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일상생활기술과 대처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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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고 싶은 말
장애인의 직업적응을 위한 일상생활기술과 대처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1. 서론

2. 장애인 직업재활
1) 장애인 직업재활의 개념
2)장애인직업재활의 기본원칙
3)장애인 직업재활교육의 필요성

3. 장애인의 일상생활기술
1) 가정 재정의 관리
(1) 돈의 인식과 정확한 교환(Identifying and Making correct chang)
(2) 현명한 소비하기
(3) 은행과 신용 기관의 획득과 사용
(4) 기본적 재정 기록하기
(5) 세금을 계산과 지불
2) 집의 선택, 관리, 유지하기
(1) 적합한 집을 선택하기
(2) 집 유지하기
(3) 기본적 전기 기구와 도구를 사용하기
(4) 집 외부 유지하기

4. 정신지체인의 직업적 요구와 적응
1) 직업지도의 중요성
2) 정신지체인의 요구와 적성
(1) 정신 지체인의 요구와 특성
(2) 정신지체인 직업 능력과 적성
(3) 직업교육의 필요성

5. 개인적 욕구 돌보기
1) 적절하게 옷입기
2) 적절한 꾸미기와 위생
3) 신체적 적합성, 영향섭취, 체중 조절에 대한 지식
4) 일반적인 질병 예방과 치료에 대한 지식
질병 예방과 치료 방법의 지식은 가장 복잡한 하부 능력중 하나이다. 이 영역은 질병과

6. 장애인 양육 -가족생활
1)장애인 거주 실태
2) 결혼에 대한 적응을 위한 준비
3) 아동 양육의 준비( 신체적 보호)
4)아동양육에 대한 준비(신체적 보호)
5)가정에서 가족 안전 과정 수행하기
6) 음식 사기와 준비
7)적절한 음식먹는 기술
8) 균형잡힌 식사 계획
9)식품 구입하기
10) 음식 준비하기
11) 식품 준비를 청결히 하기의 영역
12)음식 저장하기

7. 장애인 직업교육 대안
1)직업, 취업만이 아닌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의미로 전환해야
2)직업교육, 과감한 지역사회 중심 교육과정으로
3)"틀에 사람을 끼워맞추는 직업교육은 안돼"
4)'무엇을 할 수 있다' 보다 '작업의 지속률' 중요

8. 장애인에 대한 대책방안
1)장애인 학생들이 학업에 지장이 없도록 최첨단 서비스를 제공하여야 한다.
2) 통합교육을 받도록 그들에게 맞는 교육을 받도록 프로그램 개발에 힘써야 한다.
3)정신지체아동의 교육을 위해서는 부모의 이해와 따뜻한 정이 앞서야 한다.
4) 사회와 국가가 함께 힘써야 한다.
5) 운동기능과 사회적응성에 더욱 중점을 두고 훈련과 교육을 시켜야 한다.
6) 능력에 맞는 일에 종사할 수 있도록 배려해 주어야 한다.
7)재활보호사의 정신장애인 보호에 대한 역할이 증대되고 있다.
8)‘장애인직업 교육을 위한 통합교육 대학’의 정체성 확립

9.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우리나라의 장애인 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에서는 직업재활을 직업지도, 직업적응 훈련, 직업능력 개발훈련, 취업알선, 취업, 취업 후 적응지도 등을 통하여 장애인이 직업생활을 통해 자립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라고 하였다. 따라서 직업재활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애인이 자신의 능력과 적성에 맞는 직업을 찾아서 취업하고, 그 직무에 만족하며 적응하여 시민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많은 장애인이 여전히 실업상태이고 취업을 하더라도 비장애인에 비해 낮은 임금을 받는다. 우리는 장애인을 지식의 응용이나 대인관계, 그리고 상황대처와 같은 활동을 기준으로 하여 판정해 본 적이 없다. 따라서 장애관련 서비스 역시 그 대상을 제한하여 「손상」의 범주에만 한정하여 제공하고 있을 뿐이다. 그리고 장애인 취업자의 직업별 분포를 살펴보면, 전체 취업장애인의 31.4%가 농업에 종사하고 있어 가장 다수를 차지하고 있으며 다음이 단순노무직, 기계․장치조작 등의 일을 수행하는 기능직, 서비스직의 순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장애인 취업자가 종사하고 있는 일의 종류가 주로 농업, 단순노무직 등 사회적 지위가 낮은 업종인 반면, 비장애인의 경우에는 전문․사무직 등 사회적 지위가 상대적으로 높은 업종에 주로 종사하고 있는 것으로 판단되며, 일반노동시장의 경우 보다 이직률이 2배 이상이다. 이장에서는 장애인의 직업교육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하자.
참고문헌
참고자료

-장애인교육권연대,‘직업교육의 쟁점과 대안
-김승아, 장애인직업재활상담 서비스 전달 체계 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1992.
-김종진, 직업평가의 올바른 이해,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95 장애인고용 여름호, 2000.
-나운환․유명화. 「중증장애인을 위한 보호고용사업 활성화에 관한 연구」, 한국장애인재활협회, 2002.
-박희찬 외(1996). 「지원고용의 실천적 이론: 장애인재활」, 도서출판 특수교육.
-오길승, 우리나라 직업재활체계의 문제점과 개선방향에 대한 고찰, 한신사 회복지연구 제 3 호, 1995.
-유수현, 적응훈련 프로그램,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95 장애인고용 봄호, 2001.
-윤미덕, 지체장애인 복지시설의 직업재활사업 실태에 관한 연구, 숭실대학교 사회사업학과 석사학위논문, 2000.
-이달엽, 장애인의 직업평가,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02 장애인고용 여름 호, 2002.
-조인수, 장애인 직업재활서비스,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03 장애인고용 봄호, 2003.
-조흥식, 재활상담사 양성 및 제도확립 II, 한국장애인재활협회, 제 5회 재활 심포지움, 1998.
-최현숙, 장애인직업훈련프로그램 개발연구, 한국장애인고용촉진공단, 2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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