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사회기술훈련 SST(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8.01.06 / 2019.12.24
  • 1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사회복지]사회기술훈련 SST (Social Skill Training Program)
목차
1. 필요성 및 목적
2. 세부목적
3. 프로그램의 구조
4. 프로그램 진행 단계
5. 프로그램 내용
6. 사전사후 평가
본문내용
1. 필요성 및 목적
xx 지역아동센터를 이용하는 아동은 가정의 결손, 빈곤 등의 문제로 인해 대부분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사회성 향상 프로그램을 적용하여 또래와의 상호작용을 증진하고, 건강한 자아상을 갖게 하여 원만한 또래관계를 돕는데 목적이 있다.
2. 세부목적
(1) 긍정적인 자기주장을 할 수 있도록 한다.
(2) 또래와의 긍정적인 상호작용을 증진한다.
(3) 집단 내에서 지시와 규칙에 순응한다.
(4) 대인관계 스트레스 상황에서 감정을 잘 조절하고 긍정적인 대처를 할 수 있도록 한다.
3. 프로그램의 구조
1) 대상자
- 중탑지역아동센터 (위스타트) 초등학교 1~4학년 아동 23명
○ 대상의 특징
- 사회적 기술의 부족으로 대인관계의 실패를 경험
- 산만하고 공격적인 행동으로 문제행동 발생
- 문제해결능력의 부족으로 학습 면, 정서면 문제발생
- 3Group의 경우 학습능력저하로 기초 학습반 대상임
2) 프로그램 실시횟수
총 8회기로 구성
4. 프로그램 진행 단계
5. 프로그램 내용
○ 목표
1. 프로그램 목적에 대해 이해한다.
2. 자기소개를 통해 친밀감을 형성한다.
3. 집단의 규칙과 행동관리체계에 이해한다.
○ 내용 - 총 50분
1. 프로그램 소개 - 5분
2. 친구들에게 자기소개하기 - 15분
3. 놀이 활동 “나무탑 쌓기” - 20분
4. 집단의 규칙정하기 - 7분
5. 마무리 활동 (스티커붙이기, 과제제시) - 3분
○ 준비물
자기소개지, 색연필, 규칙정하기 종이, 게임용 나무토막, 보상스티커, 칠판, 스티커획득에 따른 선물목록 적을 종이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장애인 자립생활의 과제와 사례
  • 복지 뿐만 아니라 노인, 노숙자(Homelessness), 정신장애인 등에 대한 복지 및 서비스 분석/평가 패러다임으로 서비스 이용당사자, 가족 및 해당 분야 전문가 집단 등에게 중요한 이슈로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 이들 모두 자신의 생활전반에서 자기결정이나 선택을 할 수 있는 삶의 주도권(Locus of control)에 있어 경계선에 위치하는 사회적 소수(Social minority)이기 때문일 것이다. 장애인의 자립생활에 대한 본격적인 논의에 들어가기에 앞서 몇 가지 용어들에 대

  • [부모교육론] 10장 부모교육의 현황과 대안
  • 기술을 향상시킨다.② TV방송에 맞춰 준 전문가인 가정방문자가 주 1회 방문하여 TV를 함께 시청하고 상호작용을 도울 수 있는 안내 지침서를 주고 모델로서 시범을 보여준다.③ 훈련된 요원과 함께 이동식 교실에서도 TV프로그램이나 가정 프로그램이 반복된다. 이 프로그램은 사회적 기술, 부모-자녀 관계, 인지능력, 운동발달의 잠재적인 결핍을 보완하여 향상시키도록 구성되었다.4) EHIP ; Educational Home Intervention Program1960년초 Karnes와 Zehrbach는 일리노

  • [인사관리] 현대,기아자동차 HRD사례분석
  • 사회화’ 구분할 수 있다.첫째, 교육훈련(Education and training)은 현재나 장래에 필요한 능력의 개선을 의미하며 주목적은 직원의 숙련도 상승 및 지식의 증대를 통한 업적 개선이다. 또한, 교육훈련은 신입 직원의 실무능력 배양, 기술발전 및 직무 재편성으로 인한 새로운 직무능력 요구 시, 보직변화나 승진 등에 의한 새로운 실무능력 및 지식 필요시 수행되며, 보통 국내 기업 대부분이 교육훈련으로 신입사원 오리엔테이션 교육이나 계층별, 직능별 교

  • (사회복지실천론)개입단계, 직접적 개입, 간접적 개입
  • 사회기술훈련(SST: socal skills training)① 사회기술훈련의 목적과 적용 예방과 교정을 위한 폭넓고 다양한 기술을 가르치는 것으로서 클라이언트에게 현재 환 경과 삶의 주기, 또는 역할관계에서 효과적으로 기능하는 데 필요한 기술을 습득할 기 회를 제공한다. 예방프로그램은 미래의 부적응, 불행, 잠재능력 개발 실패, 생산성 상실 등에 관한 가 능성을 줄이는 대처기술을 배워 사회적 역기능을 예방하려는 노력이다. 정신건강치료, 위탁보호, 약

  • [사회복지실천] 직접적 개입(문제해결기술, 사회기술훈련)
  • 기술의 과정은(1) 제1단계 : 문제를 규명하기, (2) 제2단계 : 문제를 분석하고 참여자들의 욕구를 확인하기, (3) 제3단계 : 가능한 해결책을 위한 자유토론(brainstorming), (4) 제4단계 : 참여자들의 욕구에 대한 대안평가/ (5) 제5단계 : 선택된 대안의 실행, (g) 제6단계 : 문제해결의 노력에 대한 결과 평가로 나누어 볼 수 있다.II. 사회기술훈련(social skill training, SST)사회기술훈련은 클라이언트에게 현재의 환경 속에서 기대되는 역할 수행이나 관계문제, 그리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