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행정론]우리나라의 청소년 성교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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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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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성교육의 정의
1. 성교육의 개념
2. 성교육의 의의
◉ 우리나라 성교육의 문제점과 개선방향
1. 사회 환경
2. 학교 성교육
3. 가정 성교육
4. 지역사회 성교육
5. 성교육 자료
6. 성교육 행정과 정책
◉ 성교육 미흡으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청소년 성문제
1. 원치 않는 임신
2. 10대 성폭력 증가
◉ 우리나라 성교육이 앞으로 나아가야 할 길
1. 서울시립 청소년 성문화센터(YMCA 운영)
2. 외국의 성교육
- 본문내용
-
5. 성교육 자료
- 시대와 상황에 따라서 대상자의 요구와 수준에 맞는 다양한 자료 개발의 부족
- 개발된 자료에 대한 체계적 검증이 없어 활용이 어려움
☞ 개발된 교육 자료의 체계화
☞ 다양한 교육 자료의 개발과 보급
6. 성교육 행정과 정책
- 성교육의 내용과 방법에 대한 체계적이고 종합적 정책 방향의 설정 필요
- 행정 업무 중복과 혼선으로 인한 비효율성
- 학교, 지역사회 단체, 정부기관과의 정보교환과 상호협조 부족
- 개발된 성교육 자료, 프로그램에 대한 평가 작업 부재
☞ 성교육 행정과 대책
☞ 성교육 관련된 홈페이지 운영
☞ 구체적 성교육 정책 방안 추진
◉ 성교육 미흡으로 인한 사회 전반적인 청소년 성문제
1. 원치 않는 임신
- 2002년부터 2006년까지 10대 청소년 1만 1456명이 출산했다.<국민건강보험공단>
- 대한가족보건복지협회가 전국 37개 청소년 보호시설에 입소해 있는 여자 10대 가출 청소년 99명을 대상으로 실시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미혼모 시설에 입소한 42명 중 전원이 성관계와 임신경험을 가지고 있지만 피임율은 21.4%에 불과했다. 반면 뉴욕 보건당국이 10대인 여성 9,400명과 남성 7,500명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 거의 절반인 48%에서 성관계 경험이 있다고 했으며 성관계를 가지는 여학생의 5분의 4에 해당되는 81%가량이 피임을 하였다고 하였다.
- 1996년 대한가족계획협회가 주관한 ‘인공유산과 여성건강’ 세미나에서 발표된 결과를 보면 낙태시술을 한 미혼여성 가운데 15세~20세가 26.7%를 차지한다. 15세 이하도 3%를 차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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