겠지만 그렇게 자신을 합리화하면서 실패는 반복되고 나중에는 정말 스스로도 진실을 착각하게 될 수 있으므로 현실을 왜곡할 것이 아니라 자신의 실패를 인정하고 이를 다시는 하지 않기 위해 반성과 학습하는 습관을 들여야 합니다.그러한 방법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1. 공부를 방해하는 요소 없애기주위에 컴퓨터나 mp3, 티비 등 공부를 방해하는 요소부터 먼저 없애고 공

  • [사회심리학] 고정관념, 편견, 차별
  • 인지하고, 이를 따돌림을 당하던 아이에게 비교 적용하여 무엇이 잘못된 행동이었는가를 깨달은 아이들이 다수 나타났다. 비록 14년 후의 추적 조사를 통해 성장에 따른 영향 역시 분석하였던 Elliott의 연구와 비교할 때 이 프로그램은 한정된 시간으로 인해 아이들의 변화 정도를 명백하게 확인하긴 힘들지만, 학습에 의한 편견 타파가 가능함을 보여주는 좋은 예시로 분석할 수 있다.집단간 접촉장애아와 비장애아를 함께 생활하게 함으로써, 장애아

  • 몬스터 볼과 강요된 순종
  • 인지 부조화를 해소하고자 한다. 페스팅거는 실험을 통해 자신의 이론을 증명하는 데이터를 얻는데 성공했다. 페스팅거가 설계한 실험의 요지는 다음과 같다. 페스팅거의 실험 자체는 복잡해서 또 다른 심리학적 요인을 설명해야 하므로, 이 글에서는 누구나 평이하게 이해할 수 있는 후속 실험 중 하나로 대체하겠다.연구자가 대학생들을 모아놓고 어떤 정치가를 위해서 열심히 운동을 하게끔 시켰다. 학생들에게 정치인의 선본에 들어가서 자원 봉

  • 영화를 통해 보는 심리학
  • Attribute VBName = ThisDocumentAttribute VBBase = 1Normal.ThisDocumentAttribute VBGlobalNameSpace = FalseAttribute VBCreatable = FalseAttribute VBPredeclaredId = TrueAttribute VBExposed = TrueAttribute VBTemplateDerived = TrueAttribute VBCustomizable = True2009-02영화를 통해 보는 심리학1. 발표 내용1) Take #0. INTRO: 시각잔상효과, 파이현상2) Take #1. 영화 보기 전: 동조심리3) Take #2. 영화 볼 때: 군중심리, 교감/부교감 신경4) Take #3. 영화 본 후: 인지부조화, 시네마테라피, 방어기제* 참고자료1) Tak

  • [심리학개론] 영화를 통해 바라 본 심리학
  • 영화를 통해 보는 심리학1) Take #0. INTRO: 시각잔상효과, 파이현상2) Take #1. 영화 보기 전: 동조심리3) Take #2. 영화 볼 때: 군중심리, 교감/부교감 신경4) Take #3. 영화 본 후: 인지부조화, 시네마테라피, 방어기제* 참고자료1) Take #0. INTRO영화는 ‘연속촬영으로 기록한 필름상의 화상을 스크린에 투영, 움직임 있는 영상을 보여주는 장치 및 그렇게 만든 작품’입니다. 영화는 1초에 24장의 이미지를 연속 나열시켜 그것을 움직이는 것으로 인식하게 하는 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