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 미디어비평의 필요성, 조건과 미디어비평의 현실, 쟁점 및 미디어비평에 관한 제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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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미디어 비평의 필요성

Ⅲ. 미디어 비평의 조건
1. 반 미디어 지식 생산의 기반으로서 비평의 의미
2. 인․민의 언론을 보호하는 미디어 비평의 정치
3. 영상언어 시대 새로운 미디어 비평 패러다임

Ⅳ. 미디어 비평의 현실과 쟁점
1. 특정 신문사 비판
2. 시청률이 유일한 평가 잣대인 현실
3. 편성시간대 변경과 프로그램 개편의 자율성/임의성
4. 자사 프로그램 비판에 대한 적극적 자세견지

Ⅴ. 미디어 비평에 관한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미국 대통령이 텔레콤법안(Telecommunication Act)을 공표하였다. 미국은 1934년 통신법안(Communication Act)을 발표한 이래 60년 만에 방송&통신산업의 전면개방을 골자로 한 법안을 탄생시켰다. 1980년대 중반부터 밀어닥친 디지털혁명은 음성, 텍스트, 화상 등 모든 데이터를 2진수(binary code)로 표기할 수 있게 되어 종전의 매체 고유의 서비스영역이 의미가 없게 되었다. 이리하여 방송영역과 통신영역의 상호 서비스사업의 영역침해가 공식적으로 허용되었다. 케이블네트워크의 경우, 케이블TV네트워크를 통해 시내전화를 할 수 있는 케이블TV 전화기술이 개발되었다. 컴퓨터네트워크가 케이블네트워크로 대체되고 케이블모뎀으로 네트워크를 통한 데이터 전송속도는 28.8kbps의 1,000배에 이른다. 또한 초당 10Gbit전화선에 비해 10만 배의 고속의 쌍방향통신을 저렴한 요금으로 음성, 동화상 등의 멀티미디어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케이블TV네트워크를 통한 전화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사례로서, MediaOne은 애틀랜타의 도심지역의 케이블TV 서비스 지역에 광역네트워크로 지역전화서비스를 1998년 도입하였다. 그 지역의 1,000가정을 대상으로 상용전화서비스를 개시함으로서 최초의 상업전화서비스를 개시한 케이블TV 사업자가 된 MediaOne은 미국 내 19개 주의 케이블TV시장에 HFC(hybrid fiber optic/coaxial cable)를 사용하여 통신서비스에 진출하였다. 뿐만 아니라, 미국의 대표적인 광역서비스로서 오락, 정보, 통신서비스를 총 5백만 가입자에게 제공하고 있다(PR Newswire, 1998.1.27).
한편, 1996년 4월 기존의 전화선을 이용해서 영상서비스를 할 수 있는 디지털케이블TV 서비스를 개발하여 전화선으로 위성방송을 수신하고 프로그램을 전송할 수 있게 되었다. 이는 잡음이나 전파방해가 전혀 없다. 전화선을 이용하여 TV방송을 제공하고 있는 사례로서, 미국의 Ameritech 전화회사는 50개주의 수백만 고객과 40개국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Ameritech는 지역전화, 장거리전화, 셀룰러전화 및 호출서비스뿐만 아니라 케이블TV, 인터넷서비스, 가정안전감시장치 등의 전반적인 영역에서 방송 및 통신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PR Newswire, Feb. 2, 1998). 이러한 기술개발을 통해 1980년대 중반에 일어난 디지털혁명
참고문헌
교육부 - 학교와 미디어 교육, 교육월보 12월호, 1994
김기태 - 현단계 미디어 교육 실태와 발전과제, 한국언론재단 주최 전국미디어강사 워크샵 발제문, 2002년 8월
이만재&이상선 - 멀티미디어 교과서, 안그라픽스, 1998.
정현선 - 청소년 대상 미디어교육 현황 및 제도화 논의에 대한 비판적 고찰, 한국청소년연구 제 15권 제 1호, 한국청소년개발원, 2004
지경용 - 멀티미디어 산업동향 및 응용기술, 주간기술장보, 1997.01
최선열 - 비판적 텔리비젼 시청교육과정에 관한 연구, <新聞學報> 24호, 1989.
최영묵 - 방송의 미디어 비평, 꼭 필요한가?,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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