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의 패션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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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문화와 청소년 문화

1. 문화
1) 문화의 정의
2) 특성
3) 문화의 기능
4) 문화의 요소 및 구조
5) 변화

2. 청소년 문화
1) 청소년기의 특성
2) 청소년 문화의 구성요소
3) 청소년 문화를 보는 다양한 시각들
4) 청소년 문화에 인식의 영향을 준 이론들
5) 청소년 문화의 개념
6) 한국 청소년 문화의 특징



Ⅱ. 청소년의 패션문화

1. 청소년의 패션
1) 패션의 발달
2) 청소년과 패션
3) 패션의 영향을 주는 요인

2. 청소년 패션문화의 문제점
1) 유행
2) 소비

3. 대안방안
본문내용
Ⅰ. 문화와 청소년 문화

1. 문화

1) 문화의 정의
문화라는 말만큼 일상생활에서 다양하고도 폭넓게 사용되는 말을 찾아보기 어렵다. 과연 문화란 무엇이기에 이렇게 폭넓고 다양하게 쓰이는 것일까?
문화라는 용어는 라틴어의 cultura에서 파생한 culture를 번역한 말로 본래의 뜻은 경작(耕作)이나 재배(栽培)였다. 이는 농사가 당시의 인간행동의 가장 중요한 원형으로 이는 곧 인간생존과 생활 전반을 가늠해 볼 수 있는 용어이다. 그래서 문화의 현재적 의미와(교양·예술 등의 뜻) 같은 맥락에 서 있는 문화의 원 뜻은 인간의 작용과 그에 따른 변화의 산물을 총칭하는 것으로 이는 곧 인간이 이루어낸 모든 역사적, 사회적 산물을 의미한다.
영국의 인류학자 E.B.타일러는 저서 《원시문화:Primitive Culture》(1871)에서 문화란 “지식 ·신앙 ·예술 ·도덕 ·법률 ·관습 등 인간이 사회의 구성원으로서 획득한 능력 또는 습관의 총체”라고 정의를 내렸다.
또한 김광억(1998)은 문화에 대해 ① 인간다움에 대한 철학적 이상, ② 일상과 구별되는 미적활동 및 그 결과물, ③ 소비의 대상으로의 생활 스타일과 물질생활, ④ 생산력 규정을 위하여 일상생활의 영역에서 실천되는 사회적 관습과 제도들이라는 네 가지로 문화를 정의 하였다.
한편, 레이몬드 윌리엄스(1985)는 문화를 세 가지로 정의하였다. ① ‘예술로서의 문화이다’지적인 작품이나 실천행위를 가리킨다. ② ‘일상적 삶의 방식’으로서의 문화이다. 인간생활에서의 의미를 만들고, 해석하는 모든 행위가 전부 문화의 테두리 안에 들어오게 된다. ③‘일상적 삶의 방식’으로서의 문화이다. 가장 광의의 이 개념은 총체적인 삶의 양식을 가리키며, 보편적인 문화 연구에서 사용하는 문화의 개념이다.


2). 특성
문화는 학습에 의하여 사회적으로 습득·전달된다고 하지만, 그러한 일은 유인원에게서도 어느 정도 볼 수 있다. 또 도구의 제작을 문화의 특성이라고 하지만, 이것 역시 원인에게서 찾아볼 수 있다. 그러므로 학습이나 사회적 전달도 그 자체만으로는 인류에게 특유한 것이라고 말할 수 없다. 인류의 학습은 유전에 의해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고, 사회적 전달도 몸짓이나 음성에 의해서만 되는 것이 아니다.
인류의 학습이나 사회적 전달은 언어의 상징화(심벌화) 작용을 주요 수단으로 하여 사고의 추상화, 사고의 체계화, 복잡·광범위한 전달이라는 형태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점에서 인류는 다른 생물과 다르다. 언어는 음성을 자의적으로 끼워 맞춘 것이 아니라, 특정한 음성을 특정한 배열에 따라 짜 맞추어 인류 스스로가 그 집단에 통용되는 특정한 의미를 부
참고문헌
△ 청소년의 소비 지향적 태도와 과시소비성향에 관한 연구 (1997.8) 편세린

△ 브랜드 개성이 소비자-브랜드 관계의 질적 차원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1999.8) 이경미

△ 청소년의 TV미디어스타에 대한 의복 동조성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
(1999) 나수임, 홍혜은

△ 청소년 소비자의 동조적 상표선택행동에 관한 연구 (2000.8) 김나연

△ 소비자-브랜드 관계에 대한 연구 (2001.2) 이지은

△ 청소년 하위문화와 정체성 장치 (2001.12) 조성남, 박성웅

△ 청소년 소비자와 성인 소비자의 구매의사결정에 관한 연구 (2002.8) 이경숙

△ 청소년과 문화 (2003.2) 박진규 [학지사]

△ 청소년 문화론 (2005.1) 노용오 [도서출판 주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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