집단사회복지실천과 치료모델 이론 및 집단치료프로그램 사례적용(사이코드라마) 보고서
할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5.25 / 2019.12.24
  • 2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판매자 할인 1,53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집단사회복지실천과 치료모델 이론 및 집단치료프로그램 사례적용(사이코드라마) 보고서입니다.
★ 이 자료는 파워포인트도 함께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제자료를 검색해주세요!★

목차를 보시면 대략적인 내용을 알수있으며 주요 사례내용을 소개하겠습니다.


5) 사이코드라마의 사례

* 세부내용
워밍업
10분
준비단계 : 레크리에이션, 상황극을 통해 개인과 집단의 자발성을 촉진시키는 단계이다.

사회극공연
40분
집단이 공유하는 문제를 연극식으로 공연하거나 즉흥극으로 실시한다.

심리극시연
80분
즉흥극 : 주인공이 선정되면 주인공의 갈등, 상처, 희망 등을 구체적인 상황으로 만들고 표현하도록 한다.

나눔의 시간
10분
쉐어링 : 집단구성원들이 주인공에게 긍정적인 피드백을 주고 공유의 시간을 갖고 마친다.


► 대인공포증으로 사회생활이 어려운 이의 문제를 극복하는 사이코드라마이다. 아래의 사이코드라마 시연부분은, 세부내용 중 심리극 시연의 일부이다. 대인공포증을 가지고 있는 이의 문제 상황을 연출가와 보조 자아들이 당사자가 그 상황으로 다시 돌아가거나 다른 이의 입장이 되어 자신을 돌아볼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정신적인 문제점을 다시 발견하고 치료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 주는 것이다.

- 대인공포증 없애기 -
(무대 위에 대인공포증 환자 지훈씨, 연출가와 마주 앉아 있다.)
지훈 : 사람 대하기가… 좀 어려워요. 표정이 자연스럽게 안돼요. 화난 사람 같다는 얘기도 많이 들었어요. 인상 때문에 입사시험을 몇 번째 떨어졌는지 몰라요. 필기시험은 잘 붙는데 면접에서 꼭 떨어져요.)
연출가 : 이런 자신을 생각하면 떠오르는 것이 있나요?
지훈 : 고등학교 일 학년 때였어요. 수업 시간이었죠. 선생님이 한 사람, 한 사람에게 발표를 시켰어요. 내 차례가 됐죠. 답할 내용을 분명히 알고 있었던 것 같은데,
목차
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2)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장점
3)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원칙
4)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모델

2. 치료모델 (remedial model)
1) 치료 모델의 정의
2) 치료 모델의 특징
3) 주요이론
4) 치료집단 목적과 치료목표
5) 치료 단계
6) 치료적 개입

3. 집단 프로그램 시연 (사이코드라마를 통한 집단치료)
1) 사이코드라마란?
2) 사이코드라마 진행을 위한 준비
3) 사이코드라마 속으로 : 기법과 효과
4) 사이코드라마의 규칙
5) 사이코드라마 사례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집단 사회복지실천의 정의
(1) 집단이란?
집단이란 동일한 관심을 가지고 모여서 일관되고 획일적인 활동을 하는 사람들의 집합을 의미한다. 집단은 크게 일차집단과 이차집단으로 나뉘는데 일차집단은 혈연과 지연을 바탕으로 자연발생적으로 이루어지는 집단이며, 이차집단은 목적달성을 위해 인위적으로 계약에 의해 만들어진 집단이다
※ 집단의 유형
① 지지집단(support group)
생활사건에 좀 더 효과적으로 적응하기 위한 대처기술을 발전시킴으로써 성원들이 삶의 위기에 대처할 수 있도록 돕는 집단이다. 예) 이혼한 부부의 자녀집단, 암 환자나 그 가족으로 구성되어 질병의 영향과 대처방법을 논하는 집단, 아동양육의 어려움을 함께 나누는 편부모 집단, 정신병원에서 퇴원하여 지역사회에서의 적응을 다루는 집단 등
② 교육집단(educational group)
성원들이 그들 자신과 사회에 대해 배우는 것이 주요 목적인 집단이다. 주로 강의 형태로 이루어지며 참여 학습을 통해서 교육적 효과를 높이기도 한다. 예) 청소년 성교육 집단, 예비부모교육 집단, 위탁가정의 부모가 되려는 집단, 특정 약물이나 질환에 대해 정보를 획득하는 집단 등
③ 성장 집단(growth group)
능력과 자아인식을 넓히고 개인적인 변화들을 이끌어낼 수 있는 기회들을 성원들에게 지공하면서 자아 향상을 강조하는 집단이다. 예) 여성들의 의식향상집단, 청소년 가치관 명료화 집단, 퇴직 준비 집단 등
④ 치료집단(therapy group)
성원들의 행동을 바꾸고, 개인적인 문제들을 완화하거나 거기에 대처하고, 그들 스스로를 원상 복귀시킬 수 있도록 돕는 집단이다. 공통의 문제를 가진 클라이언트들이 구성원으로 참여하며, 공통의 목적 내에서 개인 구성원들의 목적을 달성하도록 돕는다. 예) 정신치료집단, 알코올중독자치료집단, 약물중독치료집단, 건강협회에서 지원하는 금연을 원하는 사람들의 집단, 초범자로 보호관찰 처분을 받은 청소년 집단 등
⑤ 사회화집단(socialization group)

참고문헌
- 임상사회복지실천연구회, 1997
- 남세진ㆍ조흥식, 1999,『집단지도방법론』, 서울대학교출판부
- 윤현숙 외, 2001, 사회복지실천기술론, 도서출판 동인
- 이화여대, 1996 사회사업학과 편, 집단사회사업 실천방법론, 동인,
- 탁우상, 2004, 사회복지방법론
- 김기태 외,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 김정진 외, 2007,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서현사
- 미국사회복지사협회(NASW), 사회복지실천이론이 토대(1999). 나눔의 집
- 조휘일, 이윤로 공저, 2003, 사회복지실천론, 학지사
- 사회복지개발연구원, 1998, 집단사회사업실천, 사회복지개발연구원출판부
- 김정일(2004), 사이코드라마, 살림출판사
- 박순환(2001),입원환자의 집단정신치료, 하나의학사
- 전석균(1995), 정신분열증 환자의 사회적응을 위한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 한국 = 정신의료사회 사업학회, 정신보건과 사회사업, 제2권, pp.33-50.
- 전석균(1997), 정신장애인을 위한 사회기술훈련의 실제, 나사렛대학교, 나사렛논 총, 제2권, pp.327-34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신보건 영역의 공적 자원 프로그램과 정신보건사업 활성화와 정신장애인 삶의 질 향상방안
  • 프로그램2) 직업재활 프로그램3) 직업재활 서비스 체계2. 사례관리 프로그램3. 낮병원(보호: day care) 프로그램1) 시사나누기 프로그램2) 일상생활훈련 프로그램3) 작업 프로그램4) 정신건강교육 프로그램5) 자치모임 프로그램6) 요리요법 프로그램7) 지역사회적응훈련(외출) 프로그램8) 사회기술훈련 프로그램9) 미술치료 프로그램10) 치료레크레이션 프로그램11) 무용치료 프로그램 12) 음악치료 프로그램13) 작문요법프로그램 14) 사이코드라마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실천282.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관점313. 통합방법론의 모델41  Ⅳ 인간의 다양성48  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501.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502. 윤리56  Ⅵ. 사회복지실천의 기본틀691. 관계론692. 면접론553. 사회복지실천과정63Ⅶ. 사례관리1131. 등장배경1132. 이론적 기반1183. 사례관리의 주요 개념1184. 사례관리 실천1205. 강점관점에 기반한 사례관리123133 자기소개서 136    Ⅰ. 사회복지실천개요

  • 장애아동 자존감 향상 프로그램 왜소증 장애 아동 프로그램
  •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임파워먼트 이론을 바탕으로 왜소증 취학아동과 그들의 부모체계의 삶에 대한 스스로의 통제권을 갖도록 접근하여 강점을 강화할 수 방향으로 진행 될 프로그램이다.사회복지실천에서 적용되는 임파워먼트 이론을 아동 ․ 장애인 복지에 있어서 사회와의 통합체계의 개념과 더불어 복지에 적용하여 개발하려한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불리를 극복하고 통합하려는 목적으로 소시어그램, 미술치료, 음악치료, 체형운동 등의 활

  • 가족상담연구소 현장실습보고서(기관소개, 실습평가, 가족상담사례, 프로포절, 프로그램, 최종보고서)
  • 실천과정에 대한 평가 Ⅴ. 실습생의 자원 활용에 대한 평가 (인적, 물적 자원) Ⅵ. 실습에 임하는 자세의 평가 Ⅶ. 실습지도감독(supervision)활용 및 평가 Ⅷ. 하고 싶은 말실습 보고서 2(가족상담 사례)실습 보고서 3(가족치료 프로그램 : 왕따(집단따돌림) 극복을 위한 부모자녀간 지지 프로그램)Ⅰ. 실습기관 소개 1. 기관의 목적 사) 전북가족상담연구소는 1985년 11월16일 한국에서 최초로 설립된 가족치료 전문기관인 한국가족복지연구소 전북지부

  • 유아기관중심의 부모교육탐구00
  • 사례를 보면, 청소년 자체의 문제보다는 부모의 이혼이나 사망, 자녀에 대한 무관심, 대화단절 등 가정적 문제가 핵심원인을 이루고 있다. 이러한 아동의 문제행동을 예방 및 지도를 위해서는 평소에 자녀와 좋은 관계를 유지해야 하며 이러한 기술과 지식 또한 부모교육의 주요 내용이 된다.4. 부모교육에 관한 선행 이론 탐구현대 부모교육 프로그램으로 부모들에게 많은 영향을 준 이론으로는 드라이커스 이론, 기노트이론, 고튼이론, 번이론, 행동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