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속][무속신앙]무속(무속신앙)의 특성,역사,지연성,사생관,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신,기독교, 무속(무속신앙)의 문제점,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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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무속(무속신앙)의 특성

Ⅲ. 무속(무속신앙)의 역사

Ⅳ. 무속(무속신앙)의 지연성

Ⅴ. 무속(무속신앙)의 사생관

Ⅵ. 무속(무속신앙)과 무속신
1. 신장님
2. 지리천문신장
3. 천문신장
4. 산신
5. 칠성 1
6. 칠성 2
7. 십대왕

Ⅶ. 무속(무속신앙)과 기독교

Ⅷ. 무속(무속신앙)의 문제점

Ⅸ.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무속에서 내세에 관한 의식을 갖게 되는 것도 망인의 영혼을 극락이라고 생각하는 사철 꽃이 피고 새가 울며 죽음이 없고 번뇌가 없는 이상적인 세계로 편히 모셔 영생하게 하려는 데에 목적이 있을 것이다. 구지 극락이 지금까지의 민간 무속에서 구전되어 온 것은 불교에서 보고 있는 극락과 지옥 형태와 같은 것, 즉 불교의 영향력 아래에 있을 당시의 영향이 지금까지도 남이 있기 때문에 그 만큼 변질되어 왔다는 것으로 생각해 볼 수 있을 것이다. 어쨌든 이런 무속의 내세관 속에는 미래에 대한 종교적 구원관념이 없는 특징이 있다. 기독교나 불교 등의 고등종교가 신앙을 통해서 종교적 구원에 의해 내게로 가게 되는데 무속에서는 현세에서 일정한 신앙을 통하지 않고서도 내세로 가게 되는 것이 고등종교의 내세관과 형태를 달리하는 점이다. 이 세상에 살아 있는 동안 좇은 일을 하면서 종교를 열심히 믿어야만 인간이 죽은 뒤에도 그 영혼이 구원을 받아 좋은 낙원으로 가서 영생을 누린다는 구원관념이 없다. 즉, 살아 있는 동안 악한 일을 하면 죽어서 죄로 간다고 막연하게 생각하는 것뿐인데, 이것은 무속 속에서 살아왔던 민간인들이 그만큼 순박하여 그토록 심하게 징계할 만큼 그런 악행을 저지르지 않고 자연의 순리에 따라 살아 왔다는 이야기로 받아들일 수도 있는 것이라 생각된다.
참고문헌
▷ 김태곤(1982), 한국무속연구, 집문당
▷ 문상희(1982), 한국의 샤머니즘, 한국의 사상, 시사영어사
▷ 신종주(1982), 한국 전통 윤리의 기저로서의 무속에 관한 연구, 석사논문
▷ 유동식(1965), 한국종교와 기독교, 서울 : 대한기독교서회
▷ 정태환(1991), 한국 무속에 나타난 윤리의식, 석사논문
▷ M. Eliade, 이윤기 역(1992), 샤마니즘 - 고대적 접신술, 까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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