앤디워홀과 팝아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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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


대중예술의 선두주자 Popart

1. 팝아트의 정의

2. 팝아트의 역사

3. 팝아트의 특징

4. 팝아트의 의미

팝아트의 선두주자 -앤디워홀 & 리히텐슈테인

1.앤디워홀<Andy Warhol 1927~1987>

2 .리히텐 슈타인<Roy Lichtenstein 1923~1997>

발터 벤야민의 아우라론과 팝아트

-결론-


본문내용
Andy Warhol 과 POPART


-서론-

서구사회의 모든 다른 것과 마찬가지로, 대중문화는 산업 혁명과 그에 뒤따른 일련의 기술혁명의 산물이다. 제 2차 세계대전이 일어나기 전인 산업사회 시대에는 생산만이 목적이었다. 사회는 절대주의를 표방했고 엘리트주의가 팽배했다. 모든 것이 수동적으로 만들어지던 시절에는 유행은 사회적 신분을 표시하는 것이었다. 경직된 사회구조의 꼭대기에서 시작된 유행은 점차 아래로 침투되어 내려오면서 그에 따라 점점 더 원래의 정교함과 멋진 스타일을 잃게 된다. 실로 정교함과 멋진 스타일이란 거의 같은 것이었고, 대부분의 사람들에게는 유행을 따를 엄두를 낼 여가도 돈도 없었다. 그런데 기계가 이것을 변화시켰다. 후기 산업사회로 접어든 사회는 소비가 중심이 된 사회였다. 기계와 관련해서 물건들은 이제 닳아서 없어지는 것보다 훨씬 더 빨리 유행에 뒤떨어져서 못쓰게 되었다.
유행이 보증하는 것은 이제 정교함이 아니라, 새로움과 충격이다. 리차드 해밀턴은 예술의 바람직한 특성을 ‘일시적이고 대중적이며, 싸구려이고 ,대량생산된 것 ,젊고 재치 있고, 섹시하며 ,교묘하고, 매력적인 것, 동시에 대기업인 것, 이라고 정의했는데 이 모든 특성은 이미 대중적 유행의 특성인 것이다.
이런 소비중심 사회에서 소비자는 다수이고 생산자는 소수인 구조가 이루어 졌다. 이 두 그룹의 소통의 매개체가 되어주는 것이 바로 mass media , 즉 대중매체이다. 우리 주변에 모든 매체들- TV, 신문, 잡지 ,radio 등의 매스미디어, 상품광고, 상품이 진열된 쇼 윈도우, 거리의 교통표지판 등- 에서 소비를 촉진하는 엄청난 양의 광고들이 쏟아져 나와 대중을 유혹했고 이 쉴새 없이 퍼부어 대는 엄청난 양의 이미지의 공세로부터 벗어날 길이 없다. 팝아트는 대중문화의 요소들 즉 한마디로 대중문화에 등장하는 이미지를 다루는 미술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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