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후감] 노자의 도덕경 서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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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07.07.19 / 2019.12.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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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자》의 가르침은 도덕(오늘날의 도덕과는 다름)으로 불리어 《도덕경》이라는 별명이 생기게 되었다. 그러나 노자사상의 중심은 오히려 정치 처세의 술(術)로서의 무위를 설파함에 있고, 형이상적인 도의 논설은 그 근거로서의 의미를 지님에 불과하다. 노자는 하는 일만 많으면 도리어 혼란을 초래하고, 공을 서두르면 도리어 파멸에 빠지는 일이 흔한 세상에 비추어, 오히려 무위함이 대성(大成)을 얻는 방법이라고 생각하였다. 그래서 우선 의도하는 바는 아무런 작위(作爲)가 없고, 게다가 그 공업(功業)은 착실절묘하다고 설파하였다. 이 도를 본으로 하여 무위함에서 대성을 기대할 수 있다고 설파하며, 이 점에서 형이상의 도와 실천적인 가르침이 관련된다. 무위의 술(術)이란 구체적으로는 유약 겸손의 가르침이 되고, 무지?무욕의 권장이 되기도 한다. 그리고 상징으로서는 물[水] 영아(兒). 여성에의 예찬이 된다. 유가가 말하는 인의예악(仁義禮樂)이나 번잡한 법제금령(法制禁令)은 말세의 것으로 배척하고, 태고(太古)의 소박한 세상을 이상으로 삼는다. 그러나 그 가르침은 궁극적으로는 세속적인 성공을 쟁취하는 데 있었다. 따라서 그 논법에는, 도는 언제나 무위하면서도 무위함이 아니다. 대공(大功)은 졸(拙)함과 같다 그 몸을 뒤로 하여 몸을 앞세운다 와 같이 역설(逆說)이 많은 점이 두드러진다.
내가 도덕경에 대해 흥미를 주었던 것은 아주 순간적인 일이다.
도덕시간에 배웠던 노자에 대해서 흥미가 있었기 때문이다.
노자 이사람이 무엇인데, 전세계적으로 훌륭한 인물로 추앙받고 있는 것일까?
그렇기 때문에 이책을 산 것 같다.
나는 기억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도덕경은 방안에서 누운채 베개에 머리를 깊게 파묻 고 비디오를 보고 있을때다. 화면에서는 젊은 제자들 사이에서 스승의 가 르침이 조용하고 차분한 어조로 묘사되고 있었으며, 한 여인이 젊은 제자 들 중의 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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