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작] 보수 진영의 여론 흔들기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7 / 2019.12.24
- 3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서론
1. 연구목적
2. 기존 이론 연구
3. 연구 문제 및 연구 방법
Ⅱ. 본론
1. 보수 진영의 여론 흔들기 - 정치
2. 보수 진영의 여론 흔들기 - 외교
3. 보수 진영의 여론 흔들기 - 경제
Ⅲ. 결론
참고문헌
- 본문내용
-
Ⅰ. 서론
1. 연구목적
- 현대를 살아가고 있는 사람들은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수많은 매체와 정보를 접하며 살아가게 된다. 따라서 그들의 사고는 알게 모르게 그들이 자주 접하는 매체의 성향을 닮아가게 되고, 어쩌면 우리는 그들이 원하는 삶을 살아가고 있는 것일지도 모른다.
진보적이든 보수적이든 주요한 언론들은 모두 커다란 기업체이다. 즉, 언론기업은 이윤을 추구하는 다른 제조업체와 마찬가지로 이익을 추구하는 사기업이다. 이것은 광고수입이 70% 이상을 차지하는 언론기업의 편집에 영향을 행사하는 광고주의 입김을 통해 설명할 수 있다. 쉽게 말해서, 언론기업은 자신의 이익을 위해 광고주에게 신문지면을 고가의 상품으로 팔기를 원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그들은 표방하는 색에 맞는 이익을 추구하며 이를 대중의 이익으로 위장하는데 힘쓴다. 대중을 자신의 색으로 칠하면 칠할수록 그들의 이익은 커지는 것이다.
- 참고문헌
-
Schiller Herbert / 신재원 옮김, 1992,『여론조작 : 정치, 광고, 매스 커뮤니케이션을 조종하는 사람은 어떻게 여론을 조작하는가 ?』I, 기린원
강미은, 1997,『여론조사 뒤집기(여론 게임의 해부)』, 개마고원
최한수, 2000,『현대사회와 여론』, 건국대학교 출판부
강준만, 2001,『대중매체 이론과 사상』, 개마고원
강준만, 2002,『인물과 사상 : 성역과 금기에 도전한다 . 24 : 대한민국 우익의 수사학』, 개마고원
유시민, 2002,『노무현은 왜 조선일보와 싸우는가』, 개마고원
유시민, 2002,『유시민의 경제학 카페』, 돌베개
Noam Chomsky / 박수철 옮김, 2003, 『노암촘스키의 미디어 컨트롤』
Noam Chomsky / 이종인 옮김, 2005, 『촘스키, 세상의 물음에 답하다1 (권력이 여론을 조작하는 방식에 관하여)』, 시대의 창
[참고 사이트]
www.kinds.or.kr [한국언론재단 기사검색 사이트]
www.journalist.or.kr [기자협회보 공식사이트]
www.allim.go.kr [국정홍보처]
www.mofe.go.kr [제정경제부]
www.chosun.com [조선일보]
www.joins.com [중앙일보]
www.donga.com [동아일보]
www.khan.co.kr [경향신문]
www.hani.co.kr [한겨레]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의 문제행동을 한가지 관찰한 후 그 행동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하는 학습이론을 선택하여 주장과 근거를 제시하세요.
- 사회복지실천론
- 복지국가의 등장과 위기 그리고 신자유주의 시대 사회복지의 위치에 대해 기술하시오
- 탐색적 조사, 기술적 조사, 설명적 조사에 대해 설명하시오
- 정의란 무엇인가 -농어촌 특별전형으로 본 소수집단의 형평성
- 지방행정-마산, 창원, 진해(통합창원시) 통합사례 연구
- [사회복지] 한국복지국가의 문제점과 과제
- 일반체계적이론과 생태체계적이론을 비교하여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적용의 차이점을 비교하여 논하시오.
- 특수아통합교육_통합교육 구성요소 7가지에 대해 설명하고, 통합교육 프로그램 중 자신이 직접 계획한 개별화교육계획안 또는 수정교육계획안 1가지를 제시하시오
- 가족생활주기와 가족생활교육 전문에 대한 내용을 바탕으로 현대사회에서 중년기 성인들에게 가장 필요한 가족생활교육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그 내용을 밝히고, 학습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이유를 정리하도록 합니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