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미술사] 동양화와 무협영화 -호금전의 `협녀`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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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미술사] 동양화와 무협영화 -호금전의 `협녀`를 중심으로
본문내용

지금 세계 영화계에서는 무협영화의 바람이 거세다. 세기 초 리안의 『와호장룡』이 서구 영화계에서 화제를 불러일으키더니 장이모는 무협 삼부작(영웅, 연인, 황후화)을 잇달아 제작해 무협영화 바람을 지속시키는데 일조를 했다. 이러한 붐이 일어난 배후에는 할리우드 워쇼스키 형제의 『매트릭스』가 선보인 와이어액션의 매혹이 자리하고 있다. 홍콩영화의 무술지도 팀이 지도한 키아누 리브스의 쿵푸동작은 총이나 칼이 도움을 줄 수 없는 결정적인 순간에 풍성한 질감을 부여한다. 『매트릭스』에서 재발견된 와이어액션은 이전의 무협-무술 영화의 테크닉이 할리우드 주류 영화에 유기적인 테크놀로지로 사용됨으로써 새롭게 평가받는 국면을 만들어낸다. 리안과 장이모의 본격적인 무협영화 제작도『매트릭스』의 와이어액션 차용과 동일한 선상에서 이해될 필요가 있다. 무협영화가 할리우드영화의 컨벤션이 됨으로써 기존의 홍콩스타일에서 자유로워지고 이를 갱신시키고 있는 것이다. 이소령의 복고적인 유행에서도 이러한 흔적은 드러난다. 타란티노의 『킬빌』이 그 대표적인 예인데 그의 쿵푸 동작에 배어있는 분노와 복수는 킬빌을 통해 전혀 새로운 감수성으로 관객을 사로잡는다. 그런데 최근 무협영화의 부흥 국면에는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장면이 있어 주목된다. 대나무숲 대결장면이 그것이다.『와호장룡』에서 리무바이와 용이 일대일로 대결하는 대나무숲 와이어 액션 장면은, 장이오의 『연인』에서도 장즈이와 진청우가 다수의 적들과 사우는 장면에서 반복적으로 재현된다. 주인공들의 심리를 푸른 대나무 숲에서의 대결을 통해 압축한 장면은 호금전이 감독한 영화『협녀』의 유명한 장면을 오마주한 것이다. 그렇다면 이안과 장이모는 왜 지금, 호금전의 영화『협녀』에 주목한 것일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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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협영화란 간단히 말해서 무와 협이 있는 영화이고 좀 더 자세히 설명하면 중국 무술 쿵푸 및 독특한 활극 형식을 통해 중국 고유의 협의 정신을 지닌 협객 형상을 재현한 장르영화가 될 것이다.
무협영화가 가장 발달한 홍콩에서는 무협영화를 우시아피엔과 꿍푸피엔 두가지로 구분한다. 전자는 고대의 옷을 입고 칼을 사용하며 멋부리는 경향이 있고, 후자는 현대의 옷을 입고 무술을 사용하며 있는 그대로의 쿵푸를 보여주는 영화로 규정한다. 대만에서는 우시아피엔과 시아이피엔으로 나누는데 전자는 무 위주의 영화, 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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