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류큐왕국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1.02.25 / 2019.12.24
  • 3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목 차
Ⅰ. 일반적인 개요

1. 종족을 선택한 이유나 기준을 설명하시오.

- -
2. 종족의 기원에 대해 서술하시오

3.종족이 사는 지리적 위치와 특징, 주변 종족에게 끼치는 영향력(역할)

4. 종족의 분포 상황

5. 종족 안의 전쟁

6. 종족의 역사

7. 통용되는 주요 언어

8. 종족적 정체성

Ⅱ. 사회 구조 및 생활상

1. 기후나 가옥구조는 어떠하며 이들의 생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서술하시오.

기후
가옥구조
1) 여름형 주거

2) 비를 대비한 주거

3) 지진에 대비한 주거

2. 음식이나 의상 문화는 어떠한지 서술하시오.

일본인의 음식
일본인의 옷(着物:きもの) = 和服(わふく)
3. 주요 명절과 그 풍습은 어떠하며 기독교적인 구속이 필요한지 설명하시오

1) 간탄=1월 1일'(元旦:がんたん=원단)

2) 세쯔분(節分:せつぶん)

3) 히나마쯔리(ひな祭り)

4) 단오절(端午の節句:たんごのせっく)

5) 오봉마쯔리(お盆:おぼん)

6) 시찌고산(七五三:しちさん)

7) 불꽃놀이(花火:はなび)

4. 결혼문화는 어떠하며 어떻게 결혼 과정이 진행되는지 설명하시오. 일부일처제인가? 또 결혼할 상대방은 누가 결정하는가?

결혼하는데 어느 정도 비용이 드는가? 지참금은 어느 쪽이 지불하는가? 등 결혼 문화에 대한 다양한 내용을 기록하시오.

1)일본결혼문화의 역사

(1).고대부터 나라, 헤이안 시대(8~12세기)

(2).나라시대(8세기) 이후- 일부일처제(一夫一妻制)

(3). 에도시대(16새기) 이전(무코이리콘(壻入婚)에서 메이리콘(嫁入婚)으로 옮겨가는 과도기)

(4).무로마치시대(14~16세기)-<무가(武家)의 결혼>-요메이리콘(嫁入婚)

2)결혼 중매인의 역할

3)결혼식

5. 가족 제도는 어떠한가? 대가족인가, 핵가족인가? 부모를 모신다면 누가 모시는가?

가족구성의 형태

6. 이혼율은 어떠한가? 여자는 다시 재가 하는데 어려움은 없는가?

7.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원조교제

이지메
일본 젊은이들의 성의식

8. 미혼모는 많은가? 미혼모 문제는 사회적으로 어떻게 해결되고 있는가?

9. 평균 수명은 얼마인가? 평균 수명이 짧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10. 유아 사망률은 어떠한가? 높다면 그 이유는 무엇인가?

11. 일본의 자연재해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12. 보건 의료 상황은 어떠한가?

13. 환경문제는 무엇이고, 해결은 어떻게 하는가?

일본의 주요 환경 문제
14. 사회적으로 얼마나 문제를 일으키고 있는 것들에는 무엇이 있는가?
1) 폭주족
(1) 폭주족의 역사

(2) 폭주족의 현황

(3)폭주족의 폐해

2) 히키코모리(ひきこもり)
(1) 히키코모리란?

(2) 히키코모리의 문제사례

15. 종족이 처한 사회적 문화적 어려움들은 무엇이며 절실하게 외부 세계의 도움이 필요한 것들은 무엇인가?

Ⅲ. 경제

1. 주요 산업은 무엇이며 특히 이 종족에게서 생산되는 유명한 생산물은 무엇인가? 어떤 특산품들이 있는가?

2. 일인당 국민소득은 얼마이며 빈부의 격차는 어떠한가?
1인소득 도쿄 454만엔..오키나와 204만엔

3. 경제가 변화하는 정도는 어떠한가? 경제가 빠르게 성장하는가?

4. 국가에서 장려하고 발전시키려는 산업은 무엇인가?

5. 여성들의 경제 활동은 어떠하며 사회적 정치적 참여 정도는 어떠한가?

Ⅳ.교육

1. 국민들이 받는 의무교육 기간은 몇 년인가?

2. 부모들은 대게 자녀들을 어느 정도까지 교육시키려 하는가?

3. 여성들의 교육은 보통 어디까지 행해지는가?

4. 대학교육의 질은 어떠한가?

5. 해외로 유학생들은 많이 나가는가?

6. 학생들이 가장 선호하는 직업들은 무엇인가? 그 이유는?

7. 문맹률은 어떠한가?

8. 사용되는 문자는 무엇인가?

Ⅴ. 기독교 상황

1. 종족이 신봉하는 주요 종교는 무엇인가? 종교적 상황을 기술하시오.

2. 종족에게 복음이 최초로 증거 된 때는 언제이며 지금까지의 기독교 역사를 서술하시오.

3. 기독교 복음화율은 어떠하며 활동하고 있는 주요 기독교 교단들은 무엇인가?

4. 번역된 성경은 있는가? 없다면 현재 번역이 어느 저도 진행 중인가?

5. 국민과 정부가 취하는 기독교에 대한 태도는 어떠한가?

6. 교회들의 현황과 상태는 어떠한가? 활발히 성장하는가?

7. 선교단체들의 활동과 중요한 선교 프로젝트나 기독교 NGO 사역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8. 일상생활 두드러지는 종교 의례는 무엇인가?

Ⅵ. 복음에 대한 이해

1. 유일신 하나님에 대한 개념은 없는가?

2. 복음을 전한다면 죄에 대한 기독교적 개념을 이해하는데 어려움은 없는가?

3. 어느 종족들에게든 복음 이해하고 받아들이도록 하나님이 심어 놓은 구속적 유사가 있다.(10과 참조) 종족이 복음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구속적 유사는 무엇이 있는가? 적어도 3가지 이상 찾아서 적으시오(전설, 설화, 풍습 등등)

4. 기독교에 대한 거부 반응이 있는가? 이유는 무엇인가? 역사적 사회적 원인을 서술하시오

5. 복음을 전하는데 가로막는 영적 장애물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Ⅶ. 선교를 위한 접근 방법들

1. 연구 조사한 것에 비추어 볼 때 종족이 가장 시급하게 해결해야 하는 문제들은 무엇인가? 3개 이상 기술해 보시오

2. 1번에서 서술한 문제들을 참고하여 선교를 위한 접근으로 개발할 수 있는 선교적 사역들은 어떤 것들이 있는가? 3가지 이상 우선순위를 따라 기술하시오

3. 위의 사역들에 대하여 각 사역마다 10년간의 구체적인 목표를 수립하고, 배가를 염두에 둔 실행할 수 있는 활동 계획들을 개발하시오. 가능한 한 종족 전체에 영향을 주며 종족을 제자 삼을 수 있는 영향력을 끼치는 활동 계획으로 서술하시오.

A. 다원주의 종교관에서 단일신론의 기독교 메시지가 전달되는 것
a. 문화 컨텐츠 개발
b. 교회 교육 개발
B. 이류 민족이라는 열등감을 없애고 자존감을 높이는 일

C. 지역 경제개발을 위한 관광 상품의 개발

D. 지역의 불합리한 차별을 줄이기 위한 정당의 설립과 미군부대 치안문제

4. 10년간 당신이 개발한 사역 계획이 끝났을 때 어떤 일들이 당신이 선택한 종족 가운데 일어나기 원하는지 최종적으로 보기 원하는 그 비전을 서술하시오.

5. 종족을 위한 기도제목 5가지를 정하여 서술하시오.

6. 교회나 믿음의 공동체들에게 당신의 비전을 나누고 종족에 대한 선교적 마음을 일으키는 동원 사역을 위하여 다양하고 구체적인 계획들을 수립하시오.


본문내용
7. 청소년 문제의 심각성은 어느 정도인가?

원조교제
고갸루라고 불리는 여고생이 금전적으로 부유한 남자(파파)들과 성행위를 하고 대가를 받는 것을 말한다.
고(高) + 갸루(girl) - 분장수준의 화장에 요란한 옷차림을 하고 다니는 까만 피부의 일본여고생
훨씬 저렴하고 소문 걱정 없이 원조교제를 선호함
휴대전화가 한몫함 - 테라크라에 전화만하면 원조교제 가능

이지메
이지메는 어느 곳이나 있다. 그러나 일본의 이지메는 빈도가 높고 매우 잔인하다.
- 일본의 역사에서의 이지메
첫 등장 1952년 11월 24일 이야기현의 마을에서 잘못된
예방접종으로 인해 신체적 이상으로 초등학교 입학 시기에
다른 아이들로 '왁친'이라며 따돌림을 당함
1979년 9월 재일한국인의 민족차별로 이지메가 나타남
1985년 이지메에 대한 사회적 관심이 정점에 달한 해
→ 이지메 110이라는 상담전화 설치
현재 일본은 이지메에 관한 법 제정
그러나 이지메는 경제발전과 손발을 맞춘 듯 계속 늘어남

일본 젊은이들의 성의식
일본은 초 선진국이면서도 전통적으로 성을 터부시하는 종교가 없어서 유럽, 미국보다도 더 개방적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양성적인 공간에서는 또 유교적인 이중적 모습을 보이기도 한다. 이러한 전통 때문에 서구 국가들에 비해 오히려 패쇄적인 부분도 많다.
2002년 통계자료 결과 만 19세 미만 일본 청소년들의 성 경험률이 93%(세계 1위)이지만 국가 5%이내 최 상류층자제 청소년들의 성 경험률(만 19세 미만)은 33%이다. 또한 편의에 의한 동거가 많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일본문화] 오키나와의 역사와 문화
  • 일본을 의미)와는 구분되는 역사와 전통을 가지고 있는 곳으로, 이러한 독자적인 역사와 전통가운데 배양된 고유의 문화를 가지고 있다. 불과 100여년 전까지만 해도, 오키나와는 중국과의 진공무역을 중심 으로 우리나라(부산)를 비롯하여, 일본,베트남,타이,말레이시아,인도네시아,필리핀,등과의 중계 무역을 통해 번성을 누린 류큐라고 하는 독자적인 왕국이었던 것이다무기가 없는 섬이라고 불리었던 류큐왕국은 17세기 초 우리가 흔히 왜라고

  • 일본의 지역특성
  • 일본인과 비슷하게 생겼지만 키가 작고 피부가 검다. 언어는 일본어와 일본어족에 속하는 언어를 병행하여 사용하며, 작은 마을을 이루고 산다. 주요작물은 사탕수수․쌀․고구마․파인애플 등의 열대성 농산물이다. 상업․운수․금융 등의 서비스업도 발달하였고, 최근에는 국내 관광객들을 유치하는 관광업도 활발하다. 고대 류큐왕국의 도읍지로서 슈리성지首里城址를 비롯해 슈레이문守禮門․다마오돈靈御殿 등의 문화유적이 남아 있으며

  • [일본문화] 오키나와 조사
  • 경계의 섬, 오키나와Contents1. 들어가며2-1. 혼종성의 문화2-2. 아이덴티티의 이중성2-3. 차별전략과 상업성2-4. 오키나와에 대한 본토의 인식3. 나아가며들어가며들어가며* * 오키나와?- ANA CM류큐왕국17세기 사츠마번의 침략1879 류큐처분:오키나와 현으로 편입WW II 오키나와 전투샌프란시스코조약미군점령1945~1952 1972 오키나와일본 반환들어가며혼종성의 문화 류큐왕국 시대중국, 일본, 조선, 동남아 중개무역다양한 문화와의 접촉, 수

  • 일본의 세계유산
  • 일본의 세계문화유산자연유산 3건 + 문화유산 11건 *복합유산은 없음총 14건이 유네스코에 등록*문 화 유 산 호류지 불교기념물군류큐왕국의 구스쿠지역 및 관련 유산군히메지조히로시마 평화기념관고대 교토 역사기념물나라역사기념물시라카와고와 고카야마의 역사마을이쓰쿠시마 신사기이 산지의 성지순례 루트닛코의 사당과 사원 호 류 지 불 교 기 념 물 군 일본 나라현에 위치일본 최초의 세계문화유산 (1993년 지정)호류사 경내에

  • [전쟁사] 청일전쟁의 전개와 결과 및 과제
  • 일본육군 원수, 일본 군국주의의 아버지 이익선과 주권선 배 경 – 일 본청일전쟁조선에 대한 제국주의적 권익 획득배 경 - 청나라청일전쟁근대적 국제 관계요구- 제국주의 열강들의 방식조청상민수륙무역장정(1882)조선에 대한 제국주의적 권익 획득청 – 일 충돌 사례청일전쟁류큐어민의 살해사건을 계기로 류큐왕국을 일본의 직할령으로 확정일본 정부는 이것을 빌미로 자국민 보호라는 명분하에 1874년 타이완원정을 수행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