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디자인의 개념, 역사, 개념요소, 시각요소와 디자인의 조건, 원리 및 세계 각국의 우수디자인 선정제도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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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디자인의 개념

Ⅲ. 디자인의 역사
1. 미술공예운동
2. 아르누보
3. 유겐트 스틸
4. 독일공작연맹
5. 모더니즘
6. 큐비즘
7. 구성주의
8. 바우하우스
9. 아르데코
10. 현대 디자인사
1) 다다이즘
2) 초현실주의
3) 추상표현주의
4) 팝 아트
5) 옵 아트

Ⅳ. 디자인의 개념요소와 시각요소
1. 디자인의 개념요소(Conceptual Element)
1) 점(Point)
2) 선(Line)
3) 면(Plane, Surface)
4) 입체
2. 디자인의 시각요소(Visual Element)
1) 시각요소(Visual Element)
2) 형(Shape)
3) 형태(Form)
4) 색채(Color)
5) 빛
6) 크기(Size)
7) 방향(Direction)
8) 질감(Texture)

Ⅴ. 디자인의 조건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독창성
5. 질서성

Ⅵ. 디자인의 원리
1. 통일(Unity)
2. 변화(Variety)
3. 균형(Balance)
4. 율동(Rhythm)
5. 동세(Movement)
6. 비례(Proportion)
7. 강조(Emphasis, Accent)
8. 조화(Harmony)
9. 반복(Repetition)
10. 점증(Gradation)

Ⅶ. 디자인의 의사결정
1. 결정의 대상
2. 결정의 방식
3. 결정의 주체
4. 결정의 타당성 입증

Ⅷ. 세계 각국의 우수디자인 선정제도
1. 독일
2. 네덜란드

참고문헌
본문내용
1760년대에서 1830년대에 걸쳐 영국의 사회를 지배하였던 산업혁명과 프랑스혁명에 의한 민주적 사조와 합리주의는 세계를 지배하는 사상이 되었으며 기계문명과 공업화의 진전이 세계를 지배하였다. 이렇듯 기계문명과 공업화의 진전 속에서 대량생산되는 제품은 극도로 타락하게 되었으며 미적인 질에 대한 의문은 ꡒ현대디자인운동ꡓ이 전개되는 근원적인 출발이었고 미적 가치를 일상용품에 가깝게 하려는 미적 가치의 재수립이 성립되었다. 여기에 1800년 전후에 시작된 미학에 그 중심을 두고 예술가는 우매한 대중에서 초월한 존재로서 위대한 사명의 소유자라는 예술관을 갖게된다. ꡒ예술가는 정신적으로는 작가가 아니라 귀족이되며 그의 입에서 나오는 말은 곧 Humanity이며 곧 미ꡓ였다.(영국시인 Keats는 미는 ꡒ진과 일치하는 미ꡓ - "Beauty is Truth, Truth Beauty",라 하였고 독일 시인 Schiller는 ꡒ생명과 형태와의 가장 완전한 합일ꡓ인 미라는 말로써 미에대한 나름대로의 정의를 만들었다.)

Ⅱ. 디자인의 개념

디자인은 여러 가지 다른 요소들을 조합하여 전체적으로 조화를 이루는 하나의 완전한 대상을 만들어 내는 것이다. 좁은 의미의 디자인이란 사람들이 무엇을 만들고, 표현하는 행위를 하는 것만으로 간주되기도 한다. 하지만 디자인을 넓은 의미로 생각해 본다면 세상의 모든 것에는 디자인이 내포되어 있다. 자연도 하나의 디자인이며 많은 디자인의 모티브가 되기도 한다. 전지전능한 신이 디자인을 한 결과로 나타나는 자연현상은 때때로 인간의 능력을 초월하는 완벽성을 갖고 있다. 따라서 자연은 디자이너들이 창작활동을 하는 데 바탕이 되는 무한한 영감을 불러일으켜 줄 수 있는 가능성을 갖고 있는 것이다. 디자인은 질서이다. 질서
참고문헌
김우창 외(1999) - 이미지는 어떻게 살고 있는가, 생각하는 나무
나윤화 - 광고 커뮤니케이션 디자인, 미진사
루돌프 아른하임(2000) - 김춘일 역, 미술과 시지각, 미진사
산업자원부(2002) - 디자인 경영 우수사례
송미숙(1995) - 포스트모더니즘과 미술, 포스트모더니즘과 예술, 청하
유병림(1996) - 문화 예술의 거리, 문화체육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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