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종의 성립과 달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9.03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 달마대사
⓵달마대사의 생애
⓶ 달마대사의 사상
⓷ 조사서래의(祖師西來意)
⓸벽관-달마가 세운 새로운 선(禪) 수행법

2. 선종의 성립
⓵ 중국으로의 불교 전파와 특징
⓶ 선종의 발생
⓷ 선종은 과연 불교인가?

3. 격의 불교(格義佛敎)
⓵ 중국 초기 불교의 발전과 격의 불교
⓶ 불교와 노장 사상의 유사점
⓷ 격의불교의 구분
⓸ 격의불교의 한계와 제 2의 격의불교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1. 달마 대사

중국 선종(禪宗)의 창시자. 범어(梵語)로는 보디다르마이며 보리달마(菩提達磨)로 음사(音寫)하는데, 달마는 그 약칭이다. 남인도(일설에는 페르시아) 향지국(香至國)의 셋째 왕자로, 후에 대승불교의 승려가 되어 선(禪)에 통달하였다. 520년경 중국에 들어와 북위(北魏)의 뤄양[洛陽]에 이르러 동쪽의 쑹산[嵩山] 소림사(少林寺)에서 9년간 면벽좌선(面壁坐禪)하고 나서, 사람의 마음은 본래 청정하다는 이(理)를 깨달아야 한다고 주장하고, 이 선법(禪法)을 제자 혜가(慧可)에게 전수하였다. 오늘날의 학계의 정설로는, 달마는 《사권능가경(四卷楞伽經)》을 중시하고 이입(二入)과 사행(四行)의 가르침을 설파하여 당시의 가람불교나 강설불교(講說佛敎)와는 정반대인 좌선을 통하여 그 사상을 실천하는 새로운 불교를 강조한 사람이다.

⓵달마대사의 생애
보리달마는 남인도 향지국의 셋째 왕자로 태어났다. 어느 날 '반야다라'라고 하는 고승이 널리 가르침을 베푼다는 말을 듣고 국왕은 그를 왕궁으로 초청하고, 그의 가르침을 받고 신자가 되기로 하였다. 국왕이 승하하자 보리다라는 반야다라를 따라 출가하여 불법을 배우게 되었는데, 이에 이름을 '보리달마'라고 하였다. 달마가 스승 밑에서 수행하기를 40여 년, 반야다라는 임종에 이르러 달마에게 자신이 죽은 뒤 67년이 지나면 동쪽의 중국으로 가서 전법하고, 남쪽보다는 북쪽으로 가라는 유언을 남기며 입적하였다.
반야다라에게는 달마 이외에 불대선, 불대승이라고 하는 두 명의 제자가 있었다. 스승의 사후 유상종(有相), 무상종(無相), 정혜종(定慧), 계행종(戒行), 무득종(無得), 적정종(寂靜)의 6종으로 나뉘어져 각기 주장을 달리하여 서로 다투고 갈등을 일으켰다. 이를 보고 달마가 6종의 종사와 대면한 뒤 6종이 모두 달마에게 귀의하였고, 그의 명성은 전 인도에 널리 퍼져나갔다.
스승이 유언한 햇수가 흐른 후, 달마는 중국으로 갈 것을 결심했다. 달마가 바닷길을 출발하는 데 배를 타려고 항구에 이르자 수 백년 묵은 큰 고기가 배 드나드는 길목에 죽어있어서 배가 그 길목 돌아가야 하며, 차츰 썩은 냄새가 풍기어 큰 불편을 겪는다고 하였다. 대사는 나무 숲 속에 들어가 조용히 선정에 들어서 그 정신이 몸을 벗어나 신력으로 고기시체를 운반하여 먼 바다에 내다버리고 돌아와 보니, 자신의 몸은 오간 데 없고 어떤 선인의 괴이한 몸이 있었다. 때문에 후대에 전하는 달마도의 모습은 괴상한 모습을 하고 있는 듯하다. 어려운 항해를 마치고 중국 광주에 도착했을 때, 달마는 양무제와 문답을 주고 받는다. 그러나 이 문답에서 모두가 만족을 얻지 못하고 달마는 떠나게 된다.
달마는 소림사에서 법을 전할 자제가 나타날 때까지 기다렸다. 어느 날인가 신광이라는 수도자가 달마를 찾아왔다. 신광은 달마의 가르침을 듣고 큰 깨달음을 얻어 달마의 뒤를 이을 제자가 되었다. 이에 이름을 고쳐 혜가라고 하였다.
달마대사가 본디 인도에서 건너와 사뭇 새로운 선불교를 널리 가르쳤기 때문에, 기존의 여러 불법학자들이 달마를 해칠 마음을 먹었으나 도력이 높은 달마는 이것을 모두 소화시켰다. 그러나 혜가를 얻은 이후에는 독을 피하지 않고 죽음을 맞이하였다.

⓶ 달마대사의 사상

보리달마는 부처의 심적 가르침에 돌아가는 방법으로 선(禪)을 가르쳤기 때문에 그의 일파를 선종이라고 하게 되었다.
도(道)에 들어 가는 것은 이(理)와 행(行)으로 나뉘는데 달마는 이 중에 行을 중시하였다. 이것은 보원행(報怨行)·수연행(隨緣行)·무소구행(無所求行)·칭법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국문화] 불교와 도교에 대해서
  • 성립되었다. 후한대에는 황로도,선도(善道),귀도(鬼道)가 나타났으며 이러한 것들을 기원으로 해서 태평도(太平道), 오두미도(五斗米道)가 생겨났다. 또한 동진이후에 나타난 천사도(天師道)도 그 한 예이다. 그런가하면 동진이후에는 훗날의 유.불.도 삼교 중의 도교를 도가라고 부르는 경우도 있었다. 도가라는 말은 전한대에 만들어진 것으로서 의 다음과 같은 설명, 음양의 큰 순리에 따르며 儒.墨의 善을 채용하고 名.法의 요체를

  • [한국역사] 신라하대 선종의 수용과 발전
  • 한국 불교의 사상과 역사 2007.04.13.金신라 하대 禪宗의 수용과 발전【目次】Ⅰ. 머릿말Ⅱ. 선종의 등장Ⅲ. 9산선문(九山禪門)가. 성립나. 선사상다. 9산선문(九山禪門)의 성격Ⅳ. 선종의 사회적 성격가. 사회 ․ 경제적 기반나. 왕실 ․ 지방세력과의 관계Ⅴ. 맺음말Ⅰ. 머리말신라 말기 선종의 유행은 골품제의 모순, 지배층의 부패 등으로 쇠퇴 일로에 놓여 있던 신라 하대 사회의 붕괴를 촉진시키면서 새로운 고려왕조의 건립에 능동적인 역할

  • [중국불교] 중국의 선종과 선사상
  • 선종의 제 6 조가 된 인물이다. 보리달마 이하 다섯 병의 조사는 혜능의 선종에 선구적 역할을 한 데 지나지 않으며 혜능이 중국 선동의 진정한 개창자였다고 말할 수 있다.위에서 언급한 혜능의 게송을 살펴보자.菩提는 본래 나무가 아니고 明鏡 또한 臺가 아니다.불성은 늘 맑고 깨끗하니 어느곳에 먼지가 있으리오.여기에서 헤능이 말하고자 하는 깨달음이라 바깥에 있는 것이 아니라 주관적으르 만들어지는 것이다. 해탈을 찾는다면 밖에서 찾을

  • 전통무술과 선종불교의 전설이 살아 숨쉬는 곳 - 소림사
  • 달마나 그 제자인 혜가가 오래 몸담기는 어려운 곳이었다. 그러나 비록 달마와 직접적인 인연은 없었지만, 소림사는 이후 달마 - 혜가 - 승찬 - 도신 - 홍인 - 법여로 이어지는 중국 선종불교의 중심 사찰 중 하나로서 번성하게 된다. 정성본, 1991 《중국선종의 성립사연구》, (민족사), 342쪽 참조. 그러한 소림사는 수ㆍ당 교체기에 결정적으로 번영의 계기를 맞는다. 당(唐)태종 이세민과의 인연이 바로 그것이다. 이세민은 소림사 근방의 낙양을 공격하고

  • 불교의 특징과 역사 및 중심 사상
  • 성립되었고, 선종과 함께 교종도 발전하여 선교양종(禪敎兩宗)의 체제가 갖추어졌다. 태조의 호국신앙이 계승되어 국가의 안녕과 복을 비는 법회가 빈번하게 개최되어 불교의식이 가장 성행하였다. 또 외적의 침입을 부처님의 가피력으로 물리치기 위해 대장경을 판각하였다. 그러나 한편으로는 계율을 어기는 일부 승려들이 민심을 현혹시켰고, 불교교단의 확대와 함께 지나친 사찰의 건립은 많은 피해를 초래하기도 하였다. 고려시대의 불교 불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