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과4공통)e-Marketplace형태논하고 기업경쟁력확보방안에관한 창의적아이디어제시0k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9.12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방송통신대 과제물 정보
개설학과 경영학과 개설학년 4학년 교과목명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하고 싶은 말
경영학과4공통)e-Marketplace형태논하고 기업경쟁력확보방안에관한 창의적아이디어제시0k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0k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경영학과 4공통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e-Marketplace의 개념
1) 출현 배경
2) 발전과정
2. e-Marketplace의 형태
1) 프로젝트/상세 관리형
2) 공급 통합관리형
3) 유동성 확보형
4) 단순 집합형
5) 거래 중개형
3. e-Marketplace의 성공요건
1) 시장으로의 침투
2)온라인 마켓이 생활 속으로 파고들어야 함
3) SCM과의 연계
4) network연결, infra구인프라 구축 필요
5) 통합지원기능의 필요
4.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1) e-Marketplace는 제품 및 산업특성에 따라 그 운영의 효율성에서 차이가 발생한다.
(2) 공급업체 및 구매업체간의 시스템이 서로 연계되어야 한다.
(3) 거래지원 컨텐츠 확보 필요
(4) 항목 별 핵심 분석사항을 만들고 고객에게 제공할 수 있는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5. e-Marketplace 시장 현황 및 전망
6.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 제시
1) 지속적인 확장과 통합이 예상되는 분야이다.
2) 규모의 경제 중요성이 부각되는 분야이다.
3) 네트워크 지향적 산업이다.

Ⅲ. 결 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요즘은 인터넷 사용으로 인하여 서로간의 거래가 매우 편해져 많은 사람들의 생활에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즉, 요즘은 서로간의 상거래를 하려면 반드시 인터넷을 중심으로 해야만 효율적인 직거래가 가능하다. 이에 따른 인터넷의 폭발적인 확산과 정보기술(IT)의 빠른 발전으로 인해 기업간 전자상거래 시장에서 최근선진 기업들이 관심을 보이고 있는 분야가 바로 e-Marketplace이다. 지난 1990년대 시작된 EDI(Electronic Data Interchange : 전자문서 교환)시스템과 엑스트라넷의 연장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e-Marketplace란 기업간의 네트워크적 협력을 통하여 궁극적으로 공급체인상의 공통 가치의 극대화를 지향하기 위하여 만들고자 하는 기업 간의 상거래 제반을 위한 인터넷 상의 새로운 시장이다. e-Marketplace라는 용어는 Balkos(1991)에 의해 처음 사용된 Electronic marketplace에서 어원을 찾아볼 수 있다. Balkos는 전자시장을 “시장에 참여하고 있는 구매자와 판매자가 가격과 제품 제공에 관한 정보를 교환할 수 있게 하는 조직 간 정보시스템”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e-Marketplace는 인터넷을 상징하는 알파벳인 ‘e`와 기업간 상거래 시장을 의미하는 ’Marketplace‘가 합쳐져서 ’기업간 전자상거래를 수행하기 위한 인터넷상의 가상공간‘을 의미하기 위해 만들어진 용어로 정의한다. e-Marketplace의 정의에 대해서는 학자마다 다른 표현을 하고 있는데, 학자들의 저의를 종합하면 e-Marketplace는 ’불특정 다수의 판매자 및 구매자가 참여하여 B2B, B2C, C2C, B2G, G2C간의 거래를 할 수 있도록 구축된 인터넷 상의 가상공간이라고 할 수 있다.
e-marketplace는 국제화와 더불어 더욱 각광 받고 있는데 공급자 입장에서는 전 세계에 널려있는 소비자를 일일이 찾아내고 쫓아다니지 않아도 되게 해줄 뿐 아니라 각국마다 다른 무역관행이나 법 규정 등에 대해 e-marketplace로부터 조언과 도움을 받을 수 있다.
소비자 입장에서는 리서치 수고를 덜 수 있다. e-marketplace의 신뢰성을 통해 한 번도 본적도 들은 적도 없는 기업과의 거래에 대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또한 e-marketplace와 기업들간 의 e-procurement(조달)시스템을 통해 보다 쉽게 상품 구매가 가능하며 많은 비용절감 효과를 가져 올 수 있다.
이 장에서는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기로 하자.
참고문헌
1. 김기홍, 「인터넷산업의 현황과 발전전망」, 산업연구원, 1999.12
2. 김성호, 「e-마켓플레이스 현황 및 전망」, 정보화동향분석 7(10), 한국전산원, 2000.

3. ‘e-SCM의 구축과 운용’(방송대출판부, 2004) 제4장의 e-Marketplace 관련부분
4. 권미영 외, 전자상거래와E-비즈니스, 범한, 2008
5. 권순근, 기업간(B2B) 전자상거래와 e-Marketplace, 삼우사, 2002
6. 임규건, e-비즈니스 경영(디지털 경제시대), 이프레스, 2005
7. 이영곤, "B2B e마켓 문제점과 성공요소", e-Commerce, 한국전자거래진흥원, 2001. 10.
8. 한동철, 공급사슬관리 SCM, 시그마인사이트컴,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부기업관계론4공통) 영화산업과 음악산업의 발전을 통해서 본 우리나라의 경제문화사회 정치발전의 방향에 대해서 논하라0k
  • 기업의 논리에 대항하고 그들의 독점력 확산을 지연시키는 한편 트렌드와 기술의 변화를 주시하여 시장 재편 가능성에 항시 대비하여야 한다.글꼴 :돋움, 18pt, 진하게, 그림자최근 한국영화는 연이은 흥행으로 인해 많은 영화인이나 국민들조차 상당히 고무적 상황이기는 하나 한편으로는 한순간의 물거품일 것이라는 걱정도 존재하고 있다. 따라서 한국 영화산업의 장기적인 발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제시하였다는데 그 의의를 둘 수 있을 것이

  • 보육학 개론 중간교안0k
  • 제시하고 자기 미래를 결정할 권리가 있다.- 아동은 때로는 부모의 부당한 친권행사에 대해 자신의 성정과 행복을 추구할 권리를 가진다. 따라서 아동과 관련된 사항은 아동 자신의 행복을 최우선으로 하여 결정되어야 한다.(4) 양육보장권 (가정 경 및 대리보호에 대한 권리)- 성인과 달리 스스로 보호할 수 없는 아동은 성장할 때까지 안전하게 양육될 권리를 가진다.- 양육보장권은 아동의 발달에 적합한 가정환경을 보장받아야 할 권리를 말한다.-

  • [방통대 과제]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e-Marketplace의 개념2. e-Marketplace의 배경3. e-Marketplace의 형태1) 사업영역의 폭과 깊이에 따른 분류2) 시장창출 방식에 따른 유형 3) 공급자와 수요자의 성격에 따른 분류4. e-Marketplace의 역할1) 거래의 지원 2) 판로 확대 및 소싱3)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4) 판매 및 구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e-Marketplace의 개념1) 개념2) 전개유형3) 기능2. e-Marketplace의 형태1) 사업영역에 따른 분류(1) 수직형(2) 수평형2) 운영주체에 따른 분류(1) 독립형(2) 산업컨소시움형3) 마켓에 대한 개방여부(1) 공개형(2) 비공개형3. e-Marketplace의 역할과 전망1) e-Marketplace의 역할(1) 거래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 방통대 경영학과 4학년 물류관리 공통 (1) e-Marketplace의 형태를 논하고, (2) e-Marketplace를 활용한 기업경쟁력의 확보방안에 관한 창의적 아이디어를 제시하시오.Ⅰ. 서론Ⅱ. 본론1. e-Marketplace의 개념2. e-Marketplace의 배경3. e-Marketplace의 형태1) 사업영역의 폭과 깊이에 따른 분류2) 시장창출 방식에 따른 유형 3) 공급자와 수요자의 성격에 따른 분류4. e-Marketplace의 역할1) 거래의 지원 2) 판로 확대 및 소싱3) 정보의 비대칭성 해소 4) 판매 및 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