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기술론] 현실치료이론- 현실치료모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8.16 / 2019.12.24
  • 2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3(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현실치료 모델의 등장 배경
1.등장배경
2. 사회복지에 있어서의 현실치료모델의 영향
Ⅱ. 현실치료모델의 이론적 기반
1. 현실 요법 발달 단계
2. 기본개념
3. 주요 개념들
Ⅲ.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1. 현실치료 모델의 목표
2. 현실치료모델의 과정과 사회복지사의 역할
3. 현실치료모델의 기법
4.현실치료모델의 유용성
5.현실치료모델의 문제점
본문내용
Ⅰ 현실치료 모델의 등장 배경

1.등장배경

현실치료(또는 현실요법)는 윌리엄 글래서(William Glasser)에 의해 발전된 상담이론이다.
현실치료의 중심사상은 개인은 자신의 행동에 책임이 있다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의 현재 행동에 초점을 두고, 클라이언트가 자신을 정확히 발견하고 현실을 직면하여 성공정체감을 갖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이다. 현실치료의 사상적 기원은 스토아학파와 실용주의학파, 그리고 미국의 개인주의를 깊은 사상의 경지로 끌어올린 에머슨(Emerson)의 철학에 기초를 두고 있다. 글래서는 에머슨이 제시한 자기신뢰(self reliance)의 관점을 그대로 받아들여 개인의 존엄성과 잠재가능성에 대한 믿음을 도입하고, 개인이 스스로의 삶의 방향을 선택할 수 있다는 사실을 인정하였다. 글래서는 개인적 책임의 수용을 강조하면서 현재 행동에 초점을 맞추었는데 이 책임 수용능력을 정신건강으로 간주한다. 즉 인간은 누구나 자기 삶의 주인이 되어 자신의 삶을 통제할 수 있을 때 행복을 느낀다는 것이다. 즉 자신의 삶에서 중요한 선택을 스스로 할 수 있고, 선택한 것에 대해 책임질 수 있는 사람이 행복한 사람이라는 것이다. 글래서는 누구든지 통제이론과 현실치료를 이해함으로써 의식이 있는 한 책임 있는 인간이 될 수 있고 자기 운명의 주인이 되고 자기 삶을 바꿀 수 있는 힘을 가지고 있다고 강조한다. 초기의 현실치료는 치료요소로서 성공정체감 형성을 강조하기 때문에 임상개입 과정에서 특히 비행청소년 집단에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입증되었으나, 워볼딩에 의해 그 실천기법이 점차 정교해지면서 개입 대상 폭이 점차 확대되어 결혼, 가정상담, 약물중독, 노인, 범죄자 등에도 중요한 치료기법으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다. 우리나라에는 1980년대 초반에 소개되어 청소년, 정신건강관련 문제 집단에 응용되어 주로 활용되고 있다. 현실치료의 이론이나 기법의 효과성에 대해서는 아직 논란의 대상이 되고 있으나, 이 이론이 현재(now&here)를 강조하고 인간의 변화를 위한 잠재가능성을 인정한다는 측면에서 최근 사회사업 실제의 주요 경향과 맞물린다고 볼 수 있다. 현실치료에서는 과거를 중시하는 전통적인 상담치료방법과는 달리 내담자의 '행동'과 '지금', 그리고 '책임'을 강조하는 행동수정의 한 형태로서 내담자의 현재행동에 초점을 맞춘다. 현실치료는 내담자를 진단적인 정신질환으로 나누지 않으며 다만 내담자 자신의 행동선택(마치 미친 행동이거나 범죄행동일지라도 ) 책임을 지도록 한다.

참고문헌
1.http://user.chollian.net/~rprpkim/youth/s9.html
2.대학상담학회, 상담의 이론과 실제, 중앙적성출판사, 1993
3. 김충기․강봉규 「현대상담 이론과 실제」서울: 교육과학사, 2002
4. Robert E. wubbolding “현실요법의 적용” 김인자 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 1991
5. 장혁표․신경일 공역(1994), 상담과 심리치료의 이론 및 실제, 교육과학사
6.W. Glasser, 선택이론 : 행복의 심리, 김인자, 우애령 역, 한국심리상담연구소, 1998
7.W. Glasser, 좋은 선생님이 되는 비결, 박정자 역, 사람과 사람, 1998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마음에 듭니다
  • toki***
    (2009.02.22 09:58:15)
  • 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자료평가1
  • 설명과 내용이 잘 설명되었고,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shalom4***
    (2007.04.13 13:49:25)
  • 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자료평가2
  • 괜찮네요
  • ezuo***
    (2006.08.05 14:25:40)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실천 기술론 - 과제중심모델
  • [사회복지질천론] 심리사회 모델과 인지행동 모델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
  • 사회 모델2. 인지행동 모델1) 인지행동 모델의 이론적 배경2) 인지행동 모델의 주요개념3)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적용4) 현장에서의 인지행동 모델3. 심리사회 모델과 인지행동 모델의 장단점1) 심리사회 모델의 장단점(1) 장점(2) 단점2) 인지행동 모델의 장단점(1) 장점(2) 단점Ⅲ. 결론참고문헌사회복지질천론 심리사회 모델과 인지행동 모델의 장단점을 비교해서 서술하시오Ⅰ. 서론인지행동 모델에 입각한 치료과정은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

  • (사복실천이론 모음집) 사회복지실천이론의 사회복지 적용과 한계점 및 영향
  • 모델의 한계점 및 영향【심리사회적 이론】1. 이론적 배경2.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1) 심리사회적 모델의 개입목표2) 심리사회적 개입3) 환경에 대한 개입【행동주의이론】1. 이론적배경2. 주요개념과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 3. 행동주의 사회복지 실천4. 행동주의 사정과 개입을 위한 일반적 접근 5.행동주의의 한계점 및 영향【문제해결이론】1. 등장 배경 2. 문제해결모델의 이해 3. 초점(문제해결 모델 실행 방법)4. 사회복지사의 치료노력

  • (사회복지 실천론) 인지치료기법에 대한 이해와 사례 및 인지행동모델 실천
  • 인지치료기법과목명담당 교수학번학과이름 인지치료기법○ 목차1. 개관 2. 이론적 기반1) 행동주의 이론2) 인지이론3) 인지행동 이론 3, 주요 개념1) 행동주의 이론에서의 주요 개념2) 인지이론에서의 주요 개념3) 인지행동모델의 주요 개념 4. 인지행동모델 실천1) 실천과정2) 일반적 기법3) 인지행동모델의 목적과 개입원칙4) 개입과정5. 사례1) 사례 개요2) 개입 과정1. 개관1960년대 말부터 행동치료를 통한 행동

  • [사회복지실천론] 심리사회모델과 인지행동모델의 비교분석과 사례를 들어 개입(적용) 해보시오
  • 사회적 이론의 사회복지실천은 클라이언트의 다양한 생활사를 다각적으로 사정하는 것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한다. 또한 인지행동모델에 입각한 치료과정은 문제를 일으키는 잘못된 가정과 사고의 유형을 확인점검하고, 재평가하여 수정하도록 격려하고 원조한다. 이 접근에 포함되는 치료적 하위접근 중에 행동치료, 인지치료, 합리정서치료, 현실치료, 인지행동치료가 있다. 또한 어떤 사람의 믿음, 생각, 자신에게 하는 말 등이 이성적이고 합리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