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예술의이해] 영화 파리넬리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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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서론

2.예술에 대한 나의 관점

3.영화 ‘파리넬리’에 대한 영화언어의 측면에서의 분석

3.1. 촬영

3.1.1. 쇼트

3.1.2. 시점

3.1.3. 카메라와 피사체의 움직임

3.2. 미장센

3.2.1. 프레임

3.2.2. 구도와 디자인

3.2.3. 지배 공간과 접근 양식

3.3. 편집

3.4. 서사

3.5. 음악

4. 결론


본문내용
3.영화 ‘파리넬리’에 대한 영화언어의 측면에서의 분석

3.1. 촬영

서론에서도 밝혔듯이, 이 영화가 나에게 예술이라는 느낌을 주게 한 것은 당시 바로크 시대의 사실적 재현이 있었고, 그 속에서의 주인공의 내면을 나로 하여금 알 수 있게 했다는 데 있다. 이 영화가 이러한 것들을 표현하기 위해서 촬영에 있어서 어떠한 특징이 있었나를 살피도록 하겠다.

3.1.1. 쇼트

이 영화에는 당시의 가수였던 ‘파리넬리’가 공연을 하는 장면이 많이 나온다. 영화는 이러한 공연장면에 있어서 ‘롱 쇼트’를 가끔씩 사용했다. 물론, 영화 전체적으로 ‘미디엄 쇼트’를 많이 사용했고, 공연 장면에 있어서도 ‘미디엄 쇼트’가 많이 쓰이긴 했지만, 나 자신이 당시 바로크 시대의 공연장에 있는 듯한 느낌이 들게 되는 것은 가끔씩 잡혔던 ‘롱 쇼트’ 때문인 것 같다. 그리고, 전체적으로 ‘미디엄 쇼트’를 많이 사용하였음에도 공연장에서만이 아니라, 주인공이 노래 연습을 한다든지 할 때에는 ‘롱 쇼트’를 가끔씩 사용했다. 이러한 ‘롱 쇼트’를 통해서 당시 바로크 시대의 사실적 재현을 느꼈고, 가수가 노래할 때의 음악적 효과를 더욱 크게 느꼈다. 그리고, 이 영화에서는 앞에서도 서술하였듯이, ‘미디엄 쇼트’가 쇼트의 대부분을 차지한다. 이러한 ‘미디엄 쇼트’는 주인공 등 등장인물들의 감정을 읽는 데 있어 많은 도움을 주었다. 비극적인 삶을 사는 주인공의 감정을 읽어내는 데 있어 가장 적절했던 쇼트였던 것 같다. 물론, ‘클로즈 업 쇼트’ 등이 그러한 역할을 하는 데 있어 더 적절하다 할 수도 있지만, 인물을 바로 보는 듯한 느낌을 갖게 하는 데 있어서는 ‘미디엄 쇼트’가 더 적절했다고 본다. 이러한 ‘미디엄 쇼트’는 심지어 공연장면에 있어서도 주를 차지한다. 공연장면에서까지 주인공의 노래하는 장면을 가까이 에서 보게 하여 노래를 부르는 당시에 주인공이 느끼는 감정까지 우리가 상세히 읽을 수 있도록 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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