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학] 한국사회에서 이공계기피현상 실태 문제점 대처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10.08 / 2019.12.24
- 1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 서론 - 연구의 목적 및 방법
■ 본론1 - 이공계 기피현상의 실태 분석
■ 본론2 - 설문 조사를 통한 실태분석
■ 본론 3 -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한 사회학적 접근
■ 결론
- 본문내용
-
■ 서론 - 연구의 목적 및 방법
미국의 과학 전문지 ‘사이언스’ 에서는 한국의 이공계 기피 현상을 보도하며 “2000년대 초의 이공계 기피 현상 속에서 2010년 이후 한국의 모습을 예측하는 것은 어렵지 않을 것이다”라고 경고한 바 있다.
이와 같이 2000년대 초부터 이공계 기피현상은 한국의 심각한 사회적 문제 중의 하나가 되고 있다. 그러나 최근 한국 사회에서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한 문제제기가 지속적으로 되고 있지만 그 심각성에 대한 인식이 부족하다고 판단되며, 또 인식의 부족으로 인한 공감대가 형성되지 못함으로써 이공계 기피현상은 단순히 문제제기 수준에서 진전이 없었다. 하지만 이공계 기피현상의 심각성과 이로 인한 장래 대한민국 사회에 미칠 악영향을 예측해 볼 때, 이 문제는 좀 더 심도있게 고려되어야 하며 사회 전반적으로 이 문제에 대한 위기의식을 가져야 할 것이다. 그러므로 이공계 기피현상에 대한 언론 등의 보도, 관련논문, 참고서적 등을 통한 국내외 사례조사와 실태 분석을 수행하고, 설문조사에 의한 실제 주변 사람들이 체감하고 있는 한국사회에서 이공계 기피현상의 정확한 실태 분석을 통해 이공계 기피현상의 부작용․문제점을 정리해보고, 한국사회에서 이공계 기피현상이 어떻게 전개될 것인가를 예측하여 효율적 대처방안을 제시해보고자 한다.
■ 본론1 - 이공계 기피현상의 실태 분석
이공계 기피 현상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지표는 대학 진학을 위한 대학수학능력 시험에서 이공계열을 지원한 수험생 수에서 찾아 볼 수 있다. (표-1)을 보면 수능 응시생 총수는 2000년의 89만 6천명을 정점으로 5년 동안 15만 7천명이 감소하여 2002년에 73만 9천명에 이른 반면, 수능 자연계열 응시생수는 1998년 37만 5천명을 정점으로 5년간 14만 6천명이 감소하여 2002년 19만 9천명 수준으로 감소하고 있다.
- 참고문헌
-
1. 송충한 / 2003 / 이공계대학 연구경쟁력 살리기 / 고려대학교 출판부
2. 서지우 / 2002 / 누가 이공계를 죽이는가 / 은행나무
3. 이본수 / 2002 / 이공계 기피현상과 대학교육 내실화 방안 / 공업화학 전망 제 5권, 4호
4. 김소연 / 2002 / 이공계 기피현상의 원인 분석 및 대처방안 연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5. Georg Simmel / 1983 / 돈의 철학 / 한길사
6. Karl Marx / 1991 / 1884년의 경제학 철학 초고 / 박종철 출판사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3주 2차시에 사회복지사의 역할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 부분을 참고하여 사회복지실천현장에서 예상되는 상황을 사례를 들어서 설명하고, 상황에 대한 개입을 위한 사회복지사의 역할을 작성하고, 자신이 그 역할을 한다면 어떤 부분에 중요하게 생각할지 작성하시오
- 청소년 복지의 개념을 간략하게 설명하고, 청소년 복지실현을 위한 학교문화의 과제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자신의 가족생활주기가 현재 어느 단계에 해당하는지, 가족생활주기에서 이루어져야할 발달과업이 어느정도 되고있고 나와 가족이 어떠한 노력을 하고 있는지 서술하시오
- 스턴버그의 사랑의 3가지 요소 중에서 사랑을 발전시켜 결혼으로 가는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무엇이라 생각되는가
- 고전이론과 인간관계이론의 개념과 장단점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조직에 적용 가능성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고 예비 사회복지사로서 사회복지법이 가장 중요하게 추구해야 하는 기본이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근거를 들어 제시하세요
-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과정에 있어서 사회복지사 혹은 상담사가 가져야할 책무성의 정의를 쓰고 책무성에 대해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 성과측정에서 효율성과 효과성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효율성이 사회복지 프로그램 책무성의 중요한 요소로 간주 되고 있는 이유가 무엇인지 제시하시오.
- 2주 1강 강의를 통해 자료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질적 자료와 양적 자료
- [인센티브제도][집단인센티브제도][개인인센티브제도][연구원][판매직][외국인투자]집단인센티브제도, 개인인센티브제도, 연구원인센티브제도, 판매직인센티브제도, 외국인투자인센티브제도, 장기인센티브제도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