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예술] 프랑스의 바로크예술, 이탈리아의 바로크예술, 스페인의 바로크예술, 네덜란드의 바로크예술, 영국의 바로크예술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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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프랑스의 바로크예술

Ⅲ. 이탈리아의 바로크예술
1. 특성
2. 건축가와 실례
3. 리아 바로크 건축물
1) 성베드로 성당
2) 성카를로 알레 콰르로 폰타네 성당

Ⅳ. 스페인의 바로크예술
1. 바로크 연극의 일상성과 일상의 연극화
2. 국민극과 회의주의

Ⅴ. 네덜란드의 바로크예술
1. 프란스 할스(Frans Hals, 1580~1666)
2. 렘브란트 반 레인(Rembrant van Rijn, 1606 ~ 1669)
3. 야콥 반 루이스달(Jacob van Ruysdal, 1628 ~ 1682)
4. 얀 스테엔(Jan Steen, 1626 ~ 1679)
5. 얀 베르메르 반 델프트(Jan vermeer van Delft, 1623 ~ 1975)

Ⅵ. 영국의 바로크예술
1. 크리스토퍼 랜(1632~1723)
2. 성폴성당, 런던, 영국, 1625~1710년경, 크리스토퍼 랜

참고문헌
본문내용
바로크라는 용어에 대해서는 포르투갈어 ꡐ바로코 barrocoꡑ에서 그 어원을 찾는 것이 정설화 된 듯하다. 그것은 애초에 ꡐ찌그러진 진주ꡑ라는 구체적인 사물을 지칭하는 보석 세공상의 기술 용어였다. 그러던 것이 점차 비유적인 의미를 띤 말로 변화하여 18세기 중엽에는 프랑스에서 ꡐ바로크ꡑ라는 용어가 일상생활에서 ꡐbizarreꡑ와 유사한 뜻을 가진 채 경멸적인 의미로 사용되게 된다. 그것은 생-시몽 Saint-Simon의 회상록 Memoires과 마리보 Marivaux의 진실한 사람들 Les sinceres에 나타난 실제 사용의 예를 통해서도 알 수 있을 뿐만 아니라, 트레부 사전 Dictionnaire de Trevoux 제 3판(1743)에서 ꡐ불규칙하고 기괴하고 고르지 못한 것ꡑ을 의미한다고 한 데서도 알 수 있다. 사전에 기록되었다는 것은 그만큼 바로크라는 용어가 일상적으로 사용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바로크가 하나의 예술 양식을 가리키는 말로 사용되기 시작한 것은 스위스의 역사가 부르크하르트 J. Burckhardt에서부터라고 알려져 있다. 그는 치체로네 Der Cicerone(1860)에서 이탈리아 고전주의 양식을 뒤이어 나타난 16세기 후반의 양식을 일컬어 바로크라 했다. 타피에는 ꡒ부르크하르트의 작품들은, 고전주의가 비난했고 고전주의 지지자들이 배척해왔던 양식에 대해 새로운 관심을 일깨웠다는 것, 그리고 그 후로 독일인들이 사용한 바로크라는 용어의 결정적인 성공에 기여했다는 것에 거의 의심의 여지가 없다ꡓ고 부르크하르트의 공적을 언급하고 있는데, 실제로 바로크가 르네상스 고전 양식과 분명히 대립되는 하나의 양식으로 파악되게 된 것은 뵐플린 H. Wolfflin에 의해서라고 보는 것이 옳을 것이다. 부르크하르트가 ꡒ바로크 건축은 르네상스와 동일한 언어로 말하지만 야만적인 방언으로 말한다ꡓ고 함으로써 르네상스 고전 양식과 바로크를 동일 선상에 놓고 다만 바로크 양식을 보다 열등한 것으로 파악한 반면, ꡒ뵐플린은 바로크가 르네상스 고전 양식의 파생이거나 타락이 아니라 각기 독창성을 간직
참고문헌
김희영(1994) : 프랑스의 문화 예술 정책, 프랑스학 연구 제12권, 서울 : 프랑스학 연구회
이원복·김영사(2002) : 먼나라 이웃나라 - 프랑스
에밀 말(2001) : 서양미술사2, 눈빛
제르맹 바쟁, 김미정 역 : 바로크와 로코코, 시공사
피에르 카반느, 정숙현 역 : 고전주의와 바로크, 생각의 나무
H,W잰슨 : 서양미술사, 미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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