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가 Mies van der Rohe(미스 반 데로이)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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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생애
2 건축교육 이념
3 건축적 사고
4 건축적 사고의 중요성과 의미
5 미스에게 영향을 준 개념
6 주요작품
본문내용
미스는 새로운 건축 양식을 창조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기술과 생산의 새 시대를 대표할 수 있는 새로운 건축 언어를 위한 견실한 지적인 토대를 수립하려는 일생의 야심찬 계획을 갖고 있었다. 그러한 정신적인 목표를 위해 이성적인 사고를 이용하는 엄밀한 디자인 과정을 적용했다. 건축은 그것이 속한 문화의 의미와 중요성과 소통한다고 생각했다.

미스는 그가 살고있던 시대의 성격과 본질이 무엇인지 더욱 잘 이해하기 위해 과거와 당시의 위대한 철학자들과 사상가들에 대해 독학으로 공부했다. 다른 어떤 모더니즘의 선구자들보다도 아마 미스는 철학을 자신의 작업의 근거로 삼았을 것이다. 미스의 건축은 고도의 추상적 개념에서 만들어졌으며, 미스의 작품에 대한 스스로의 설명은 많은 해석의 여지를 남긴다. 그러나 미스의 건물은 실제로 보면 매우 직접적이고 단순해 보인다.


1922년 이래 정기적으로 데 스틸의 데오 반 데부르그가 베를린을 찾아오고 있었기 때문에 미스의 주택작품에서 보이는
선형 비대칭의 평면 구성은 데 스틸과의 화가가 즐겨 사용하던 직선 장방형,사각형 처리법의 영향을 받았다.
주층의 균질공간(높이 5.5m)를 오크나무로 된 이동식 간막이(높이 2.35m)가 최소한의 구획을 부여
균질공간 : 어떠한 용도에도 적합할 수 있도록 특별한 목적을 정하지 않은 무 성격의 공간으로 근대건축에서 그때 그때의 사정에 따라 적절한 크기
가구나 칸막이에 의해 분저하여 사용할 수 있는 공간이 지향되었다.
외부는 건물 양끝의 6m짜리 캔틸레버가 좌우방향으로 확산을 강조하며, 입구를 표시
테라스의 바닥판이 중심으로서의 강한 중심성을 나타냄

The window wall of S.R. Crown Hall is one of the most important characteristics of the building. Mies' quality of beinahenichts, or "almost nothing", is clearly visible in the large sheets of glass held in minimal steel frames.

참고문헌
http://blog.naver.com/sosesi?Redirect=Log&logNo=60010192431

http://www.miesbcn.com/index.html

http://jsbs007.nacool.net/zb41/view.php?id=archi2&no=103

http://ko.wikipedia.org/wiki/%EB%A3%A8%ED%8A%B8%EB%B9%84%ED%9E%88_%EB%AF%B8%EC%8A%A4_%EB%B0%98_%EB%8D%B0%EC%96%B4_%EB%A1%9C%EC%97%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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