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고사] 19세기 후기 미국, 프랑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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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9세기 후기 미국
1.소형 광고에서 대형 광고로...
◆1850년대 미국

◆대형 활자의 금지

◆형태파괴의 광고

◆대형 광고의 선구자 보너: 활자의 베테랑 보너

◆보너식 반복 광고

◆막대한 원고료

◆대형 광고로 이행: 디스플레이 광고

◆삽화를 넣은 광고

2.카피라이팅의 선구자 존 E. 하워드
◆최초는 문사

◆하워드

◆한 장 오려 넣기

◆사실을 광고한다

◆램프의 뚜껑

◆나사리엘 호라: 광고 카드의 유행

◆어네스트 E. 캘킨스

◆래스커·케네디·홉킨스

3. 광고 대행업과 시장조사◆ 1850년대의 신문광고

◆후퍼와 파머

◆페팅길

◆카피의 수주 제작

◆로웰

◆최초의 광고 업계지와 신문 연감

◆에이어 부자

◆자유계약

◆시장 조사의 시장

◆광고 편람과 신문연감

◆톰슨과 토머스

4. 백화점의 발달과 존 워너메이커
◆미국 백화점의 선국자

◆존 워너메이커

◆대금 반환

◆백화점의 시작

◆전면 광고의 시작

◆삽화를 넣다

5. 상표명과 슬로건
◆잡화 광고의 출현

◆광고 슬로건의 유행

◆슬로건의 어원

◆상표 인물

◆압운 광고

◆피비 스노

◆전차 광고

◆부착 전단

6.코닥과 아이보리

◆이스트먼의 코닥: 가장 성공한 코닥
◆아이보리의 프록터
◆‘물에 뜬다’


7. 자전거의 대유행
◆혁명적인 자전거 광고

8. 잡지의 시대가 시작되다
◆잡지에 진출한 광고


◆사이러스 커티스: 대중, 여성, 가정 잡지의 발흥
◆잡지 광고의 전성과 쇠퇴


★19세기 후기 프랑스
◆탕기법

◆<피가로>의 창간

◆<프티 주르날>

◆<프티 파리지앵>

◆대활자의 전면 광고

본문내용
★19세기 후기 미국
1.소형 광고에서 대형 광고로...
◆1850년대 미국
1850년대의 미국에서는 경제·사회·문화가 현저하게 향상되어 신문 및 신문 광고에 여러 가지의 발달이 변화와 번영을 가져왔다.
①철도의 발달
②기계의 새로운 발명과 생산 수단의 개량이 눈부시게 발달하여 신문의 발달을 도왔다
이시대에는 용지가 저렴했고 종래의 평판 인쇄를 대신하여 신문 인쇄용 윤전기가 출현하였다.

◆대형 활자의 금지
대형 활자를 사용한 인쇄 면을 눈에 띄게 하는 것을 인쇄 용어로 디스플레이라고 하는데, 이것이 일반 전단 등에서 널리 사용되어 크기와 서체가 다른 활자를 멋대로 조합하는 것으로 유행하였다. 하지만 발행 부수가 많은 대형 신문에서는 단시간에 거친 용지에 윤전기로 인쇄해야 하므로 뉴스도 광고도 모두 한 종류의 활자만을 사용할 수 밖에 없었다.
신문광고는 30행 정도의 긴 것도 있었지만, 대부분은 짧았다. 특히 1센트 신문은 뉴스와 동시에 광고를 보기 위해 사는 것으로 신문의 발행인은 한정된 지면이 소수의 긴 광고로 메워지는 것을 좋아하지 않아 가능한 한 작은 광고를 많이 게재하는 데 힘을 기울였다.

※왼쪽은 첫 번째 작품으로 사진 서비스업을 표현하고 있고, 359는 가게주소인 5번가를 표현한다. 오른쪽은 머지않아 새해를 맞는 의류상이 overcoat라는 문자로 첨탑이 있는 교회를 나타낸것이다

◆형태파괴의 광고
신문광고는 황금 시대로 접어들었다. 뉴욕에서 가장 많은 광고를 모은 <트리뷴>은 1849년 10월과 다음해 1년 사이에 그 양이 2배로 증가되어 8면 48란 가운데 22란이 광고로 메워졌다. 그러나 광고주 가운데는 신문 발행인이 대활자의 사용을 인정하지 않는 것을 불만스럽게 생각하는 경우도 적지 않았다. <뉴욕 헤럴드>의 베넷은 이런 상황을 완화하는 안으로 신선하고 행수가 길며 보다 좋은 광고의 경우는 마노활자를 조합하여 ‘형상’으로 표현하는 것을 인정했는데, 이것이 나중에 <뉴욕 헤럴드>광고의 특징이 되었다.
그 1호는 1856년 <뉴욕 헤럴드>에 나온 사진인 브래디 갤러리라고 추정된다. 이는 삽화를 넣은 것처럼 마노 활자의 광고문을 조합하여 359숫자를 나타낸 것으로 이 숫자는 5번가의 그 상점 주소였다. 그다음은 의류상 에반스가 새해를 맞아 ‘휴일의 의복’을 광고한 것으로 이것도 삽화를 넣은 것처럼 overcoat라는 문자로 첨탑이 있는 교회를 나타낸 것이다. 문장은 읽기 어려웠지만 그 형상이 특이하여 광고 효과가 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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