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 판옥선]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구조,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제작,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재료, 판옥선의 개발, 판옥선의 크기와 승선인원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9.07.14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개요

Ⅱ.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구조

Ⅲ.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제작

Ⅳ. 충무공 이순신장군 거북선의 재료

Ⅴ. 판옥선의 개발

Ⅵ. 판옥선의 크기와 승선인원

참고문헌
본문내용
임진왜란때 거북선이 처음 등장한 것은 사천포 해전에서이다. 충무공의 1차 출동인 옥포해전에는 판옥선만으로 출동했는데, 이는 아마도 이때까지 거북선이 작전에 참가할 만큼 실전 배치하기에는 모자란 점이 있었던 것 같다. 난중일기에 의하면 거북선은 임진왜란이 일어나기 바로 직전인 선조 25년 2월 8일 돛으로 쓸 범포를 받았고, 3월 27일 처음으로 거북선을 타고 포격연습을 했으며, 4월 11일 돛을 만들고 12일 지자포와 현자포를 시험 발사한 것으로 나온다. 이는 전쟁이 발발하기 겨우 3일전이며 충무공의 1차 출동이 있기 20여일전이다. 따라서 1차 출동때는 아직 미완성이거나 시험중이었던 같다. 거북선에 대한 첫 기록으로는 충무공이 사천포에서 왜군을 무찌르고 올린 장계(선조 25년 6월 14일, 당포파왜병장)에 나오는데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그런데 신이 일찍이 왜적의 난리가 있을 것을 염려하여 특별히 거북선을 만들었다. 앞에는 용머리를 달고 그 입으로 대포를 쏘게 되어있고, 등에는 쇠못을 꼿았으며, 안에서는 밖을 볼 수 있으나 밖에서는 안을 들여다 볼 수 없고, 비록 수백척의 적선 속이라도 쉽게 돌입 대포를 쏘게 되는데, 이번 충돌에는 돌격장이 타고 왔다. (그래서)먼저 거북선에 명령하여 적함대에 돌진 천·지·현·황 등 각종 총통을 쏘게 하였다.”
여기에 돌격장이 거북선을 타고 왔다는 대목은 함대내에서 거북선의 기능을 말해 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즉 거북선은 돌격전용 특수 군선이라는 뜻이다. 거북선은 판옥선과 비슷하지만 등딱지에 해당하는 개판으로 승선인원 전원을 방탄판자로 보호하는 장갑함이기 때문에 돌격전에 매우 유리하다. 이를 잘 이용한 것이 당포에서 왜장의 층각대선에 돌격 적장을 사살한 일과 제 4차 출동인 부산포 해전에서 육지로 도망간 왜적의 포격 속에 돌입하여 정박중인 왜선단 400여척에 공격을 감행 100여척을 침몰시킨 일 등에 나타나고 있다.
참고문헌
김정진·남경완, 거북선: 신화에서 역사로, 랜덤하우스중앙, 2005
윤영수, 불패의 리더 이순신, 그는 어떻게 이겼을까, 웅진지식하우스
이원식, 한국의 배, 대원사
조성도, 거북선은 과연 빨랐는가, 제해 37, 1983
조영삼, 거북선 복원과 충무공 정신: 해사혼의 맥, 제해 34, 1981
정광수, 삼가 적을 무찌른 일로 아뢰나이다, 정신세계사, 1989
최두환, 임란시의 원형 거북선에 관한 연구, 해양연구논총 22,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거북선]거북선에 대하여
  • 거북선 그림이고 다른 하나는 통제영의 거북선그림이다. 두척 모두 기본 선체는 전선(판옥선)을 그대로 닮았으나 무장면에서 통제영의 거북선이 더 막강한 듯하다. 다만 이는 단순히 총포혈의 숫자만 비교한 것이지만 대개 통제영 전선이 일반 수영의 것보다 더 크고 탑승인원도 많다는 것을 생각하면 당연 할 것이다. 2) 거북선 제작일지1850년에 발포수군만호가 된 일이 있고 1591년에 전라좌수사로 임명된 이순신장군은 일본해적들의 침범을 예견하고

  • [이순신] 충무공 이순신 장군에 관한 심층 고찰
  • 충무공 이순신 장군에 관한 심층 고찰Ⅰ. 이순신의 출생과 가족관계Ⅱ. 무과제 이후의 관직 생활Ⅲ. 임진왜란 때의 행적Ⅳ. 해금의 시대와 이순신Ⅴ. 이순신의 활동 공간1. 좌수영 시기(1591년 2월 13일~1593년 6월)2. 한산도 시기(1593년 7월~1597년 2월)3. 우수영고하도고금도 시기(1587년 8월~1598년 11월)Ⅵ. 이순신이 치른 8대 해전1. 옥포해전2. 당항포 해전3. 한산도 해전4. 부산포 해전5. 웅포해전6. 제2차 당항포해전7. 명량해전8. 노량해전Ⅶ. 이

  • 독후감 이순신장군의 난중일기
  • 이순신 장군이 만드신 거북선도 세계에서 그 인정을 받고 있지 않은가! 한 편 조국을 위하는 마음도 있는 반면 자신의 소신을 위해서라면 임금의 명도 거역하는 단호하고 고집스러운 면도 엿볼수 있었다 그러나 이런 신중함에 신중함을 기한 행동이 승리의 요인에 더욱더 영향을 끼쳤음을 부인할 수 없다. 또 한 그러기에 많은 부하와 백성들을 살릴 수 있었던 게 아니었는가! 이 글을 읽고 나서 가장 크게 느껴야 할 것은 이순신장군의 업적이 아닌 조

  • [문화원형] 한국의 배
  • 거북선은 군선이었기 때문에 주변국의 해양 전략과 선 형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 꾸준히 선형변화를 해왔다. 그 러나 거북선 구조에 대한 기록은 정조 때 편찬한 ‘이충 무공전서’가 유일한 것이다. 거북선의 연구나 거북선의 복원은 모두 이 책에 의존해 왔다. 불행히도 충무공전서 의 거북선 해설은 그 내용이 자세하지 못할 뿐만 아니라 추상적이며, 그것마저도 임란 당시의 거북선이 아닌 정 조 당시의 거북선에 관한 설명이다. 또한 거북선에 관한

  • 이순신에 대해서
  • 이순신은 실로 개세(蓋世)의 해장이다. 불행히도 생을 조선에서 태어났기 때문에 용명(勇名)도 지명(智名)도 서양에 전하지 않고 있지만, 불완전하긴 해도 임진왜란에 관한 문헌을 보면, 실로 훌륭한 해군장군이다. 서양에 있어서 이에 필적할 자를 찾는다면 네델란드의 장수 드 롸이테르(Michiel de Ruyter, 1607~1678)이상이라야 한다. 넬슨과 같은 사람은 그 인격에 있어서 도저히 어깨를 견줄 수 없다. 이순신 장군은 장갑함(거북선)을 창조한 사람이며, 300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