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도자기] 당삼채 A+ 정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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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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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삼채의 정의
2. 당삼채의 역사적 배경과 발전원인
3. 당삼채의 제작기간
4. 당삼채 조락의 원인
5. 당삼채의 계승
6. 당삼채의 가치
7. 맺음말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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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당삼채의 정의
당삼채란 중국 당(唐)나라 전기(7세기 말∼8세기 초)에 만들어진 백색 바탕에 녹색, 갈색, 남색 등의 유약으로 여러 무늬를 묘사한 도기를 말한다. 대체로 백색, 녹색, 갈색의 3색으로 배합된 것이 많아 삼채라는 이름이 붙었다. 8세기 초 당나라 수도인 장안과 뤄양[洛陽] 부근에서 가장 많이 제작된 것으로서, 당시의 귀족들간에는 후장(厚葬)의 풍습이 유행하여 묘의 껴묻거리로 만들어졌다. 이러한 유물이 19세기 말 뤄양 부근의 철도공사 때 대량으로 출토되어 세상에 알려지게 되었다. 재료는 약간 붉은 색이 감도는 백토를 사용하였으며, 투명한 백색 유약과 녹색, 갈색, 황색, 남색 등의 유약으로 여러 문양을 표현하였다. 출토된 유물 중에는 크고 작은 남녀의 인물상이나 묘지의 수호신으로 말, 낙타, 사자, 개 등의 동물 및 당나라 특유의 형태인 항아리, 병, 쟁반 등의 기물이 있으며, 이것들은 당나라 귀족들의 취미, 풍속 등을 잘 보여준다. 특히, 서방의 양식과 이란풍의 문양 등이 보이는 것이 주목된다. 당삼채의 기원은 확실하지 않으나, 대체로 한(漢)나라에서 근원을 찾고 있고, 그 문양이나 색채의 조합으로 보아 이란의 영향도 받은 것으로 본다. 발해나 요(遼)나라의 삼채 및 송나라 - 금나라의 삼채, 일본의 나라[奈良]삼채, 모두 당삼채의 영향을 받은 것이다. 당삼채의 몸체는 흰색의 점토로 만들고, 납이 섞인 낮은 온도의 유약에 철·구리·망간·코발트 등의 여러 가지 금속을 혼합해 착색제를 만들어 그 위에 바르고 750~850℃ 정도의 불로 구워낸다. 산시성의 시안, 허난성의 뤄양 및 궁현에는 모두 당삼채의 가마터가 있다. 당삼채와 후대의 송삼채·요삼채, 원·명·청의 법화도기·소삼채·오채 등의 자기는 모두 밀접한 관계가 있다. 당삼채는 당대에 이미 멀리 외국으로 전해져서 한국과 일본의 나라[奈良], 이집트, 인도 등에서 일찍이 당삼채의 조각이 발견되었다. 또한 당삼채가 외국 각지 민족의 공예와 서로 결합하여 이루어진 신라 삼채, 이집트 삼채, 페르시아 삼채, 나라 삼채 등은 매우 유명하다. 당삼채는 도자사·문화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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