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색채] 보라색 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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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보라색의 정의와 유래

2. 보라색의 연상 이미지
1) 보라색의 긍정적 이미지
2) 보라색의 부정적 이미지
3) 보라색의 성적 이미지

3. 보라색을 활용한 제품
1) 안나수이(Anna sui)
2) 로트리
3) 현대카드 ‘The purple’
4) 기아 자동차 ‘뉴 카렌스’
5) 핸드폰 속 바이올렛
① LG 시크릿 폰
② 모토로라 페블(PEBL)
③ 캔유 바이올렛


Ⅲ. 결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 주변에는 여러 가지의 색채가 있다. 따라서 우리 하루의 전부는 모두 색채에 노출되어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현대에 살아가면서 색이 나타낼 수 있는 것은 정말 광범위하다고 할 수 있겠다. 색채에는 저마다 각각의 이미지와 감정이 내포되어 있으며, 때로는 색으로 모든 심리상태를 표현하기도 한다. 이는 색채가 눈에서 지각한 상태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의 머릿속에서 재해석되어 심리적인 현상을 동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색채는 색채가 가지고 있는 수많은 상징적 의미들을 통해 다양한 감정적 반응을 불러일으킨다.
우리는 흔히들 선호색과 혐오색이라는 틀 속에서 저마다 나름의 색채를 분류할 수도 있겠으나 그것은 극히 주관적인 것이며, 어떠한 색을 보더라도 그 속에서 느낄 수 있는 감정은 다양하다고 할 수 있다. 즉 색채가 항상 같은 느낌과 같은 작용을 하는 것은 아니며, 때에 따라 그 느낌과 분위기는 다른 것이다.
우리 조는 이번 발표의 주제를 “Fall into temptation of purple"로 정하였는데, 보라색의 부정적이고 대중적이지 못했던 이미지가 강했던 과거에서 탈피하여, 지난 몇 년간 패션, 인테리어, 뷰티업계의 트랜드 컬러로 빈번하게 출현하며 각광 받고 있는 보라색이 어떠한 제품에 어떠한 이미지로써 사용되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그럼 지금부터 보라의 유혹 속으로 빠져보자.



Ⅱ. 본론


1. 보라색의 정의와 유래

보라색은 유채색의 기본색명의 하나이다. 보라색은 파장이 대강 420~425mm의 범위에 있다. 남빛과 자줏빛이 섞인 빛깔, 또는 파랑과 빨강이 겹친 빛깔인 보라색은 파랑과 빨강의 비율에 따라 여러 가지로 변한다. 서양에서는 그 변화에 따라 명칭이 달라지는데, 양자 등분인 것을 라틴어로 비올라(Viola;본디 ‘제비꽃’의 뜻), 빨간 기가 짙은 것을 푸르푸라(Purpura;심홍색으로 염료가 나오는 조개 Purpura에서 유래), 파란기가 짙은 것을 휘아킨투스(Hyacinthus;파란 꽃이 되는 식물 Hyacinthus에서 유래)로 나누고 있다.



2. 보라색의 연상 이미지
참고문헌
- 한국 케엠케 색채 연구소 www.color21c.co.kr
- 네이버 블로그 http://blog.naver.com/polarsoul
- 보라색의 선호도와 제품 구매의사의 연관성에 관한 연구/2008/홍익대 산업대학원/김민정
- 현대 패션에 나타난 보라색 연구/2003/홍익대 대학원/조미란
- 네이버 지식IN ‘보라색과 과학은 무슨 관계가 있는 걸까요?’
- 네이버 카페 '예그리나 카페'
- 네이버 지식IN '보라색의 의미'
- 네이버 지식IN '보라색의 심리치료 효과'
- 네이버 블로그 ‘보라색 이야기와 보라색 이미지’
- 네이버 카페 ‘Hilton color Therapy study cafe’
- 네이버 블로그 ‘Jazz N Rose’
- 네이버 백과사전
- 위키 백과사전
- 다음 카페 ‘퍼스널컬러카페’
- 안나수이 http://www.annasuikorea.com/
- 로트리 http://www.lotree.co.kr/
- 현대카드 http://www.hyundaicard.com/
- 기아자동차 http://www.kia.co.kr/
- LG 시크릿 폰 http://cafe.naver.com/secretphone
- 모토로라 페블 http://www.motorola.com/
- 캔유 바이올렛 http://www.lgtelecom.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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