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과세계문화유산] 문명도시에서의 소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31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개요

서론

York의 문화적 유산과 소비형태

여기저기를 쇼핑하는 것

소비와 미학의 지배

결론
본문내용
내부 투자를 위한 장소의 경쟁은 문화와 예술의 발전을 장려하는 정책을 채택하게 했다. 이것은 “문화 도시”로 인지 될 뿐 아니라 좀 더 다른 구별되는 장소를 제공하는 혜택들이 있다. 생기 있는 문화 장관의 존재를 위해 긍정적인 이미지의 장소와 더불어 높은 삶의 질을 만들어야 한다. 요컨대 자본 축적의 글로벌 프로세스는 그 지역 도시 공간의 재평가와 상품화로 인해 조정된다.
공간의 재평가와 상품화는 경제적 표준으로 쉽게 조정될 뿐 아니라 물질적 관습의 철학을 내포한다. 이것은 도시 광경과 함의 하거나 혹은 그것으로부터 사용되는 상징적인 수단을 제공한다. 이런 식으로 우리는 공간 내러티브의 존재를 이야기 할 수 있다. 그것은 특별한 가치 체계의 창고로써 도시 광경을 해석하거나 읽는 방법을 말한다. 장소의 지배적 이미지나 내러티브를 이야기 할 수 있다 하더라도 상징적 가치 수단과 이미지를 쉽게 표현하기보다 논쟁되어지고 내포, 외포하는 전략과 프로세스를 포함하는 것을 아는 것이 중요하다.
그러므로 이러한 내러티브의 창조와 해석은 도시 환경에 대해 거주자와 방문자보다 더 많은 통제 능력과 기득권을 가진 지배 그룹의 흥미와 위치에 달려 있다. 한 가지 특별한 예는 Ashworth에 관한 것인데 그에게서는 Groningen 시의 다른 네 가지 학식을 확인할 수 있다. 그것은 건축가와 역사가, 입법, 계획수립과 관리자, 그리고 관광객으로써의 것들이다.
개별적 활동으로써, 관광사업은 시각적인 소비를 포함하고 산책하고, 식사를 하고, 술을 마시고, 상연된 이벤트와 거리 엔터테인먼트를 보고, 장소의 유산과 문화를 시각적으로 감상하는 것과 같이 도시환경이 점점 즐거움과 미적인 공간으로 바뀌는 것이다.(Cooke 1990; Featherstone 1991; Jackson 1994; Lash 1990; Lash and Urry 1994; ley 1989; Mullins 1991; Urry 1990a, 1990b). Ashworth과 Tunbridge에 의해 관광-역사적 도시라고 정의된, 이러한 소비의 공간들 내에서는 여러 가지활동을 할 수 있는 꾸며진 모습과 이벤트를 추구하게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학사] [관광] 한국 테마파크 관광 개발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을 위한 주제공원의 활성화 방안, 경기대학교 경영대학원 2005, P.1이는 효율적이고 흥미 집약적인 여가공간으로 대도시 주변에 특정한 테마를 가지고 일상적인 생활과 분리되고 동시에 여러 가지 스포츠 활동과 신체의 중전을 할 수 있는 관광 목적지를 선호하는 경향이 나타난다고 할 수 있다. 즉 종전의 상품위주의 개발을 지양하고 마케팅 전략을 세우기 위해서는 먼저, 소비자의 욕구나경쟁자와 관련하여 소비자의 지각 속에서 그려지는 모습

  • [관광학] 이탈리아의 문화관광
  • 도시들이 이 기간 동안의 화려한 증거들이다. 1500년대 이후는 이탈리아의 문화와 예술이 다시 침체된 기간이었다. 생명력을 잃은 도시들이 많았던 만큼 이 기간동안 역동적인 도시들도 많았다. 이탈리아는 유럽의 문화와 예술에 대한 매력을 잃었다. 그러나 벨기에 플랑드르(Flanders)에서는 경제 하락이 이탈리아 문화관광상품의 기초를 형성하고 있는 풍부한 유적 건물을 보호하는 데 일조하였다(제3장 참조). 오늘날 이러한 물질적 기초는 세계 도처에

  • [졸업] [관광학] 농촌활성화를 위한 그린투어리즘의 도입과 성공전략
  • 문화유산과 다양한 농촌문화를 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농촌자원의 그린투어리즘에 대한 연구에서 제대로 반영되지 못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근대화, 정보화의 혁명 속에서 소외된 지역으로 있었으며 경제성장 정책으로 인하여 농촌보다는 도시의 개발을 위한 정책이나 지원이 있었기 때문이다. 또한 문명의 변화와 사고방식 그리고 가치기준에 대한 변화로 인하여 농촌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과 중요성이 급격하게 논의가 이루어짐에 따라 농촌자

  • [관광학] 문화관광의 이해와 활성화 방안oe
  • 문화를 중심으로 한 문화적 소비행위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현대사회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중 의 하나는 사회에 실존하는 모든 것이 상품화라는 과정을 거쳐 소비자들에 의해 평가를 받고 선택이 되는 일련의 과정이 점점 강화되고 있다는 점이다. 지방화 시대에 중요한 과제중의 하나가 지방재정의 자립이다. 이러한 과제를 실천하기 위한 수단으로 주목을 받는 부문중의 하나가 문화관광의 활성화이다. 문화관광부문은 소득증가와 도시

  • [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지역발전을 위한 메가이벤트(Mega-event) 전략
  • 도시 릴레함메르(Lille-hammer)나 캐나다의 캘거리(Calgary)는 동계올림픽을 유치하면서 관광이미지를 정립하고, 세계지도상의 위치를 부각시켰다.한편, 월드컵과 같은 대형국제행사는 ‘미디어 메가이벤트’로 표현한다. 월드컵은 세계인의 관심을 TV에 쏠리게 하는 미디어 메가이벤트(media mega-event)로서 개최지역의 이미지를 정립하고, 긍정적으로 개선하는데 매우 효과적이며, 또한, 월드컵은 관광객들의 소비 지출을 통해 지역경제에 파급효과를 줄 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