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복지실천론]원조관계의 개념 원리 및 발전유지과정에 관한 논의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4.08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원조관계의 개요 ........................................ 1
1. 원조관계의 개념과 특성 .................................. 2
2. 원조관계에 대한 제 견해 .................................. 5

Ⅱ. 원조관계의 전문적 지침 ............................... 6

Ⅲ. 원조관계의 원리 ....................................... 6
1. 개별화 ............................................... 6
2. 의도적 감정표현 ..................................... 7
3. 통제된 정서적 관여 .................................. 8
4. 수용 ................................................. 9
5. 비심판적 태도 ........................................ 10
6. 클라이언트의 자기결정 ................................ 11
7. 기밀보장 ............................................. 12

Ⅳ. 원조관계의 발전과 유지과정 ........................ 12

Ⅴ. 원조관계 확립의 장애 ................................. 13
1. 지금-여기 반응 ........................................... 13
2. 전이반응 ................................................. 14
3. 역전이 반응 ............................................... 15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원조관계의 개요
사회복지의 목적은 사회구성원인 개개인의 사회적 기능 향상을 도모하고 이를 조성할
수 있는 바람직한 사회환경을 구축하는 데 있다. 이 목적의 달성을 위해 사회복지실천
은 ‘개인’과 ‘환경’모두에 초점을 두고 전문적인 원조활동을 수행한다. 따라서
사회복지실천에서의 원조관계는 사회체계이론과 생태체계론적 관점에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으며, 이는 곧 ‘환경 속의 개인’관점으로 인간 이해에 접근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이 관점에서 개인은 육체적, 심리적, 사회적 체계로 구성된 하나의
체계이며, 이들 하위체계의 지속적 상호작용으로 삶을 영위해 나간다. 또 인간은 사회
환경 내에서 사회조직 등의 체계들과 지속적으로 상호작용을 수행하면서 다양하게
영향력을 교환하며, 인간의 행동은 인간과 환경간의 ‘역동적 상호작용’의 결과이다.
1. 원조관계의 개념과 특성

1.1 원조관계의 개념

관계는 공통된 이해관계를 지닌 두 사람간에 정기적으로 또는 일시적으로 감정의 상호작용이 일어나는 조건으로서, 그들간에 어떤 정서적인 움직임이 있을 때 관계는 한사람으로부터 다른 사람에게 전달되는 것이다.
사회복지실천에서의 관계는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의 태도와 정서의 역동적인 상호작용이며, 클라이언트와 사회복지사간에 혹은 사회자원들과의 교류를 가능하게 하는 통로이고, 클라이언트와 그를 둘러싸고 있는 환경간에 보다 나은 적응을 가져오기 위하여 개인의 능력과 지역사회자원을 적절히 동원하고 활용할 수 있도록 돕는 과정을 의미한다.
참고문헌
『사회복지실천론』, 양서원, 김기태 김수환 김영호 박지영, 2003
『사회복지학개론』, 동인, 금융일 김기환 김미혜 외, 2003
『사회복지실천의 이해』, 학지사, 엄명용 外, 2000
『사회사업실천방법론(上)』, 서울대학교출판부, 장인협, 2000
『가족치료 이론과 기법』, 夏雨, 송정아, 최규련 공저, 1997
『아동복지』,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장인협, 2002
『인간자원개발론』,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판부, 유승우, 이종문 공저, 2002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사회복지 정의의 발전 유형
  • 사회복지에 관한 내용적인 논의를 발전시킬 수 없다. 따라서 사회복지 정의의 발전 유형 내용에 들어가기 전에 미리 사회복지의 어의적의미 및 용어의 대표적인 견해를 간략히 정리한다. Ⅱ. 사회복지 개념의 의미와 관련용어 1. 사회복지의 어의적 의미와 개념 사회복지(Social Welfare)란 무엇인가? 질문에 대한 해답은 대단히 복잡하고 쉽지가 않다. 우선 이 문제를 풀어가기 위해서 우리들은 사회복지가 지닌 낱말의 뜻부터 알아보는 일이 우선일

  • 사회복지의 목적
  • 사회사업실천상의 개입원리는 자립성의 유지라는 목표를 극명하게 보여주는 예가 된다.3) 개인적 성장과 개발사회복지는 인간의 문제를 해결하고 예방하는 데서부터 한 걸음 더 나아가 한 개인이나 가정 혹은 집단이나 지역사회, 국가 등이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진 것으로 수용한다. 그러므로 개인적으로 사회복지의 정책목표는 모든 사람들이 제각기능력에 따라 성장하고 발달할 수 있는 잠재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원조하는 데에 목

  • [교수학습이론과매체]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 및 사회학습이론이 교육에 주는 시사점에 관한 연구(교수학습이론가매체 B형)
  • 및 개념1. 인지2. 자기 효능감 (1) 자기 효능감의 개념 (2) 자기 효능감의 속성과 구조 ① 생성적인 능력으로서의 자기 효능감② 능동적 수행과 수동적 수행 ③ 자아효능감 체계의 다차원성 ④ 자기평가의 효과 ⑤ 자기효능감의 인과관계 ⑥ 이중적인 원인적 관계 (3) 자기효능감의 근원 (4) 자기 효능감의 매개과정 ① 인지적 과정 ② 동기적 과정 ③ 정서적 과정 ④ 선택적 과정 3. 자기규제체계III. 사회학습이론의 내용과 특징에 관한 논의1.

  • [사회복지]사회복지실천론장문
  •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실천282. 사회복지에서 통합적 관점313. 통합방법론의 모델41  Ⅳ 인간의 다양성48  Ⅴ 사회복지실천의 가치와 윤리501. 사회복지 실천의 가치502. 윤리56  Ⅵ. 사회복지실천의 기본틀691. 관계론692. 면접론553. 사회복지실천과정63Ⅶ. 사례관리1131. 등장배경1132. 이론적 기반1183. 사례관리의 주요 개념1184. 사례관리 실천1205. 강점관점에 기반한 사례관리123133 자기소개서 136    Ⅰ. 사회복지실천개요

  • [사회복지실천론] 행동수정모델
  • 과정을 클라이언트와 함께 평가한다. 평가의 기준은 초기단계에 작성한 계약이다. 계약상에 드러난 목적과 관련하여 그 진전도를 평가하고 얻어진 결과를 점검한다. 목적달성에 어려움이 있었거나 미진했다면 그 원인을 분석하고 필요한 과정을 논의한다.새로 획득한 바람직한 행동을 유지하기 위해서 사회복지사는 클라이언트와 함께 개입과정에서 배운 학습의 원리를 검토하게 한다. 종결의 결정이 내려지면 바람직한 행동의 유지를 위한 조건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