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관계론] 커뮤니케이션이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11.28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커뮤니케이션에 대한 포괄적인 내용을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목차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및 중요성

2. 커뮤니케이션의 과정모형

3. 의사소통 유형의 분석

4. 의사소통에 대한 오해

5. 비언어적 의사소통
 
 
본문내용
1. 커뮤니케이션의 의의 및 중요성

우리는 깨어 있는 시간의 거의 70%를 커뮤니케이션을 하면서 보내고 있다고 한다. 개방체제로서의 조직은 재화와 용역을 산출하기 위해 환경으로부터 끊임없이 투입이 이루어져야 존속· 발전할 수 있다. 조직이 필요로 하는 투입으로는 자원(인적· 물적)과 정보가 있는데 관리자는 이러한 자원을 효과적으로 배분하고 필요한 정보를 이용함으로써 관리기능을 수행한다.
자원의 분배과정으로서 의사결정과 정보의 재분과정으로서의 커뮤니케이션은 조직을 하나의 단일체로서 작용할 수 있도록 전체를 통합하는 역할을 한다. 즉,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모든 관리적 기능과 기능, 조직의 단위와 단위가 통합· 연결되므로 인체에 있어서의 신경세포와 마찬가지로 조직에 있어서 불가결한 요소로 하겠다. 관리자의 의사결정도 커뮤니케이션에 의해서 조직전체로 확산될 수 있다. 물론 의사결정기능을 확산시큰 s가장 손쉬운 방법은 그 목적에 적합한 정보를 가진 조직원에게 그 결정권을 주는 것이겠으나 특정의 결정에 적합한 모든 정보를 특정 개인이 보유하고 있는 경우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하기 때문에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한 것이다.
커뮤니케이션이란 일방적인 의사전달이 아니라 의사의 상호소통까지 포함한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을 정의한다면 2인 이상의 사람들 사이에 의견· 정보· 감정 등의 교환을 통하여 공통적 이해를 이룩하고 수신자 측의 의식· 태도· 행동 등에 변화를 일으키게 하는 일련의 행동 이라 할 수 있다. 즉 커뮤니케이션에는 의미의 전달과 이해가 모두 포함된다 할 수 있다.
버나드는 조직의 3대 요소로서 공통의 목표와 구성원의 협력의지 및 커뮤니케이션을 들고 있는데 이중에서 커뮤니케이션이 가장 중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고 보았다. 그 후 카츠와 칸도 커뮤니케이션은 어떠한 집단, 조직 혹은 사회의 기능에 가장 광범한 관련을 맺고 있는 사회적 과정이라고 언급하였다. 커뮤니케이션은 조직구조에 활력을 주고 조직구조는 커뮤니케이션에 안정성과 예측성을 주어 과업성취를 촉진하는 상호영향관계에 있을 뿐 아니라 나아가 조직이 환경에 적응하는 도구로서 작용한다. 따라서 커뮤니케이션이 멈추게 되면 조직화된 행위는 존재하지 않으며 조직에 있어서 커뮤니케이션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을 것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