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기술훈련 SST(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6 / 2019.12.24
- 12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 하고 싶은 말
- [사회복지]사회기술훈련 SST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 목차
-
1. 필요성 및 목적
2. 세부목적
3. 프로그램의 구조
4. 프로그램 진행 단계
5. 프로그램 내용
6. 사전사후 평가
- 본문내용
-
1. 필요성 및 목적
xx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은 가정의 결손, 빈곤 등의 문제로 인해 대부분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하고, 건강한 자아상을 갖게 하여 원만한 또래관계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2. 세부목적
(1) 긍정적인 자기주장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한다.
(3) 집단 내에서 지시와 규칙에 순응한다.
(4) 대인관계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정을 잘 조절하고 긍정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의 구조
1) 대상자
- 중탑지역아동센터 (위스타트) 초등학교 1~4학년 아동 23명
○ 대상의 특징
-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대인관계의 실패를 경험
-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으로 문제행동 발생
- 문제해결능력의 부족으로 학습 면, 정서면 문제발생
- 3Group의 경우 학습능력저하로 기초 학습반 대상임
2) 프로그램 실시횟수
총 8회기로 구성
4. 프로그램 진행 단계
5. 프로그램 내용
○ 목표
1. 프로그램 목적에 대해 이해한다.
2. 자기소개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한다.
3. 집단의 규칙과 행동관리체계에 이해한다.
○ 내용 - 총 50분
1. 프로그램 소개 - 5분
2. 친구들에게 자기소개하기 - 15분
3. 놀이 활동 “나무탑 쌓기” - 20분
4. 집단의 규칙정하기 - 7분
5. 마무리 활동 (스티커붙이기, 과제제시) - 3분
○ 준비물
자기소개지, 색연필, 규칙정하기 종이, 게임용 나무토막, 보상스티커, 칠판, 스티커획득에 따른 선물목록 적을 종이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레비(Levy 1976)의 네가지 사회복지실천 핵심 가치에 대해 설명하고 본인이 생각하는 가장 중요한 가치를 선정하고 그 이유를 서술하시오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