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종의 성립과 달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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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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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론
•본론
1. 달마대사
⓵달마대사의 생애
⓶ 달마대사의 사상
⓷ 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
⓸벽관-달마가 세운 새로운 선(禪) 수행법
2. 선종의 성립
⓵ 중국으로의 불교 전파와 특징
⓶ 선종의 발생
⓷ 선종은 과연 불교인가?
3. 격의 불교(格義佛敎)
⓵ 중국 초기 불교의 발전과 격의 불교
⓶ 불교와 노장 사상의 유사점
⓷ 격의불교의 구분
⓸ 격의불교의 한계와 제 2의 격의불교
•결론
•참고 문헌
- 본문내용
-
1. 달마 대사
중국 선종(禪宗)의 창시자. 범어(梵語)로는 보디다르마이며 보리달마(菩提達磨)로 음사(音寫)하는데, 달마는 그 약칭이다. 남인도(일설에는 페르시아) 향지국(香至國)의 셋째 왕자로, 후에 대승불교의 승려가 되어 선(禪)에 통달하였다. 520년경 중국에 들어와 북위(北魏)의 뤄양[洛陽]에 이르러 동쪽의 쑹산[嵩山]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간 면벽좌선(面壁坐禪)하고 나서,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청정하다는 이(理)를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 선법(禪法)을 제자 혜가(慧可)에게 전수하였다. 오늘날의 학계의 정설로는, 달마는 《사권능가경(四卷楞伽經)》을 중시하고 이입(二入)과 사행(四行)의 가르침을 설파하여 당시의 가람불교나 강설불교(講說佛敎)와는 정반대인 좌선을 통하여 그 사상을 실천하는 새로운 불교를 강조한 사람이다.
⓵달마대사의 생애
보리달마는 남인도 향지국의 셋째 왕자로 태어났다. 어느 날 '반야다라'라고 하는 고승이 널리 가르침을 베푼다는 말을 듣고 국왕은 그를 왕궁으로 초청하고, 그의 가르침을 받고 신자가 되기로 하였다. 국왕이 승하하자 보리다라는 반야다라를 따라 출가하여 불법을 배우게 되었는데, 이에 이름을 '보리달마'라고 하였다. 달마가 스승 밑에서 수행하기를 40여 년, 반야다라는 임종에 이르러 달마에게 자신이 죽은 뒤 67년이 지나면 동쪽의 중국으로 가서 전법하고, 남쪽보다는 북쪽으로 가라는 유언을 남기며 입적하였다.
반야다라에게는 달마 이외에 불대선, 불대승이라고 하는 두 명의 제자가 있었다. 스승의 사후 유상종(有相), 무상종(無相), 정혜종(定慧), 계행종(戒行), 무득종(無得), 적정종(寂靜)의 6종으로 나뉘어져 각기 주장을 달리하여 서로 다투고 갈등을 일으켰다. 이를 보고 달마가 6종의 종사와 대면한 뒤 6종이 모두 달마에게 귀의하였고, 그의 명성은 전 인도에 널리 퍼져나갔다.
스승이 유언한 햇수가 흐른 후, 달마는 중국으로 갈 것을 결심했다. 달마가 바닷길을 출발하는 데 배를 타려고 항구에 이르자 수 백년 묵은 큰 고기가 배 드나드는 길목에 죽어있어서 배가 그 길목 돌아가야 하며, 차츰 썩은 냄새가 풍기어 큰 불편을 겪는다고 하였다. 대사는 나무 숲 속에 들어가 조용히 선정에 들어서 그 정신이 몸을 벗어나 신력으로 고기시체를 운반하여 먼 바다에 내다버리고 돌아와 보니, 자신의 몸은 오간 데 없고 어떤 선인의 괴이한 몸이 있었다. 때문에 후대에 전하는 달마도의 모습은 괴상한 모습을 하고 있는 듯하다. 어려운 항해를 마치고 중국 광주에 도착했을 때, 달마는 양무제와 문답을 주고 받는다. 그러나 이 문답에서 모두가 만족을 얻지 못하고 달마는 떠나게 된다.
달마는 소림사에서 법을 전할 자제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 어느 날인가 신광이라는 수도자가 달마를 찾아왔다. 신광은 달마의 가르침을 듣고 큰 깨달음을 얻어 달마의 뒤를 이을 제자가 되었다. 이에 이름을 고쳐 혜가라고 하였다.
달마대사가 본디 인도에서 건너와 사뭇 새로운 선불교를 널리 가르쳤기 때문에, 기존의 여러 불법학자들이 달마를 해칠 마음을 먹었으나 도력이 높은 달마는 이것을 모두 소화시켰다. 그러나 혜가를 얻은 이후에는 독을 피하지 않고 죽음을 맞이하였다.
⓶ 달마대사의 사상
보리달마는 부처의 심적 가르침에 돌아가는 방법으로 선(禪)을 가르쳤기 때문에 그의 일파를 선종이라고 하게 되었다.
도(道)에 들어 가는 것은 이(理)와 행(行)으로 나뉘는데 달마는 이 중에 行을 중시하였다. 이것은 보원행(報怨行)·수연행(隨緣行)·무소구행(無所求行)·칭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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