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해결중심 가족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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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해결중심 가족치료의 발달과정

2. 이론과 주요개념

3. 치료목표와 치료과정

4. 치료기법

5. 치료이론과 결과 평가

본문내용
(2) 치료과정
-. 주요특징★
일면경(one-way mirror) 뒤에 있는 팀으로부터 상담 중에 자문을 받을 수 있고, 휴지시간을 가진 다음에 가족원에게 과제를 내주는 것이다. 휴지시간 동안 치료자는 일면경 뒤에 있는 자문팀과 모여서 치료방법에 대해 검토하고, 가족원에게 전할 메시지와 과제에 대해 의논한다. 이 시간은 짧지만 치료자가 내담자에게 즉각적으로 메시지를 전해야 하는 부담을 줄여 주고, 접근방법과 과제에 대하여 개관적인 검토를 할 수 있으며, 내담자도 즉각적인 상호작용에서 벗어나서 치료자의 메시지를 수용할 수 있는 준비를 하는 데 도움이 된다. 치료팀이 없는 경우에도 잠시 상담을 중단하고 치료과정을 잠시 검토하여 메시지와 과제를 준비하는 것이 권장된다.
-. 치료구성
총 60분 : 45분~50분간의 면접 +5분~10분간 팀과 의논, 피드백과 메시지 주기로 구성.
-. 면접시작에서 기관과 팀을 소개하고 일면경 사용과 녹화 장비 사용에 대한 허가를 받고, 팀의 자문을 받는다는 것을 알린다. 치료자는 내담자와 치료적 관계를 수립하면서 여러 가지 질문방법을 통하여 관계성 유형과 내담자의 동기 수준을 파악하고 바라는 해결책이나 목표, 과제 수행의지 등을 조사하여 내담자와 협상하여 치료목표를 설정한다.
-. 메시지와 과제를 주는 과정은 확인하기, 연결하기, 과제주기로 되어 있다. 확인과정(confirmation)은 칭찬하기(complimenting)와 인정하기(asknowledging)를 포함한다. 칭찬하기는 내담자가 현재하고 있는 것이나 하였던 것, 또는 좋은 생각과 개방적 의사소통, 목표 등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 또는 좋은 생각과 개방적 의사소통, 목표 등 자신이나 다른 사람에게 도움이 되는 것, 또는 효과적이거나 바람직한 것이면 그 내용이 어떤 것이든 칭찬하고 긍정적인 반응을 한다. 인정하기는 내담자의 상황과 감정, 생각에 대해 이해와 공감, 동의, 지지를 표시하고 긍정적으로 반응한다. 이때 가능한 내담자가 사용한 단어를 사용하는 것이 내담자 입장에서 이해받는다는 느낌을 더 갖게 한다. 이러한 확인과정은 두 가지 효과를 가져 온다. 하나는 내담자로 하여금 그들 자신에 대하여 부정적인 관점에서 긍정적인 관점을 갖도록 함으로써 문제 해결에 대한 자신감과 자기 확신을 높인다. 또 하나는 내담자로 하여금 치료자의 말에 잘 협력하도록 하는 데 있다. 치료자에게서 칭찬과 인정을 받은 내담자는 쉽게 치료자의 의견에 동의하게 되어 제시하는 과제를 더 쉽게 수용할 수 있게 된다.
연결하기(bridging)에서는 내담자의 장점과 자원에 대한 확인 과정을 바탕으로 하여 과제를 주는 이유와 논리적 근거를 설명한다. 다음의 말로 시작되는 메시지를 준다. 즉 “우리는---에 동의한다”, “---하기 때문에”, “---이므로”, “우리 팀의 일부는 ---에 동의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내담자는 과제를 타당한 것으로 받아들이고 잘 수행할 수 있다.
과제주기(suggestion)는 무엇보다 목표를 명확하게 하고 가장 변화 가능성이 높은 가족원을 중심으로 하여 핵심적인 세 가지 철학을 적용하다. 즉 “내담자가 문제시하지 않으면 문제로 삼지 않는다. 효과가 이으면 계속 그것을 반복한다. 효과가 없으면 다른 방법을 사용한다.”

4. 치료기법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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