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 디자인의 개념, 원리, 조건과 디자인의 기능, 의사결정 및 디자인의 과정에 관한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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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디자인의 개념

Ⅲ. 디자인의 원리
1. 통일(Unity)
2. 변화(Variety)
3. 균형(Balance)
4. 율동(Rhythm)
5. 동세(Movement)
6. 비례(Proportion)
7. 강조(Emphasis, Accent)
8. 조화(Harmony)
9. 반복(Repetition)
10. 대비(Contrast)
11. 점증(Gradation)

Ⅳ. 디자인의 조건
1. 합목적성
2. 심미성
3. 경제성
4. 독창성
5. 질서성

Ⅴ. 디자인의 기능

Ⅵ. 디자인의 의사결정
1. 결정의 대상
2. 결정의 방식
3. 결정의 주체
4. 결정의 타당성 입증

Ⅶ. 디자인의 과정
1. 생각하는 단계
2. 시각화하는 단계
3. 기술적 단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1960년대 초기에 미국에서 발달하여 미국화단을 지배했던 구상회화의 한 경향으로 통속적인 이미지 다시 말해서, 일상생활에서 범람하는 기성의 이미지에서 소재를 취하고 있다. 이러한 현상은 이 경향의 특징을 압축적으로 표현해주고 있다. 팝 아트가 급속히 일반화 된 것은 1962년 뉴욕의 시드니 제니스 화랑에서 열렸던 [뉴 리얼리스트]전 이후의 일이다. 영국에서는 이미 10여년전부터 그 시초가 된 예술운동이 있어 왔다. 즉 1950년대부터 리처드 헤밀턴, 에두아르도 파울로치 등의 젊은 작가들이 모여서 대중사회의 문화, 예술, 미디어와 같은 문제들을 토론하고 전시회를 개최함으로써 팝아트란 명칭을 얻게 되었다. 영국의 팝아트는 발생초기부터 사회비판의 의도를 뚜렷이 갖고 있었다. 이 운동은 구태의연한 사회질서에 대한 비판으로서 살회와 예술을 접목시키고자 젊은 작가들에 의해서 전개되었다. 그러나 미국의 팝 아트는 1950년대 미국화단을 휩쓸었던 추상표현주의의 애매하고 환영적인 형태와, 주관적인 미학에 대한 반동으로 일어났다. 미국의 전위적인 작곡가 존 케이지의 지극히 평범한것조차도 미적 예술적인 가치가 있다는 사상에 고무된바 크다. 미국의 팝 아트는 미국으로 상징되는 현대의 테크놀러지 문명에 대한 낙관주의를 기초로 하고 있다. 원래 사실주의란 좋든 나쁘던간에 문화현상을 그대로 옮기는 것으로 그 사회속에서 자연히 발생한다고 볼 수 있다.
미국의 팝 아트의 선배작가로는 로버트 라우센버그와 제스퍼 존스를 들 수 있다. 특히 라우센버그는 일상생활에서 흔히 발견되는 물체, 이를테면 코카콜라병, 자동차의 타이어, 침대 등을 이용하여 이른바 컴바인 페인팅을 창안해 냄으로써 팝 아트가 성립할 수 있는 기틀을 마련했다. 미국의 팝 아트는 흔히 발견되는 일상의 이미지나 물체를 미술작품으로 전환시키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다. 여러 가지 매체를 혼합한다는 개념 그리고 보다 중요한 것은 예술을 생활과 혼합시킨다는 개념은 팝아트의 가장 큰 혁명중의 하나이다. 일상적으로 흘러 넘치는 영상 도는 물체를 이용한다는 것 자체는 반 미학적이고 다다적인 사고 방식이다. 그러나
참고문헌
1. 김민수(1997), 21세기 디자인 탐사, 솔출판사
2. 디자인하우스(1985 ~ 2001), 월간디자인
3. 명승수(2001), 현대 디자인학의 지평, 디자인 하우스
4. 사노히로시(1997), 21세기의 디자인, 태학원
5. 한국능률협회(1988), 한국기업의 이미지 전략
6. Mackenzie, Dorothy, 이경아, 그린디자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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