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미술] 칸딘스키와 절대추상(전쟁, 아방가르드, 그리고 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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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칸딘스키와 절대 추상
2.추상, 아방가르드, 그리고 사회
본문내용
청기사 작가들은 이름이 연상하는 바—구세주, 혹은 구원자--물질주의의 폐해를 경험하고 있는 세기 초 서구 문명에 대한 대안으로 민속미술 또는 대안 종교를 수용하기 시작

민속미술의 영향 (1908-10): 바바리안 지역의 무르나우 민속 미술들, 힌터글래스말레리 (유리판 뒤에 그리는 스텐이 글라스 타입의 그림); 칸딘스키는 1908년부터 1910년 무르나우 예술의 영향을 받은 작품을 제작하고 마르크도 1910년에 무르나우 방문

대안 종교 ‘신지학’의 영향: 20세기 초 서구 기독교의 대안으로 러시아와 동유럽에서 영향력을 행사하던 종교. 몬드리안에게 더욱 큰 영향 (신지학-체계적인 형태의 변이
전쟁, 그리고 미술: 청기사 작가들이 주로 절대추상에 다다르게 되는 1913년은 세계 1차 세계대전 (1914-1917)의 전초전에 해당하는 시기였다. 따라서 그들의 작품에 많이 등장하는 홍수 , 신비한 동물들의 이미지들은 당시 유럽의 정치적/역사적 상황과 밀접한 연관을 갖는다.


“나는 짚가리를 알아볼 수 없었다. 이처럼 알아볼 수 없다는 것이 나에게는 불쾌하고 괴로운 일이었다. …그렇지만 나에게 완전히 분명했던 것, 그것은 나의 모든 꿈들을 넘어서는 힘, 예기치 않았고 또 전에는 나에게 숨겨져 있었던 팔레트의 힘이었다….나에게 전적으로 확실해진 것은 예술은 내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강력한 것이며, 다른 한편으로 회화는 음악이 보유하는 것과 같은 힘을 개발할 수 있다는 것이었다.”

인상주의의 발견 (1895); 모스크바 전시회에서
.”

마르크는 칸딘스키의 주요한 동반자이자 동물의 작가로 더 잘 알려져 있다. 특히 마르크의 경우 특정한 모티브들이 지닌 상징적인 의미들, 예를 들어 순수한 정신을 지닌 상징으로서의 말 (혹은 읽기에 따라서는 물질주의가 팽배한 세계에서 유일하게 정신적 순수성을 지닌 개체)이 지속적으로 등장하며 그의 색채도 보다 강한 상징적인 의미를 지닌다고 하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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