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육학(건강과 운동)] 댄스스포츠의 학교교육의 활성화 방안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5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4,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댄스스포츠의 학교교육의 활성화 방안에 대하여
상세하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좋은 결과 있기를
진심으로 기원합니다.

방문자 여러분의 학업에
무궁한 발전이 있으시고
모든일 만사형통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목차
Ⅰ. 서론
1 . 연구의 필요성

Ⅱ. 본론
1. 스포츠 댄스의 정의 및 연혁
2. 댄스스포츠 종류
1) 왈츠
2) 탱고
3) 슬로우 폭스-트롯
4) 퀵-스텝
5) 비에니스 왈츠
6) 룸바
7) 차차차
8) 삼바
9) 파소도블레
10) 자이브
3. 스포츠 댄스의 목적
1) 즐거움 만끽
2) 자신감 충족
3) 건강한 삶의 추구
4. 댄스스포츠의 특성
1) 스포츠적 특성
2) 예술적 특성
3) 운동능력적 특성
4) 생리학적 특성
5) 레크레이션적 특성
5. 댄스 스포츠의 효과
1) 생물학적 효과
2) 심리적 효과
3) 사회적 효과
(1) 사회성 함양
(2) 여가선용
6. 댄스스포츠 교육의 필요성
1) 체력은 떨어지고 비만도가 높아진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2) 앉는 자세가 불안정하여 신체교정을 위해 필요하다.
3)건전한 청소년문화의 정착을 위해서이다.
4) 스트레스와 피로를 해소하고 생활에 활력을 넣기 위해서 필요하다.
5) 댄스스포츠는 세계화시대에 따라 국제 공통 언어가 되었다.
6)지식위주 교과위주의 교육에서 탈피하지 못하고 있다.
7) 심신건강, 정서순화의 바람직한 분화 정착을 위해서 필요하다.
7. 댄스스포츠의 교수법
1) 댄스스포츠의 학습
① 학습목표
② 학습과정
③ 학습시간
④ 학습방법
⑤ 학습환경
(2) 댄스스포츠의 지도
① 지도원리
② 지도요령
③ 지도방법
④ 지도자의 자세
⑤ 지도의 내용
8. 댄스스포츠의 교육적 가치
1) 신체적 가치
2) 심리적 가치
3) 사회적 가치
9. 댄스스포츠의 교육적 지도원리
① 의식성의 원리
② 개별성의 원리
③ 흥미성의 원리
④ 자발성의 원리
⑤ 사회화의 원리
⑥ 전면성의 원리
⑦ 연속성의 원리
⑧ 창조성의 원리
⑨ 표현성의 원리
⑩ 평가의 원리
10. 댄스스포츠 수업 계획
1. 차시별 계획
2. 교수 학습 평가
11. 댄스스포츠의 학습지도 실천
1) 학급 및 학교의 특색교육으로서 즐거운 댄스스포츠 함께 하기
(1) 학교 특색교육으로서 환경 조성하기
(2) 학급의 짜투리 시간을 이용하여 댄스스포츠 함께 즐기기
2) 다양한 교내외 행사를 통한 발표의 기회 확대
(1) 댄스스포츠의 시범단 조직 운영
(2) 운동회, 학예회 등을 통한 전교생의 발표기회 확대
(3) 지역문화제 및 다양한 교외행사를 통한 발표기회의 확대
12. 댄스 스포츠의 육성방안
1) 댄스 스포츠의 사회적 인식을 바꾸어야 한다.
2) 엘리트체육으로서도 육성해야 한다.
3) 댄스 스포츠 지도자의 자질함양에 만전을 기한다.
4) 댄스 스포츠를 스포츠로서의 발전시켜야 한다.
5) 검정의 합리성으로 일관해야 한다.
6) 정규 수업의 현장에 수용하여야 한다.
7) 후진양성에 힘써야 한다.
13. 나의 견해
Ⅲ. 결론


본문내용
Ⅰ. 서론

댄스스포츠 발전에 대한 세계적 역사의 추이를 돌이켜 보건대, 오늘날 댄스스포츠계에 종사하는 모든 단체들이 세계 올림픽 위원회(IOC)에서 인정받기 위해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국제 댄스스포츠 연맹(IDSF)과 세계 댄스스포츠 평의회(WD & DSC)는 이미 준회원(associate member) 체제로 공조하기 시작하였고 2001년 9월에는 IDSF가 IOC에 가입하기로 잠정적 합의, 올림픽 경기 종목으로써의 입지를 마련해 나가고 있다. 이러한 시대적 흐름에서도 알 수 있듯이 지금 전 세계는 댄스스포츠의 발전을 위한 프로페셔널과 아마츄어의 공조 체제로 돌입하여 올림픽 스포츠로써 정착하기 위한 개혁과 협력을 단행하고 있다. 아울러 댄스스포츠에 대한 많은 기술 계발과 학문적 연구뿐 아니라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대폭적인 행정 지원 역시 이러한 총력에 가세하고 있다. 가까운 나라 중국만 하더라도 댄스스포츠에 대한 강력한 지원 정책은 범국민적인 생활 스포츠로써 놀랄만한 속도의 대중적 기반을 다지게 하였다. 바람직한 예로 서독의 경우 아마츄어 댄스스포츠에 대한 크고 작은 경기 대회가 성행하여 연간 수천 건의 시합이 열린다고 하니, 무도사 100여 년의 우리 현실로 볼 때 그 동안 우리의 댄스스포츠 발전이 얼마나 미온적이고 퇴행적이었나를 짐작할 수 있을 것이다. 1999년 12월 31일 현재 우리 나라 무도장 및 무도 학원 현황을 보면 무도장의 경우 서울 14개를 비롯 총 65개소이며, 무도 학원의 경우는 1,237개소인 것으로 나타나 있다. 전년도와 비교하여 볼 때 무도장이 2개소 감소, 무도 학원은 52개소가 증가한 것으로 집계되고 있다. 이러한 통계는 경제 공황으로 무도장이 경영난을 겪었음에도 불구하고 댄스스포츠에 대한 열기는 증대되고 있는 것을 입증하여 주고 있다. 따라서 급속도로 폭증해가고 있는 댄스스포츠에 대한 수요를 내실 있게 수용하기 위해서 각 단체와 해당 정부는 과감한 제도적․정책적 마련을 하지 않을 수 없는 시점에 이른 것이다. 이장에서는 댄스스포츠 프로그램을 적용한 교수학습활동과 학교교육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보기로 한다.
참고문헌
김문식 : 댄스스포츠의 참여와 여가만족의 관계 인천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99)
염옥남 : Ballroom Dance의 생리학적 현상으로 본 운동효과에 관한 연구 세종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986)
이은주 : 왈츠에 대한 소고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984)
홍기삼 : 왈츠 밸런스 스텝(Waltz Balance Step)에 있어서 왼반과 오른발의 평형성 비교연구 서울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80)
옥수두 : 댄스스포츠의 개념정리 및 나아가야 할 방향 국민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98)
이길순 : 댄스스포츠 참가 주부의 여가만족 및 생활만족에 관한 연구 단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99)
김정희 : 중년의 댄스스포츠 프로그램 참여에 따른 여가만족이 생활만족에 미치는 영향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1999)
유우봉 : 댄스스포츠의 발전과제 인천대학교 스포츠과학연구소 (1997)
황명자 : Sportdance의 국내도입방안에 관한 연구 강릉대학교 체육연구소 (199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외국의 사회체육
  • 교육법 제정스포츠 진흥법 제정일본 스포츠 소년단 조직동경 올림픽->국민체력진흥위원회Sports for all 활동 전개일본 사회체육 발전 배경사 회 체 육 학 개 론일본 사회체육의 시설학교체육시설공공체육시설직장체육시설민간체육시설합계158,06556,4758,28616,814239,66066.00%23.60%3.50%7.00%100%(단위 : 개소)자료 : 문부과학성(2005)운동장체육관정구장수영장유도/검무관기타합계39,84241,87412,63135,2886,44825,510158,08525.20%26.50%8.00%12.10%4.10%16

  • 도장 문화가 지역사회 및 도장경영에 미치는 영향0
  • 운동생리학적 가치는 위의 4가지 조항을 태권도 수련을 통하여 간접적으로 이룰 수 있기 때문에 태권도는 매우 이상적인 운동이다. 3. 태권도장문화의 현실과 문제점 태권도장의 활성화 방안은 현재 자신이 운영하고 있는 태권도장의 실태를 먼저 면밀히 검토하고 전반적인 국내 태권도장의 실태를 파악, 개선해 나가는 차원에서 모색해야 한다. 현 태권도장들의 실태는 몇 가지로 나눠 생각해 볼 수 있다. 첫째, 요즘 어린 학생들의 생활태도나 정신

  • [선진국의 사회체육] 미국, 일본, 독일, 덴마크, 영국, 프랑스, 호주, 중국의 사회체육 현황과 국내 사회체육 활성화 방안
  • 교육을 실시하고 있는 것이다.미국의 체육지도자 양성기관은 대학들은 처음에는 학교체육지도자의 양성이 중심이었으나 점차로 세분화되어 오늘에 와서는 체육학과와 건강학과가 분리되었으며 더욱이 야외교육캠프, 지도자 양성과정도 나타나고 있으며 최근에는 스포츠의 코치양성과정을 체육전공과 별도로 설치하고 있는 실정이다.미국의 사회체육지도자 양성제도의 특징은 실제사회의 단체나 기관이 필요로 하는 지도자들을 양성하기 위한 쌍

  • 댄스스포츠와 건강
  • 스포츠로서의 가치5. 댄스스포츠에 대한 인식도6. 생활체육으로서의 댄스스포츠 운영 실태(1) 문화센터(2) 대학교(3) 스포츠센터(4) 지방자치단체의 시설(5) 댄스스포츠 동호회7. 댄스스포츠의 정확한 자료에 근거한 효과(1) 댄스 스포츠 시 산소 섭취량(2) 에너지 소비량Ⅲ. 결론※ 참고문헌※ 참고자료 : 초보자들에 적합한 자이브에 대한 간단한 소개Ⅰ. 서론1. 들어가는 말건강과 운동이란 주제를 가지고, 발표를 하게 되었다. 우리 조는 여러

  • [사회체육개론] 국민생활체육협의회
  • 학교 체육시설정규체육시설모든 시설의도 여부의도적의도적자연발생적이 유교육승리욕구 충족목 적전인 교육생계삶의 질 생활체육과 엘리트체육의 상반된 추구목표의 차이ㅇ 엘리트체육은 경기력이 뛰어난 소수의 운동선수를 육성하여 오로지 스포츠경기에서 우수한 성적을 기대하지만, 생활체육은 스포츠를 포함한 다양한 운동종목에 참가하는 모든 사람에게 즐거움과 건강을 제공하고 삶의 질적향상을 기대함.ㅇ 엘리트체육은 세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