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치마킹] 벤치마킹의 의미, 벤치마킹의 분류와 벤치마킹의 기준, 벤치마킹의 작업과정 및 일본선진기업의 벤치마킹 사례로 본 벤치마킹의 성공 원칙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22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벤치마킹의 의미
1. 벤치마킹의 목적
2. 벤치마킹의 주제 영역
3. 벤치마킹의 대상 범위
4. 벤치마킹의 수행 방법

Ⅲ. 벤치마킹의 분류
1. 내부 벤치마킹
2. 경쟁적 벤치마킹
3. 기능적 벤치마킹(또는 프로세스 벤치마킹)
4. 일반적 벤치마킹

Ⅳ. 벤치마킹의 기준

Ⅴ. 벤치마킹의 작업과정
1. 제 1 단계 : 벤치마킹대상 선정
2. 제 2 단계 : 벤치마킹협력자의 선정
3. 제 3 단계 : 자료수집방법의 결정
4. 제 4 단계 : 격차분석
5. 제 5 단계 : 미래성과수준의 계획
6. 제 6 단계 : 벤치마킹결과의 전달
7. 제 7 단계 : 기능적인 목표설정
8. 제 8 단계 : 행동계획의 개발
9. 제 9 단계 : 집행을 위한 특별행동과 모니터과정
10. 제 10 단계 : 지속적인 개선

Ⅵ. 일본선진기업의 벤치마킹 사례
1. 사례 1
1) 회사개요
2) 인터뷰
3) 벤치마킹 내용
2. 사례 2
1) 회사개요
2) 인터뷰
3) 벤치마킹 내용

Ⅶ. 벤치마킹의 성공 원칙
1. 따라 할 것이 있는지, 그리고 그것이 정말 따라 할 가치가 있는지를 확인하라
2. 여러 개의 베스트 프랙티스를 섞어서 벤치마킹하지 마라
3. 가능한 한 똑같이 따라 하라
4. 인정할만한 수준의 성과가 났을 때, 비로소 자사 상황에 맞춰 수정을 가해라
5. 수정을 가한 베스트 프랙티스라도, 그 원형을 항상 염두에 두어라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한국은 일본을 제치고, 세계 1위의 선박제조국이 되었으며, 세계 1위의 D-램 생산국이 되었다. 또한 세계 6위의 철강생산국으로 발돋움하며, 포스코는 세계에서 두 번째로 큰 생산업체가 되었다. 자동차산업에서도 세계 5위의 자동차 수출국의 위상을 달성할 수 있었다. 그러나 이렇게 눈부신 실적은 기업의 경쟁력보다는 정부 주도의 강력한 경제정책에 근거한 것이었다. 정부는 섬유, 완구, 의류, 신발, 석유화학제품, 조선, 철강, 자동차, 가전제품, 반도체 등의 주요 산업의 몇몇 기업에게 금융특혜와 정부보조금은 물론 세제혜택과 수입관세면제와 같은 특혜수단을 제공했다. 나아가 이들 기업이 내수시장에서 경쟁력을 가진 외국원자재나 제품과 경쟁하지 않도록 국내시장을 철저히 보호해주었다.
하지만 이제는 이런 경제성장방식이 통용되지 않는다는 것을 우리는 과거 IMF외환위기를 통해서 뼈저리게 실감했다. 자유화와 세계화로 대변되는 새로운 국제경쟁환경은 글로벌시장에서 투명성을 갖춘 기업들간의 경쟁을 의미하는 것이며, 기업 스스로 경쟁력 기반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정부와 같은 외부요인에 의한 기업성장은 기업생존도 위태로운 상황에 빠뜨렸다.

Ⅱ. 벤치마킹의 의미

1. 벤치마킹의 목적

벤치마킹은 조직의 성과를 (가장) 뛰어난 수준까지 향상시키기 위한 정보를 얻기 위해 수행된다.

2. 벤치마킹의 주제 영역

벤치마킹은 기업이 생산하는 제품이나 서비스뿐만 아니라, 이를 생산하는 업무 프로세스, 나아가 기업 전략에 대해서도 수행될 수 있다.

3. 벤치마킹의 대상 범위

벤치마킹은 동일한 제품 또는 서비스 경쟁자뿐만 아니라, 동일 산업 내에서 가장 뛰어난 성과를 가지는 기업이나, 산업에 관계없이 해당 프로세스에 대해 가장 뛰어난 성과를 가지는 기업에 대해 수행할 수 있다. 기업
참고문헌
○ 김성수, 유럽지역 초일류기업 기술경영 벤치마킹 결과 요약, 과학기술부 1999
○ 마이클 해머·제임스 챔피 저, 안중호·박찬구 역, 리엔지니어링 기업혁명, 김영사, 1993
○ 박홍열·신건철, 기업통합이론과 기업 경영전략 : 기업의 경쟁력 제고방안, 2004
○ 신홍철 외, 한국의 벤치마킹(II) : 사례분석서, 사계절, 1994
○ 이순철, 신 경영기법, 매일경제신문사, 1997
○ 와카마츠 요시히토 저, 금대연 역, 도요타 벤치마킹, 동양문고, 2003
○ Gregory Watson 저, 신홍철 외 역, 전략적 벤치마킹, 사계절, 1993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아웃소싱,아웃소싱형태와효과,아웃소싱사례,벤치마킹,벤치마킹팔요성과특징,벤치마킹사례
  • 사례결론아웃소싱과 벤치마킹서론 우리기업들은 생존전략차원에서 경쟁력 확보의 일환으로 핵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부단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즉, 세계 초일류기업으로 거듭나기 위해서 의식과 제도혁신을 도모하는 한편 수익성이 크지 않은 사업이나 부가가치가 낮은 사업은 가차 없이 퇴출시키거나 아웃소싱이나 벤치마킹을 하여 핵심부문에 핵심을 집중한다는 경영전략을 마련하고 있다. 아웃소싱은 이미 미국이나 일본 등 선진국에서

  • [무역정책] [무역학]한일 경제관계의 구도와 향후 경제협력방향(A+리포트)
  • 과정 속에서 지난 40년간의 경제협력의 의미는 무엇인가? 무엇이 문제이었으며, 또한 무엇이 해결되어야만 하는가? 새로운 협력관계의 구축에 있어서 필요한 것은 지난 40년간의 협력사항을 정확히 짚어보는 작업에서부터 시작되어야만 하는 것은 당연하다. 이를 위해 먼저 제2절에서는 한일간의 경제관계의 과거와 현재를 정리해 본다. 한국의 공업화 과정에서 일본은 중요한 수출입시장, 직접투자 및 기술의 공급기지, 벤치마킹(benchmarking)의 대상으로

  • [전략경영] 벤치마킹
  • 기업에 맞게끔 재창조하는 작업이 여러 분야에서 시행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몇 해 전부터 우리 귀에 익숙하게 들려오고 있는, 기업 경영의 새로운 기법으로 각광 받고 있는 벤치 마킹 이라는 것이다.이번 조사를 통해 벤치 마킹에 대한 정의와 개념 그리고 그것의 활용 및 적용 방법과 실제 사례를 통해 벤치 마킹에 대해서 좀 더 자세히 알아보고, 벤치 마킹이 실패할 수 있는 원인 분석과 성공을 위해 필요한 것들이 무엇인지 제시하고자 한다.2. 본

  • [경영학] 신한은행도요타내외부경영환경분석및경영전략수립
  • 일본 기업 중 처음으로 영업이익 2조엔 돌파라는 대기록을 달성하였다. 2001년에 1조엔을 돌파한 데 이어 불과 5년 만에 이익이 2배로 늘어나는 경이적인 기록이다. 올해 매출액은 23조엔, 세후 이익은 1조4000억엔에 달하고 생산 대수는 850만대를 넘어설 전망이다. 일본 국내 업계는 물론 세계 각국 기업들은 도요타의 경영 노하우 벤치마킹에 열을 올리고 있고 이러한 도요타에 대한 내부환경과 외부환경에 대한 분석은 의미있는 일이 되리라는 확신이 들

  • [자본시장 통합법의 이해와 금융산업 발전전략] 자본시장 통합법의 이해와 금융산업 발전전략
  • 자본시장 통합법의 이해와 금융산업 발전전략목 차Ⅰ.서론Ⅱ.자본시장통합법1. 국내 금융규체제의 문제점2. 자본시장 통합법의 주요 내용3. 자본시장 통합법의 부동산 및 금융시장에 미치는 영향4. 자본시장통합법과 금융기관별 영향Ⅲ.자본시장통합과 산업1. 자본시장통합법 효과2. 규제완화3. 이해권자의 입장Ⅵ 선진국의 금융규제개혁의 사례1.영국1) 영국의 통합금융법 제정 및 규제감독체계 변화 2) 영국의 자본시장 통합 사례의 시사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