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트이론] 엘리트이론과 엘리트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10.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10점 만점에 10점을 받은 A+ 보고서입니다.
목차
엘리트이론과 엘리트주의

1. 들어가며

2. 고전적 엘리트이론

3. 엘리트이론의 함의

4. 엘리트이론의 특성과 단점

5. 맺음말
본문내용
엘리트란 우수한 사람 또는 사회적으로 지도적 위치에 있는 소수의 사람을 일컫는 말로 선량이라고도 한다. 이 말은 17세기에 고급상품을 표현하는 데 쓰였으나, 그 뒤 곧 <우월적 사회집단>을 나타내는 말이 되었다. 사회학·정치학 문헌에 씌어진 것은 유럽에서는 19세기 후반이고, 영국·미국에서는 1930년대부터이다. 엘리트라는 말이 등장하게 된 배경은 평등주의적 사회주의사상에 대한 반동적 사고의 대두와 대중사회 출현에 따른 대표민주주의체제 형해화(形骸化)에 대한 비판에서 비롯되었다. 사회학 이론에 엘리트 개념이 도입되기 시작한 것은 G. 모스카·V. 파레토 등의 엘리트이론에서이다. 먼저 기능주의적 입장에서 분석한 파레토는 인간이 활동하는 각 분야에서 각각 최고의 활동능력을 나타내고 있는 사람들을 한 계층으로 정리하여 그 집단을 엘리트라 하였다. 즉, 높게 평가된 어떤 사회적 가치인 권력·부·지식 등을 가지고 있는 사람들을 엘리트라 하는 것은 사회적 가치의 향수능력을 평가하는 통계학에서 나오는 엘리트개념이라 할 수 있다. 제2의 분석으로는 엘리트를 사회제도 또는 조직상 지배적 지위라는 시각에서 정의하는 것으로, 모스카와 최근에 C.W. 밀스가 이 입장을 대표한다. 밀스가 말하는 <파워엘리트>는 보통 남녀가 생활하고 있는 일상생활 환경을 초월할 수 있는 지위를 차지하는 사람들로 구성되어 있다. 즉, 그들은 중대한 결과를 가져올 수 있는 결정을 내릴 수 있는 지위를 차지하고 있다. 그들은 현대사회의 주요한 여러 질서와 조직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그들은 큰 회사를 지배하고 국가기관을 다루며, 국가기관에서 특권을 요구하여 군사력을 지휘하고 있다. 또 그들은 권력·부·명성 등 효과적인 모든 수단이 집중되어 있는 사회구조의 전략적 지배지위를 점거하여 그것들을 누리는 존재이다. 여기서 엘리트는 전체사회에 대한 지배기능에서 중추주체적 지위를 차지하는 집단이라는 개념으로 규정되어 있다. 제3의 분석으로는 엘리트를 도덕적으로 평가한 정의로, T. 칼라일의 영웅론, A. 토인비의 <창조적 소수자>의 개념, J. 오르테가 이 가세트의 엘리트론 등이 이 입장을 대표한다. 오르테가 이 가세트는 자기에게 많은 것을 요구하여 자기 자신을 곤란과 의무를 지게 하는 인간유형과, 자신에게는 아무 특별한 요구도 하지 않고 어느 순간이든 자기에게 주어진 그대로를 만족하는 인간유형으로 분류하여 이를 엘리트와 대중으로 나누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현대 다원화 사회에서의 엘리트 이론 영향과 타당성 ★ 다원주의 정의 ★
  • 현대 다원화 사회에서의 엘리트 이론 영향과 타당성목차Ⅰ. 서론1. 연구목적2. 연구범위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다원주의1) 다원주의 정의 및 설립배경2) 다원주의의 특징 및 전제3) 의사소통 및 논의의 합리성2. 엘리트이론1)엘리트 이론 정의Ⅲ. 다원화 사회에서의 엘리트 이론 영향과 타당성1. 한국의 엘리트적 체계1) 한국행정의 엘리트적 특징 2) 한국의 폐쇄적 파워 엘리트2. 한국 사회에서의 타당성1) 엘리트주의 행정적 한계와 방안2)

  • [사회교육론] 엘리트 교육주의
  • 알 수 있다. 물론 대중의 교육의 질적 향상을 위한 평준화교육이 필요하다. 그러나 그러한 평준화 교육만으로는 우수한 학생들의 잠재력마저 끌어내지는 못한다. “송유근”의 문제만 보아도 알 수 있다. 목차Ⅰ엘리트 교육의 개념1. 엘리트이론2. 지향점Ⅱ 엘리트교육 찬성 근거1. 엘리트 교육의 학교 효과 2.서울대 진학률+수능분석3.유럽 국가들의 세계적인 엘리트 양성 추세4.엘리트 교육을 시킴으로 인하여, 인재의 해외 유출을 막을 수 있다.

  • [사회교육론] 엘리트 교육주의
  • 엘리트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가 있다. 이것이 현대 자유민주주의사회의 구조적 특성을 합당하게 설명할 수 있는 엘리트주의이다.2. 지향점오늘날의 전지구적인 무한경쟁적 지식기반사회에서 경쟁력 있는 우수한 인적자원을 길러내는 것.이것이야 말로 엘리트교육의 목표이자 국가생존적인 과제라고 본다.*지식기반사회 : 정보통신기술의 비약적인 발전으로 인해 지식의 가치가 정치, 경제, 사회전반에 걸쳐 영향력이 커진 사회를 의미(지식 = 권력)

  • 재분배정책으로서의 기초노령연금 연구
  • 엘리트이론과 일맥상통하여 재분배정책에 대해서는 로위는 엘리트주의자들의 주장이 옳았다고 보았다. 재분배정책의 대표적인 예로는 누진세를 징수하여 고소득층으로부터 저소득층에게 사회보장지출을 하여 소득의 재분배를 도모하는 조세정책이다. 국민기초생활보장정책은 생활이 어려운 자에게 필요한 생활급여를 지급하여 이들의 최저생활을 보장하고 자활을 조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제정된 것으로 조세를 통해 자원이 마련되므로 부담자와

  • [정치학] 한국지역사회갈등을 다원주의관점과 엘리트주의 관점으로 비교하시오ok
  • 엘리트 충원의 특정지역편중 현상과 정권확보를 위한 지역감정의 정치적 동원과 같은 여러 요소가 종합적으로 작용해 지속 발전하고 활성화돼 가는 동태적 과정으로 보아야 할 것이다. 여기서는 한국에서 지역주의의 갈등을 다원주의관점과 엘리트주의 관점으로 비교해 보고자 한다. 1. 엘리트주의 소수의 엘리트가 사회나 국가를 지배하고 이끌어야 한다고 믿는 태도나 입장. 엘리트이론은 사회는 권력을 가진 자와 이를 가지지 못한 일반 대중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