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낭만주의음악가][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행적,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오페라 예술,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음악적 색채와 문학적 색채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10.03.24 / 2019.12.24
  • 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Ⅱ.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행적

Ⅲ.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오페라 예술

Ⅳ.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니벨룽의 반지

Ⅴ.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음악적 색채

Ⅵ.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문학적 색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시대적 배경
베르디와 더불어 낭만주의 오페라의 거두인 바그너의 모국인 독일의 당시의 시대적 경향은 가장먼저 두드러진 특징으로 음악과 문학이 서로 강하게 영향을 주고받았다는 것이다. 오페라라는 복합적인 예술형식은 이런 상호 영향의 효과를 보여 주기에 매우 적합하다. 그리고 독일은 낭만주의가 가장 화려하게 꽃피웠던 나라였기 때문에 독일 오페라는 낭만주의 운동의 광범위한 발전과 지맥들을 보여준다. 독일에는 이탈리아처럼 오랜 기간에 걸쳐 확립된 오페라 전통은 없었지만 19세기가 되면서 탁월한 위치로 오페라가 차지하게 되었다. 독일 오페라는 프랑스나 이탈리아로부터 많은 것을 도입했으나. 여러 가지 점에서 다른 색을 가지고 있다. 첫째로 제재는 중세의 전설, 민간 전설, 요정이야기에서 사용했으며 극의 운영 방법은 초자연적이고 신비적이며 마술적인 요소에 상당히 의존하고 있다. 이탈리아 스타일의 아리아에 더하여 독일 작곡가들은 민요나 민속적인 스타일로 된 선율을 사용했고 극적인 흥미를 높이기 위해 화성이나 오케스트라의 색채 효과를 보다 많이 썼다.

Ⅱ. 낭만주의음악가 바그너의 행적
바그너는 1883년 2월 13일 도이치의 라이프치히에서 태어난 오페라 작곡가로서 오페라․악극을 모두 자신이 작사 작곡하였고, 음악․일반예술․정치외교 등 전반에 걸친 평론을 썼다. 그는 처음에 낭만 악파로 출발하였는데, 새로운 화성과 작곡을 창안해 내서 근대 음악에의 길을 열어주었으며, 고전파 오페라의 전통을 깨뜨리고, 음악과 극과 문학을 총합한 새로운 극음악인 악극을 만들었다. 그러나 그의 예술은 이상주의적인 의론에 치우치지 않고 매력이 있는 아름다움과 힘이 넘치는 음악을 실제로 증명하였다.
그의 생애는 라이프치히의 중류 관리의 막내아들로 태어나서, 부친의 취미로 그의 형과 누이들이 모두 극단에서 이름을 떨치게 되었기 때문에, 바그너도 어렸을 때부터 극작에 취미를 가졌는데 게반트하우스 연주회에서 베토벤의 교향극을 들은 뒤에, 음악에 열중하게 되어 화성학을 배웠다
참고문헌
음악지우사 / 바그너 작곡자별 명곡해설 라이브러리②, 음악세계
이동활, 청소년을 위한 서양 음악사, 두리 미디어, 2003
진희숙 / 진희숙의 클래식 오딧세이
편집국 역 / 서양음악사, 세광음악출판사, 1998
펠릭스 바인가르트너, 베토벤 이후의 교향곡 작곡가들, 도서출판 청현, 1999
홍정수·조선우 / 음악은이 음악춘추사, 2000
Donald H. van Ess 지음 / 서양음악사, 도서출판 다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바그너의 미학과 음악극에 대하여
  • 음악극>(Musikdrama)을 통해 그것을 반영하고자 했다. 그 개념과 음악극에 쓰인 기법들은 특히 19세기 후반과 20세기 초의 음악가 뿐만 아니라 다른 예술가들의 창작에 많은 영향을 주었고, 이러한 영향력은 그의 이념과 작품에 대한 논란과 함께 그 이후에도 계속된다. 이 글에서는 일단 바그너가 활동했던 당시, 독일의 낭만주의의 기운이란 어떤 것이였고, 음악적으로 어떻게 전개되었으며, 그러한 시대적 배경과 바그너의 과의 상관관계를 살펴

  • [오페라] 오페라에 관한 고찰
  • 니벨룽의 반지-바그너(1876년, 바이로이트)9. 카발레리아 루스티카나 / 팔리아치-마스카니 / 레온카발로(1890년, 로마/1892년, 밀라노)10. 투란도트-푸치니(1926년, 밀라노)Ⅰ. 들어가며오페라는 르네상스 말기인 1597년에 이탈리아 피렌체의 바르디 백작 저택에서 탄생하였다. 바르디 백작 저택에 모인 사람들은 고대 그리스극의 부활을 목표로 그리스신화에서 취재한 새로운 음악극 《다프네》를 만들어서 상연하였다. 이것이 오페라의 효시로서, 독창을 주

  • [현대음악의이해] [현대음악의이해]오페라에대하여(A+리포트)
  • 오페라가 아니다.▲둘째, 대체로 그 작품전체가 작곡되어 있어야 한다. 즉 모든 대사가 노래로 표현되어야 하는 것이다. 오페라는 원래 라틴어 오푸스(opus:작품)의 복수형이다. 오페라 발생기에는 드라마인 무지카(dramma in musica) 또는 드라마 페르 무지카(dramma per musica)라고 하였다. 이것은 ‘음악에 의한(을 위한) 극’을 의미하는데 나중에 오페라 인 무지카(opera in musica)가 되고 다시 오페라로 약칭되었다. 오페라는 복잡한 종합무대예술로 음악적인 요

  • [오페라의 이해] 오페라의 이해
  • 낭만주의와 바그너6. 프랑스 그랜드 오페라7. 베르디와 근대 이탈리아 오페라8. 바그너의 추종자들9. 국민악파 오페라10. 20세기 오페라Ⅲ. 주제별 오페라 즐기기1. 사랑과 질투 - 라 트라비아타 外2. 종교와 신비 - 마술피리,탄호이저3. 역사와 인간 - 토스카,리골레토 참고문헌Ⅰ. 오페라의 전반적인 이해1. 오페라의 정의 및 구성요소1) 오페라의 정의와 어원오페라(opera)는 성악의 가장 발달된 예술 형태로 음악적 요소는 물론, 문학적(극본), 시적

  • [바그너]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생애,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음악관과 문학관,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마이스터징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니벨룽의 반지 분석
  •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생애,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음악관과 문학관,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마이스터징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니벨룽의 반지 분석Ⅰ.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업적Ⅱ.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생애Ⅲ.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음악관과 문학관1. 바그너의 음악관2. 바그너의 문학관Ⅳ.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마이스터징거Ⅴ. 바그너(낭만주의음악가)의 니벨룽의 반지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