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셧다운제도] 게임셧다운제도 찬반입장과 나의 견해-게임셧다운제도찬성, 게임셧다운제도반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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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게임 셧다운제의 배경과 필요성, 종류, 게임중독, 게임과몰입, 게임중독의 실태, 셧다운제의 찬반입장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대한 나의 견해를 밝힌 보고서 입니다. 서론, 본론, 결론의 형식을 갖추고 있으며 심혈을 기울여 작성한 보고서 입니다. 관련 자료 작성하시는데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셧다운제의 배경
2. 셧다운제 도입의 필요성
3. 셧다운제 도입의 정당성
4. 셧다운제도의 종류
1) 간접적인 셧다운제도(피로도 시스템)
2) 직접적인 셧다운제도
3) 선택적 셧다운제도
5. 게임중독과 게임과몰입의 정의
6. 청소년 인터넷 게임중독의 실태
1) 연도별 인터넷 중독율
2) 인터넷 중독자 비율
3) 주 인터넷 사용용도
7. 게임중독의 원인
8. 셧다운제 찬반입장
1) 셧다운제 찬성입장
① 셧다운제는 게임중독을 예방할 수 있는 최소한의 조치이다.
② 청소년 게임중독에 대한 게임업체의 자성이 없다.
③ 청소년의 권리 보호 측면에서 필요하다.
④ 게임 중독 사고를 더 이상 간과할 수 없다.
⑤ 해외에서도 실시된 전례가 있다.
2) 셧다운제 반대입장
① 셧다운제는 게임중독(게임과몰입) 완화에 효과가 없다.
② 온라인게임은 막을 수 있지만 패키지게임을 막을 수 없다.
③ 셧다운제는 위헌적 요소를 안고 있다.
④ 주민등록번호 도용이 더 심해질 것이다.
⑤ 셧다운제는 청소년의 인권과 문화적 자기 결정권을 침해한다.
⑥ 셧다운제는 유엔아동권리협약을 위반하는 제도이다.
⑦ 셧다운제는 해외에서 이미 실패한 제도이다.

Ⅲ. 결론(셧다운제에 대한 나의 견해)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및 과몰입은 더 이상 방관할 수 없을 정도로 심각한 수준에 있다. 분명 청소년들의 게임중독 및 과몰입 현상에 대한 대책이 강구되어야 한다. 하지만 셧다운제는 문제의 핵심을 잘못 짚은 듯하다. 청소년 게임중독의 근본 원인은 게임 자체의 중독성에 있다기보다 청소년들이 다른 여가를 즐길만한 시간과 공간이 부족하다는데 있다고 생각한다. 성인들에 비해 청소년들의 게임중독이 더욱 심각한 이유는 청소년들이 성인에 비해 절제력이 약하고, 사리분별력이 떨어지기 때문이 아니라 성인들에 비해 즐길만한 놀이의 종류가 부족하고, 스트레스를 해소할 만한 방법이 딱히 없기 때문이다.
우리나라의 수험생들은 체육시간에 조차 타과목(입시과목)에 대한 학습을 강요받고, 하교 후에는 각종 사교육이 시달리며 학교생활을 하고 있다. 여가시간 틈틈이 즐길 수 있는 것이 결국에는 게임뿐이다. 입시에 대한 극심한 스트레스가 청소년들이 게임에 몰입하게 만들고, 게임은 청소년들에게 현실을 도피할 수 있는 공간이 되는 것이다. 이런 상황 속에서는 셧다운제를 도입한다고 하더라도 주민번호 도용을 통해 온라인 게임을 하거나 오프라인 게임을 하는 방법을 통해 게임을 계속할 것이다.
또한 셧다운제를 모든 청소년들에게 일괄적으로 적용할 경우, 짬짬이 건전하게 게임을 즐기는 청소년들에게서까지 그들이 누릴 수 있는 권리를 박탈하는 꼴이 된다. 그리고 청소년이라는 이유만으로 취침시간을 특정하고, 강제할 수는 없는 일이다. 진정 청소년들의 삶과 건강을 우려한다면 게임만을 규제할 것이 아니라 청소년들이 올바른 여가선용을 할 수 있는 생활환경을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
참고문헌
1. 한덕현, '셧다운제'로는 게임중독 끊을 수 없다, 조선일보, 2011.05.18일자.
2. 온라인 게임 셧다운제 보완책도 마련해야, 서울신문, 2011.04.22일자.
3. 황성기, 온라인게임 셧다운제의 헌법적합성에 관한 연구, 한림대학교 법학연구소, 2005.
4. 양철민, 셧다운제, 오는 11월 전격 시행, 서울경제, 2011.04.29일자.
5. 김선애, 인문계열 고등학생의 인터넷 중독 실태와 영향 요인 연구, 동아대 교육대학원, 2008.
6. 박은정, 초등학생의 인터넷 게임중독과 충동성·공격성과의 관계, 아주대 교육대학원, 2008.
7. 권재원, 컴퓨터 게임 중독증의 이해와 치료, 한국학술정보, 2007.
8. 박순주, 초등학생의 컴퓨터 게임중독 정도에 따른 공격성과 교우관계의 차이, 전남대 교육대학원, 2008.
9. 이기봉, 청소년의 게임중독 예방을 위한 가족단위 여가프로그램 활성화 방안,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2009.
10. 여성가족부 http://www.mogef.g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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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완전좋아요! 일목요연하게 나와있어용!
  • jkj1***
    (2012.02.16 22:29: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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