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인복지론] 장애인의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5.02 / 2019.12.24
  • 1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장 애 인 의 의 미

2.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3. 장애인 교육의 실태

4. 장애에 따른 교육방법

5. 발전 방향
본문내용

1.장애인의 의미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의정의; 우리나라 장애인 복지법에 정의되어 있는 장애인은 신체적, 정서적 장애로인하여 장기간에 걸쳐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을 하는데 상당한 제약을 받는자로서 대통령으로 정한 기준에 해당되어야한다.


2.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

조선시대에도 장애인을 위한 교육과 관료로 등용시킨 사례가 있고, 직업 알선 등 다양한 장애인정책이 있었음을 사료를 통해 알 수 있다. 그러나 조선시대의 몰락으로 현대화 물결과 자본주의가 들어오면서 개인주의 발달로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더욱 심화되었다. 뒤이은 6․25 전쟁과 베트남 파병 후 양산된 장애인에 대한 문제가 사회 문제화 되면서 정부는 너무 많은 장애인의 복지에 대해서 엄두도 내지 못하다가 5․16 혁명 후 전쟁으로 인한 상이용사에 대한 예우로 어느 정도 해결되었다. 그러나 산업이 발달되고 환경이 오염됨에 따라 선천적․후천적으로 발생된 일반 장애인에 대해서는 교육을 비롯한 복지․고용 등에 소홀히 해오고 있다. 특히 국민의 기본권리인 교육정책은 생각할 겨를도 없이 지금까지 장애인에 대한 교육정책은 소외되었으며, 복지지수 역시 OECD 국가의 하위권에 머물 정도로 다른 부처의 정책에 비해 열악한 것이 사실이다. 교육인적자원부에서 장애인 교육정책의 근간이 되고 있는 것은 '특별교육진흥법'이다. 1974년 제정된 소위 '특수교육진흥법'은 제정에 불과한 형식적인 법률로 남아 있다가, 88올림픽을 전후로 장애인 교육의 필요성과 절박함을 느낀 나머지 '특수교육진흥법'이 대폭 수정되었으나 이를 실천하려는 의지가 약했고 선언적인 법률에 불과했다. 이 법의 적용대상은 장애인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정상화와 SRV(사회적역할정상화) 보고서
  • 교육 및 사회복지 관련 대학생들의 자원봉사 지원을 통하여 통합교육의 효과를 극대화 하는 것이다. 오늘날 장애 아동을 위한 서비스의 방향은 정상화(normalization)라고 할 수 있다. 장애아동에 대한 지원은 일반 아동과의 차이에 초점을 맞추어 실시되고 있다. 장애인 자신, 부모, 가족, 특수교육 관련자, 장애인 지원 관련자는 물론 일반 사회인 모두가 장애인도 일반인이라는 생각을 가져야 한다. 장애는 특수한 것이 아니라 각기 가지고 있는 개성인 것

  • 교육학 특수교육 장애인교육
  • 장애인교육의 발전 방향II-3-1 장애아동 교육기회의 점진적 확대II-3-2 교육의 질적 향상II-3-3 장애인교육 지원체제의 강화II-4 법 제도와 관련한 장애인교육의 전망III 결론I. 서 론장애인 교육의  궁극적인 목표는 장애인들로 하여금 장애를 극복하고, 지니고 있는 잔존 능력을 최대한 개발하여, 이들의 개인 및 사회 경제적 생활 자립 능력을 길러 사회의 주류에 통합시키거나 보다 통합에 가깝게 생활하도록 하는데 있다. 이러한 목표는 민주복지사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교육의 현주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을 중심으로
  • 장애인 교육의 현주소‘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을 중심으로Ⅰ. 서론 사람이면 누구나 다 사회 환경에 적응하여 살아갈 수 밖에 없으며, 교육은 환경적응에 필수적인 핵심과정이며, 교육을 통해서 효과적으로 달성 될 수 있다. 또한 사회가 존재하는 한 교육은 개인에게 부여된 당연한 권리인 것이다. 이는 장애인들도 똑같이 교육받을 권리가 있다는 것이다.실제로 우리나라 장애인 교육권은 헌법을 비롯한 각종 법률과 선언문에 명시되어 있

  • [장애인복지론] 지적장애인의 정의 및 특성 [교육보장서비스, 법률, 교육관련 예산등]
  • -목차--서론-1. 지적장애인의 정의 및 특성2. 지적장애인에 대한 장애인복지의 이념3. 관련법률4. 공동생활가정(그룹 홈)5. 교육보장서비스6. 교육관련 예산-결론--서론-사회복지의 정의는 “사회의 구성원들이 사회의 유지의 기본이 되는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건강상의 욕구를 충족하도록 돕는 프로그램, 수당, 서비스로 구성된 한 국가의 체계”이다.그렇다면 장애인 복지는 “장애인이 사회의 유지의 기본이 되는 사회적, 경제적, 교육적,

  • [장애인복지론] 장애인 교육의 현주소 - `장애인 등에 대한 특수교육법` 을 중심으로
  • 교육받게 해주세요“-특수학급 정원초과 YTN 뉴스 - 2009년 6월 19일http://www.ytn.co.kr/comm/popmov.php?smcd=0103&shcd=&key=200906190615562095장애인 교육의 외국 사례□ 미국무상교육, 통합교육효과적인 특수교육을 수행해낼 수 있는 교육환경일반교사와 특수교사 간 협력체계다양한 분야의 전문 인력 개별지도협력수업일반학교에서의 특별지도□ 스웨덴장애인 교육의 외국 사례Ⅲ. 결론Ⅳ. 참고문헌교육과학기술부 (2009. 9) 「특수교육 연차보고서」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