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복지론] 입양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23 / 2019.12.24
- 43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 목차
-
------------------차례-------------------
Ⅰ서론 ------------------------------------------
Ⅱ본론------------------------------------------
1장. 입양에 대한 이론적인 이해--------------------------
1. 입양의 정의 -------------------------------------------
2. 입양의 개념----------------------------------------
3. 입양의 역사----------------------------------------
4. 입양의 사회심리적인 문제들---------------------------
5. 입양의 형태----------------------------------------
6. 입양형태에 따른 국내입양 분류----------------------------
7. 입양의 구성요소----------------------------------------
8. 입양제도의 유형----------------------------------------
9. 입양의 관한 법, 입양에 대한 절차----------------------------
2장. 입양에 대한 실천적인 이해--------------------------------------
1. 입양 자격----------------------------------------
2. 입양절차----------------------------------------
3. 입양후 관리 서비스(사후 관리)-------------------------------
4. 입양가족 지원-------------------------------
5. 입양 사후관리 개선 프로그램 개발-------------------------------
6. 입양의 현황-------------------------------
7. 입양의 문제점-------------------------------
8. 공개입양의 실태-------------------------------
9. 입양에 대한 여러 가지 궁금증-------------------------------
10. 위탁가정-------------------------------
11. 관련기사-------------------------------
3장.관련 기관 소개 및 인터뷰-------------------------------
1.홀트아동복지-------------------------------
2.동방 사회복지회-------------------------------
3.입양모 인터뷰-------------------------------
Ⅲ결론
1장. 기독교적으로 앞으로 나아갈 방향-------------------------------
2장. 결론 및 제언-------------------------------
- 본문내용
-
2. 입양의 개념
입양이란 친부모가 아동을 키울 능력이 없거나 또는 키우려고 하지 않을 때, 그 아동에 게 영원한 대체 가정을 제공하는 것이다.
입양은 생물학적으로 관계가 없는 성인과 아동이 법적, 사회적 과정 안에서 부모-자녀 관계를 형성하게 하며, 입양된 아동은 한 자녀와 동등한 혜택과 자격을 부여받게 된다.
체계론적 관점에서의 입양아동과 친자와의 차이점
입양아는 입양 이전에 속했던 친부모체계와의 연관성과 그것이 현재 그에게 미치는 영 향력 등은 결코 부인될 수 있는 성질의 것이 아니라는 것이다. 이러한 엄연한 사실이 부 인될 때 그것은 항상 문제의 소지가 된다.
그러므로 입양은 입양부모가 입양을 입양으로서 수용하고 인정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동시에 이것은 입양인의 친부모의 존재와 그의 타고난 뿌리를 인정한다는 것을 뜻하며, 한 인간의 출생에 관한 진실은 왜곡하지 않는다는 도덕적 차원의 수용과도 결부될 수 있다 하겠다.
3. 입양의 역사
입양은 동서양 모두를 해서 매우 오래된 것이다. 고대 공동체 사회에서는 외부의 침입을 방 어할 필요성과 경제생활의 공동경영 및 종교적 조상숭배를 위해 가부장적 대가족제도가 발전 하였다. 이러한 대가족제도하에서는 가계영속이 기본적 가치고 여겼다. 가계계승을 위한 입양 은 근세 자본주의 시대에 핵가족이 확산됨과 더불어 부모를 위한 입양으로 변화하였다. 이후 20세기에 들어와 아동의 권리가 추구되면서 지금의 현대적 의미의 입양이 되었다. 현대적 의 미의 입양이란 즉 아동의 복지를 우선시 하는 것을 말한다. 현대에는 아동복지를 비롯한사회 복지에 대한 국가의 역할이 중요시되므로 입양을 국가와의 관련성에서 보아야 할 필요성이 제 기 된다.
이를 위해서 전통적 시각과 정치적 시각으로 나뉜다. 이를 자세하게 살펴보면 다음과 같다.
○ 전통적 시각
전통적 시각에서의 사회복지 정책은 두 가지로 나뉜다. 하나는 인도주의적, 규범적 측면에 서 정책이 이루어진다는 것이다. 여기서 말하는 사회문제란 무자녀의 문제, 비합법적으로 태 어난 아동-사생아의 문제 또는 국가보호를 필요로 하는 요보호아동의 문제 등으로 이에 대한 고려는 복합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 참고문헌
-
<참고 문헌>
입양인의 자아정체성형성을 돕는 기독상담적 접근, 아세아연합신학대학교 대학원 이찬우 기독교상담학(2004)
국내입양의 문제분석과 해결방안:목회자의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목원대학교 신학대학원 실천신학전공 최인성(2001)
입양아동의 권리보호를 위한 입양법의 문제점과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서울시립대학교 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이현우(2003)
입양형태에 따른 입양부모의 양육경험 사례연구 숙명여자대학교 대학원. 아동복지학과 아동복지전공 이현정(2002)
국내입양 후 만족도와 입양 개선방안에 관한 연구. 연세대행정대학원, 정맹진(2002)
국내 입양사업의 활성화 방안에 관한 연구, 상명대학교 정치경영대학원 사회복지학과 사회복지전공, 김재한(2003)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주제 우리나라에서 추진하는 커뮤니티 케어 민관협력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여기에서 민간복지, 공공복지 전달체계에 대한 각각의 개념과 특징, 예를 상호 비교설명하고 민관협력을 통한 문제점과 발전방안에 대한 나의 생각을 작성하시오
- 노인을 위한 효과적인 지역사회통합 돌봄 체계 구축 방안에 대해 서술하시오
- 자신이 살고 있는 지역을 중심으로 지역교육과 일의 연계 사례 또는 정책을 소개하고 분석하기 (송파구)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에 대해 서술하시오
- 치매노인환자의 케어와 치매노인가족의 문제와 지원방안에 대해 논술하시오
- 학교사회복지사의 역할과 직무는 무엇인지 설명하고 역할과 직무 수행을 실제적인 사례를 제시하여 논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현장의 개요와 각 현장별의 기능을 기술하고 자신의 가치에 맞는 현장은 어디인지 탐색해 보시오
- 자신이 경험한 노화를 토대로 자신의 성공적 노화 로드맵을 작성하시오
- [사회문제론] 노인문제와 사회복지에 대해서
- 태내기와 영유아기 발달문제와 사회복지실천의 개입(적용)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