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 이용자교육]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의의,유형,필요성,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좌선,명상법,사례,내실화 방안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6.25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개요
Ⅱ.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의의
Ⅲ.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유형
1. 오리엔테이션
2. 자료이용교육
3. 정보검색교육
Ⅳ.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필요성
Ⅴ.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좌선과 명상법
Ⅵ.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사례
1. 교육실시 배경
2. 도서관 이용자 교육 내용
3. 교육 대상 및 방법
4. 교육성과
Ⅶ.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내실화 방안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개요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필요성과 방향 및 도서관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에 대한 연구에 관한 대표적인 연구내용으로는 대학에서의 도서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가 대부분이다. 우리나라 대학사회에 있어서의 효과적인 대학교육을 위한 도서관교육의 필요성을 인식하고, 우리나라에서의 현 도서관 교육의 수준과 앞으로의 교육방향을 중심으로 한 것이다. 초보단계에 머물러 있는 우리나라 도서관교육의 양적 확대와 질적 향상을 위해서 보다 계획적이고 효율적인 도서관교육의 실시에 대한 계획의 수립이 현실적으로 시급히 요청되고 있음을 주장한 연구가 있다. 이와 관련된 연구로서 도서관 역할을 증진시키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도서관 이용자교육이 필요하므로 이용자교육 프로그램을 위한 목적 및 이용자교육의 제 방법과 내용을 살펴봄으로써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방향설정에 대한 기초를 제공하고 도서관 이용자교육의 이론을 정립하고자 한 연구도 있다.
1970년대에 들어와서는 도서관 이용자교육을 정규과목으로 개설하여 보다 체계 있는 교육으로의 방향전환과 교과목 개설유무에 따른 집단간의 이용자교육 효과를 다룬 논문들이 다수 발표되었다. 특히 대학정규과목으로서의 필요성을 강조하는 논문으로는, 대학교양교육에 있어서 도서관교육의 필요성에 관한 연구 및 도서관과 문헌이용지도-대학정규과목으로서의 필요성 등을 다룬 여러 논문들이 있다. 1980년대에 와서는 대학에서의 도서관 이용자교육 형태에 따른 효율성을 비교 분석하고 대학생의 도서관 이용능력과 이용교육 효과에 관한 연구를 비롯하여 대학에서 교양과목으로서 도서관 이용법 교육을 포함시키고 그 결과를 도서관 이용과의 상관성을 조사한 연구가 있다. 1990년대는 도서관 이용교육이 대학도서관 이용행태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라던가 정규과목으로서의 도서관 이용교육을 보다 전문적인 서지교육으로 향상시킬 것과 대학도서관 이용을 위한 서지교육에 관한 연구,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 실태에 관한 연구 등을 중심으로 하여 점차 발전해 왔다.
이 중 이용자교육의 실태를 근거로 한 연구의 경향으로는 대학도서관에서의 이용자교육 필요성을 강조하고 현 실태 파악을 토대로 하여, 도서관 환경의 변화에 따른 교육의 보완점과 지향할 내용을 모색하여 형식에 그치는 이용자교육의 실제적 방향을 설정하려는 것이었다.
- 참고문헌
-
강병주, 대학도서관 이용자교육에 대한 사서의 태도, 상명대사회과학연구, 1996
김대형, 대학에서의 도서관 이용자교육 형태에 따른 효율성 비교 분석연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6
권문영, 대학에서의 도서관교육 프로그램에 관한 연구, 석사학위논문, 이화여자대학교, 1980
박길호, 도서관 교육에 관한 소고, 도서관 연구, 제4집 : 88-93, 1987
배영활, 도서관 이용지도교육의 개발에 관한 연구, 국회도서관보, 1986
첨단학술정보센터, 첨단학술정보센터를 중심으로 한 사립대 도서관의 효율적인 학술정보유통을 위한 발전 방향, 1997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우리가족의 문제를 체계론적 시각에서 분석해보고 문제해결을 위한 과정을 계획하시오 (1)
- 매체 TV,영화 등에 등장하는 자폐성 장애아동의 사회적 상호작용 특성과 의사소통 특성을 기술하시오 그리고 이 아동에게 효과적인 사회적 기술 및 의사소통 지원방법이 무엇일지 구체적으로 작성하시오
- 발달과업에 대한 학자들의 개념(정의)와 해비거스트(Robert Havighurst)가 제시한 발달단계별 발달과업에 대해서 간략하게 설명하고, 해비거스트의 발달단계별 과업에 비추어 볼 때 본인은 발달과업을 제대로 수행했는지 자신의 사례를 중심으로 설명
- 본인의 경험 중 건강하고자 하여 어떠한 실천을 한 경우 또는 건강에 대한 특정한 신념과 태도를 기반으로 건강행위를 결정한 경우가 있다면 건강신념모델(Health Belief Model)을 적용하여 그러한 건강행위를 실천하게 된 이유와 그 때 의료사회복지실천에서 개입할 사항은 무엇이었는지를 분석하여 제출하시오
- 식생활과 건강 - 영양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 가족해체(가정해체)의 원인
- 지역사회의 구분에서 공간중심 지역사회와 기능중심 지역사회의 개념과 사례를 자신의 경험을 중심으로 설명하고, 지역사회복지의 개입은 어느 유형의 지역사회 문제에 개입이 필요한지 그 이유를 기술하시오
- 생활속의 화학/생활 속 화학물질과 건강 -과제
- 자원봉사론] 자원봉사활동의 특성중 학습성(봉사학습)은 청소년 봉사활동에 왜 중요한지 기술하시오
- 로잔언약 레포트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