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장 애 인 의 의 미
2.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3. 장애인 교육의 실태
4. 장애에 따른 교육방법
5. 발전 방향
- 본문내용
-
1.장애인의 의미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 정의되어 있는 장애인은 신체적, 정서적 장애로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자로서 대통령으로 정한 기준에 해당되어야한다.
2.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조선시대에도 장애인을 위한 교육과 관료로 등용시킨 사례가 있고, 직업 알선 등 다양한 장애인정책이 있었음을 사료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몰락으로 현대화 물결과 자본주의가 들어오면서 개인주의 발달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욱 심화되었다. 뒤이은 6․25 전쟁과 베트남 파병 후 양산된 장애인에 대한 문제가 사회 문제화 되면서 정부는 너무 많은 장애인의 복지에 대해서 엄두도 내지 못하다가 5․16 혁명 후 전쟁으로 인한 상이용사에 대한 예우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되고 환경이 오염됨에 따라 선천적․후천적으로 발생된 일반 장애인에 대해서는 교육을 비롯한 복지․고용 등에 소홀히 해오고 있다. 특히 국민의 기본권리인 교육정책은 생각할 겨를도 없이 지금까지 장애인에 대한 교육정책은 소외되었으며, 복지지수 역시 OECD 국가의 하위권에 머물 정도로 다른 부처의 정책에 비해 열악한 것이 사실이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장애인 교육정책의 근간이 되고 있는 것은 '특별교육진흥법'이다. 1974년 제정된 소위 '특수교육진흥법'은 제정에 불과한 형식적인 법률로 남아 있다가, 88올림픽을 전후로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과 절박함을 느낀 나머지 '특수교육진흥법'이 대폭 수정되었으나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가 약했고 선언적인 법률에 불과했다. 이 법의 적용대상은 장애인이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연역법과 귀납법의 차이에 대해 사회복지 관련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노후화가 진행되는 공동주택의 마지막 모습, 노후화를 맞이하는 공동 주택에 대한 권리 등의 변화를 기술하시오
- 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정신건강론_스트레스와 정신건강과 관련하여 내용을 정리하여 기술하시오
- 국제개발협력 프로젝트의 성공과 실패 사례연구 조사보고서 작성 제출
- 1주 2차시에서 사회복지행정과 일반행정의 차이점 및 사회복지행정의 필요성에 대해 학습했습니다 사회복지행정이 일반행정과 다른점을 기술하고, 사회복지행정이 필요한 이유를 제시해 봅시다
- 인간행동과사회] 인간발달의 다양한 개념과 발달의 원리에 대하여 학습하였습니다 발달의 개념을 발달, 성장, 성숙, 학습으로 구분하여 정리하고 인간발달의 일반적 원리를 정리하시오
- 사회복지실천의 기본 원칙을 제시하고, 인간관계에서 어떻게 적용할 수 있는지 자신의 생각과 견해를 제시하시오 (사회복지학개론)
- 사회복지법제와실천_사회복지법이 추구하는 기본이념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하세요. 그리
- 장애영유아를 위한 교수과정 수정 시, 환경적 수정, 교수적 수정을 포함한 구체적인 활동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