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체육] 태권도장의 마케팅전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1.07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태권도장의 현황, 문제점 및 마케팅 전략에 대하여 서술하였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본문
1. 태권도의 역사
1) 고구려
2) 조선시대
3) 근대의 태권도

2. 태권도장의 구성요소
1) 지도자
2) 환경 및 시설
3) 태권도 시설의 개념
4) 태권도 교육프로그램

3. 우리나라 태권도장의 현황

4. 태권도장의 침체원인
1) 경기적인 면
2) 도장경영적인 면
3) 태권도장 과잉공급과 사회적 환경문제

5. 태권도장 마케팅
1) 태권도장의 마케팅
2) 태권도 마케팅의 필요성
3) 태권도장을 둘러싼 환경 분석의 필요성

6. 태권도장 운영의 마케팅 요인
1) 도장 선택결정권 수준 분석
2) 도장선정기준 수준 분석
3) 수련프로그램 선호 수준 분석
4) 수련동기 수준 분석
5) 기대사항 수준 분석
6) 승급심사 적절성 수준 분석
7) 승급심사 시 희망 프로그램 수준 분석
8) 도장거리 정도 수준 분석
9) 도장선택 경로 수준 분석
10) 사범 연령의 적절성 수준 분석
11) 사범의 성별 수준 분석
12) 지도형식의 적절성 수준 분석
14) 무차별 마케팅 인식 수준 분석
15) 수련생의 희망 수련기간 수준 분석

7. 태권도장 마케팅 전략
1) 수련 프로그램 마케팅
2) 수련생 관리 마케팅 I: 수련생 확보의 의의
3) 수련생 관리 마케팅 II : 27가지 방안
4) 도장 홍보/광고 마케팅

참고자료
본문내용
<들어가며> 1961년 이후 꾸준히 늘어나던 태권도 인구는 2004년부터 감소세로 돌아섰다. 도장수는 지속적으로 늘고 있는 추세이지만 수련인구는 계속 줄고 있다. 한 건물 또는 옆 건물을 마주하고 도장 두 개 이상 개설 된 곳도 있으며, 도장운영은 힘들어지고 지도자의 수익은 점점 줄고 있다. 최근 들어 일선 도장의 수련생 감소는 막대한 태권도수련인구의 감소라는 변화를 예고하고 있고, 이에 대해 각각의 도장들은 많은 대책을 시도하고 있다. 많은 도장에서 태권도 수업에 이어 격일제 또는 주 1~2회 정도 영어, 중국어, 한문, 요가 등의 프로그램으로 살아남기 위해 경쟁프로그램을 다양하게 제시하고 있다. 또한 관련 인터넷 사이트 조사결과 도장 경쟁은 갈수록 치열해지고 있다. 2개월 무료 수련과 소개비, 상품권 지급으로 수령생을 모집하는 도장도 늘고 있는 추세이다. 상황이 이러하다 보니 태권도장은 얼마 있지 않아서 우리나라에서 사양산업으로 포함될 것이라는 예측이 나오고 있다. 하지만, 예측은 예측일 뿐 모든 태권도장이 다 망한다는 말은 아니다. 지금 현재도 잘나가는 태권도장의 사범은 여느 대기업 관리자의 연봉보다 수입이 많은 경우가 더러 있다. 소위 잘나간다는 태권도장을 만들기 위해 우리는 어떠한 노력을 하여야 할까?
참고문헌
• <태권도장의 효과적인 마케팅 전략에 관한 연구> 조계영, 경원대학교 경영대학원 2007
• <태권도장 관계마케팅 활동과 관계의 질 및 구매 후 행동의 관계> 신경재, 용인대학교 2009
• <태권도장 마케팅의 기초> 연세대학교 사회교육원 태권도지도자 과정, 강세형 한국태권도컨설팅 대표이사 2009
• <태권도장운영의 마케팅 요인 탐색> 손성도 우진도장관장/ 영남대겸임교수 2008
• 대한태권도협회 http://www.koreataekwondo.org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업계획서 - 태권도장 프랜차이즈 컨설팅업체 창업 사업계획서
  • 마케팅 전략 – BTB와 BTC를 바탕으로오프라인온라인BTB(태권도장 대상)-영업활동-강연회 개최-웹사이트 제작BTC(소비자들 대상)-팜플렛과 소책자 제작-길거리 홍보행사-1주일 이용체험 -SNS이벤트통합-사회체육행사-YouTube 동영상 게시태권도장 관장님대상컨설팅사업에 대한 내용 구체적 전달 마케팅, 원생관리, 재무관리 등에 대한 경영전반에 대한 컨설팅을 제공할 것을 알림 향후 프랜차이즈 도입인테리어, 소모품, 관리시스템, 도복 디자

  • [태권도장] 태권도장의 마케팅과 경영성공전략
  • 태권도장 구성요소1) 지도자 2) 프로그램 3) 시설 및 환경4. 태권도장의 기능1) 전인교육의 기능2) 전통문화 전달의 기능3) 수련을 통한 조화의 기능5. 태권도장 서비스 품질1) 프로그램 2) 내부 환경3) 외부 환경 4) 지도자5) 촉진 6) 비용 7) 수련생 관리6. 태권도장과 마케팅l) 마케팅의 태권도장 적용2) 태권도장의 마케팅 계획‧관리 과정의 개념과 정의3) 태권도장의 마케팅 계획‧관리 과정 모델7. 태권도 체육관의 경영전략1) 체육관 경영상의 고

  • 건강운동 및 여가활동으로서 성인 태권도의 활성화 방안
  • 체육관 활성화 방안. 경남체육연구.김종연(1992). 태권도와 사회체육. 크라운.이경명(2002). 태권도의 바른 이해. 상아기획.김갑수(2003). 태권도 이론 및 실기. 홍경.배영상 외(2002). 오늘에 다시 보는 태권도. 이문.이창후(2003). 태권도 현대사와 새로운 논쟁들. 상아.장윤식(1994). 태권도의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경희대학교 교육대학원.김은철(2001). 태권도 체육관의 효과적인 운영을 위한 마케팅 전략. 경희대학교 석사학위논문.김영태(2007). 태권도 활

  • [태권도승단] 태권도 홍보를 위한 플랫폼(유튜브) 및 SNS(페이스북, 트위트) 활용 방안
  • 태권도승단 태권도 홍보를 위한 플랫폼(유튜브) 및 SNS(페이스북, 트위트) 활용 방안목 차Ⅰ. 서론Ⅱ. 본론1. 태권도의 정의2. 현대의 태권도란3. 태권도의 가치1) 태권도의 교육적 가치2) 태권도의 스포츠적인 가치3) 태권도의 생활체육으로서의 태권도 가치4. 태권도 홍보의 필요성5. 태권도장의 홍보를 통한 경영전략의 필요성6. 미디어 패러다임의 변화7. 플랫폼(유튜브) 및 SNS(페이스북, 트위트)의 특성과 스포츠의 관계8. 태권도 홍보에 있어

  • [국기원 고단자 심사 논술] 태권도 수련생 감소 예방을 위한 효율적인 태권도장 경영전략
  • 태권도장 경영전략1) 플랫폼 및 SNS를 통한 일선 태권도장 마케팅 강화2) 아동 태권도와 성인 태권도의 차별화3) 태권도장 경영의 전산화4) 태권도 지도자의 인성 수양5) 수련생의 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지도방법 연구6) 수련생과의 정기적인 면담을 통한 신뢰 확보7) 흥미와 재미를 끌 수 있는 수련프로그램 개발8) 획일화된 수련 과정 탈피9) 태권도 교육 프로그램의 활용10) 생활예절을 중심으로 한 태권도 교육11) 안전과 위생을 고려한 태권도장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