팬덤현상과 붉은악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11.18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붉은악마와 팬덤현상에 관란 레포트 자료입니다
잘 활용하세요
목차
축구팬의 사랑은 승리의 원동력

서포터즈 그들은 누구인가?

일본축구와 서포터즈

한국 축구 서포터즈 “붉은 악마”출범

붉은악마의 명칭

붉은 악마의 응원, 그 힘의 원천

붉은 악마의 캐릭터와 상업성

서포터스에 대한 지원은 마케팅 활동의 한 부분

붉은악마의 행동강령

프로 축구 서포터즈

배운점

이것만은?

<붉은악마>
붉은 악마의 탄생
붉은악마의 유래
붉은악마의 소개
본문내용
축구팬의 사랑은 승리의 원동력
Ac밀란, 유벤투스, fc바로셀로나 바이에른뭔헨, 아약스 팀의 공통점은 우선 화려한 맴버 구성, 잘 갖춰진 구장, 그리고 홈팬들의 적극적인 지원 있기에 이런 전설적인 팀을 만듭니다. 그리고 수원삼성의 경우에는 홈에서 유독강한 면모를 보여주는데, 그 이유는 홈팬들의 적극적인 응원이 선수들에게 힘이 되서 승리할 수밖에 없는 요건을 만들어준다.
서포터즈 그들은 누구인가?
그라운드의 12번째 선수로 축구 A매치 경기가 있는 날이면 몇일전부터 밤을 세우고, 수준높은 응원문화를 뿌리 내리기 위해 치밀한 준비와, 순수한 스포츠문화 응원문화를 만들기 위해 노력하는 그들이 서포터즈라 할수 있다
스포츠가 스트레스 해소 수단 이라는 기존의 통념에 하나의 ‘혁명’ 을가져와 선수와 하나가 되어 순수하게 축구를 아끼는 장본인들이다. 서포터즈는 그냥 탄생된 게 아니라 3년 전 부터 치밀한 준비와 남미 유럽 일본등지를 방문하고 자료를 수집에 만들어진 것이다
일본축구와 서포터즈
일본 서포터는 우리나라보다 훨씬 빨랐는데,92년 울트라 닛폰이 생기고 J리그의 홍보를 위해 홈페이지를 만들고 전세계 홍보하기도 하였다. 그 당시에는 이런 응원문화가 그냥 무시할수 없는 존재로 떠올랐다. j리그의 스포츠 관전문화야 말로 한국가의 문화를 대변하기 때문에 그렇게 열정적으로 응원한다.
한국 축구 서포터즈 “붉은 악마”출범
붉은악마들은 그저 축구가 좋아서 축구장 중심으로 통신을 통해 정보 교환하고 빨간옷을 입고 축구장의 축구광이라 할수 있다. 현재 2만여 동아리를 가지고있음
붉은악마의 명칭
83년 멕시코 청소년 대회서 4강 신화를 일군 박종환 사단에게 외국 언론이 붙여준 닉네임이라 할 수 있다. 본래는 붉은 원령을 시작으로 유럽원론에서 4강에 시샘에 복수의 연신이라고 바뀌었고 다음 바다를 건너 한국 땅에 이르면서 붉은 악마의 뜻으로 바뀌었다
그러나 악마의 뜻에 반발하는 사람도 만만치 않았다. 외 하필 악마냐! 종교계에서는 악마를 악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 그리고 벨기에 대표팀, 영국의 맨체스터 유나이티드의 별명이 붉은 악마이고, 일본에서는 울트라 닛폰의 왜색응원을 그대로 본떠 만들었다고 항의하기도 하고 외국언론에서는 악성 훌리건 집단으로 오해 하기도 하였다. 본래의 뜻은 손에 땀을 쥐는 박진감, 악착같은 승부근성을 가르켜 악마라고 지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문제] 팬덤현상의 문제점 및 해결방안
  • 팬덤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② 팬덤의 사례 네멋대로 해라, 다모, 노사모, 여러 연예인 팬클럽, 붉은 악마 등3. 팬덤의 긍정적인 면초기에는 팬덤에 대해서 사회적 심리학적 병리현상과 관련짓는 연구와 시각들이 대부분이었다. 즉, 팬은 스타와 관련하여 이들에게 집착하는 개인이거나 지나치게 열광하는 히스테리컬한 군중의 모습으로 주로 그려지며, 팬덤 현상은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문화와는 거리가 있는 일탈적인 현상으로 분석되는 경향

  • [대중문화] 팬덤현상에 대해서
  • 팬덤이라고 부르기 시작했다. ② 팬덤의 사례 네멋대로 해라, 다모, 노사모, 여러 연예인 팬클럽, 붉은 악마 등3. 팬덤의 긍정적인 면초기에는 팬덤에 대해서 사회적 심리학적 병리현상과 관련짓는 연구와 시각들이 대부분이었다. 즉, 팬은 스타와 관련하여 이들에게 집착하는 개인이거나 지나치게 열광하는 히스테리컬한 군중의 모습으로 주로 그려지며, 팬덤 현상은 정상적이고 일상적인 문화와는 거리가 있는 일탈적인 현상으로 분석되는 경향

  • [팬덤] 텔레비전드라마와 팬문화형성
  • 팬덤의 등장배경1) 팬의 등장 2) 미디어의 변화와 팬덤의 등장 3) 사회심리학적 등장배경3. 팬덤의 역사 1) 우리나라 팬덤의 역사 2) 외국팬덤의 역사4. 드라마와 팬덤 1) 드라마 팬덤의 발생 배경 2) 드라마 팬덤의 영향력 5. 팬덤의 사례 1) 드라마의 사례 2) 기타 팬덤 사례 6. 팬덤문화의 다양한 특성 1) 자발적인 문화형식을 창출하는 팬덤 2) 구별 짓기로서의 팬덤 문화 3) 사회병리현상으로서의 팬덤 7. 팬덤의 긍정적인 면 1) 개인적인 면 2) 산

  • 팬덤(FANDOM) 현상
  • 팬덤 현상의 사례 ⑤ 기획사 주도 팬클럽 -기획사를 통해 상업화에 이용 2. 팬덤 현상의 사례 2) 스포츠 ① 축구사랑 동국사랑 -이동국이 좋다는 개인적인 취향에서 출발해 점차 한국 축구 전반으로 관심을 확대 ② 붉은 악마 -권력화, 상업적 이용으로 구설수에 오름. -문화적이며 정치적인 형태. -축구 경기의 12번째 선수가 되어 선수와 동일시를 이루고, 동시에 회원끼리는 완전한 집단 정체성을 형성. 2. 팬덤 현상의 사례 3) 정치, 사회 ① 노사

  • [청소년교육] 팬픽문화
  • 팬덤을 통해 개인적 취향에 의한 대중문화 수용을 사회적인 문화현상으로 만들었고 그로인해 팬덤은 더욱 활발한 활동을 하게 되었으며, 대중문화에도 영향력 있는 존재가 되었다. 서태지 팬클럽은 ‘대중음악 개혁을 위한 연대모임’과의 문화실천운동을 벌이고 있고, 한국 국가대표팀의 서포터이자 팬클럽인 ‘붉은 악마’는 축구 응원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축구 문화 개선을 위한 실천적 활동을 펼치고 있는 이러한 사례들을 통해 알 수 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