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조리극] 고도를 기다리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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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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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본론
1. 부조리극
2.<고도를 기다리며>의 인물들과 그에 대한 사족(蛇足)
블라다미르(디디)와 에스트라공(고고)
포조와 럭키
소년
인물, 그리고 이름
3. 고도, 그리고 기다림
4. 우리 시대의 부조리극적 웃음
나가며
<참고 서적>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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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가며
우리의 삶은 기다림의 연속이다. 아침에 일어나 지하철이 오기를 기다리며 수업이 끝나기를 기다리고, 약속 시간을 기다리며, 식사가 나오기를 기다린다. 이러한 일상적 기다림은 또 내일에 대한 기다림, 더 나은 미래에 대한 기다림이 되며 종래에는 죽음의 때를 기다려 준비한다. 우리는 사무엘 베케트(Samuel Beckett)의 작품 <고도를 기다리며>를 읽으면서 주인공들이 기다리는 ‘고도’란 대체 무엇이며, 또 대체 왜 기다리는 지에 대한 의문이 앞선다. 관객들은 그 의문이 풀리기를 기다리지만 결국, 그 답은 제시되지 않은 채 극은 막을 내린다.
<고도를 기다리며>에 대한 연구는 수 없이 많지만 어떠한 연구도 답이 될 수는 없다. 이는 곧 어떠한 연구도 답이 될 수 있다는 말과 상통한다. 하여 작품에 대한 감상에 있어 기존 연구의 성과에 기대기보다는 작품을 대하며 떠올랐던 직접적인 의문들에 대한 논의와 고찰들을 중점적으로 피력해 보고자 한다.
우선적으로 생각해 보고자 하는 문제는 이 작품을 ‘부조리극’으로 분류하고 있다는 것에서부터 시작한다. 부조리극이 대체 무엇이며 또 어떠한 연유로 부조리극으로 분류가 되는지, 또 그보다 근본적으로 무엇 때문에 부조리극이 생겨났는지에 대한 것이다. 이어 <고도를 기다리며> 작품 자체 내의 인물상과 인물들 간의 관계, 이가 가지는 의미에 대해서 생각을 해 볼 필요가 있다. 이러한 고찰의 목적은 이 속에서 중점적으로 나타나는 중요한 키워드들을 살펴 결국 ‘고도’란 무엇인가에 대한, 또 기다림의 의미에 대한 처음의 질문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짧은 식견이나마 이에 대한 고찰을 피력함은 작품 자체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한 것뿐만이 아닐 것이라 생각한다. 문학을 비롯한 예술을 대면할 때 가지게 되는 설렘, <고도를 기다리며> 자체가 우리의 삶에 가져다주는 무엇인가에 대한 소소한 기대감, 이를 위한 것임을 밝혀두는 바이다.
본론
1. 부조리극
<고도를 기다리며>를 살펴보기 이전에 우리는 이 극이 부조리극임을 알아야 한다. 그렇다면 과연 부조리극이란 무엇이며 어떠한 것을 부조리극이라 칭할 수 있는 지에 대한 이해 없이는 작품에 대한 접근이 용이하지 않을 것이라 판단된다.
부조리극에 대해서 이해하기 위해서는 우선 이 단어 자체를 뜯어볼 필요가 있다. 부조리가 무엇인지, 그렇다면 조리는 무엇인지 차근차근 밟아 나가야 결국 ‘부조리극’이라는 한 단어를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조리는 쉽게 이야기 하자면 사물의 본질적 법칙을 뜻한다. 이러한 법칙은 도의적 법칙이며 공동체 안에서 누구나 인정할 수 있을만한 법칙이란 것이다. 즉 이에 반대 되는 개념인 부조리는 불합리하고 비이성적이고 얼토당토않은 것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논리적 개념은 비합리주의 철학과 문학, 특히 실존철학에 있어 진일보적인 의미를 지니게 된다. 사르트르와 하이데거 등 실존 철학자들에 의해 정립되어 왔던 부조리에 대한 개념은 알베르 카뮈에 의해 더욱 발전적 모습을 띄게 된다. <시지프의 신화>에서 카뮈는 ‘인간과 그의 삶의 분리, 배우와 그의 배경의 분리가 바로 부조리의 느낌’이라고 하며 2차 세계대전이 끝난 후 종교적 믿음이 깨져버린 세계 속에서 인간 상황을 규정지어보려 했다 마틴 에슬린 저, 김미혜 역, <부조리극>, 한길사,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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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성이 파괴된 세상, 신 없는 우주에서 인간은 이방인으로 자리한다. 이러한 인간존재 자체의 부조리성, 이가 자아내는 불안감에 대해 조명하고 있는 것이 부조리극이라 할 수 있다. 허나 부조리극의 극작가들은 부조리를 논증하려는 철학-부조리를 조리 있게 설명하려는 내적 모순이 발생하게 되는 것-과는 달리 토론하려 하지 않는다. 구체적 상황, 즉 극을 통한 이미지로서 제시하여 본능과 직관에 의해 극복하고 해결하려는 것이다.
이러한 이미지의 강조는 곧 부조리극의 반(反)연극적 요소를 살필 수 있는 계기가 된다. 인물의 일관된 성격, 극적 줄거리 등 전통적 희곡의 기본규칙을 거부하는 부조리극의 모습 특징, 모든 ‘문학적’요소를 배제한 채로 사물의 묘사로 대체해 나간다는 점 등은 이가 반문학적 운동의 한 일환임을 알 수 있게 한다.
2.<고도를 기다리며>의 인물들과 그에 대한 사족(蛇足)
-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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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틴 에슬린 저, 김미혜 역, <부조리극>, 한길사, 2005
이원기, <사무엘 베케트의 「고도를 기다리며」:무대화를 위한 연구>, 예니, 1996
김정숙․박동준, <고도,그는 누구인가?>, 만남, 2002
이성형, <콜럼버스가 서쪽으로 간 까닭은?>, 까치, 2003
정진수, <현대연극의 이해>, 예음, 1998
한스-디터 겔페르트 저, 손양근 저, <드라마 어떻게 해석할 것인가?>, 새문사, 20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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