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학] 한국의 비전 -세계로 열린 허브, 아랍에미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2.02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들어가면서··············································1

Ⅱ.국가소개·····································································2
1. 아랍에미리트와 개관
2. 아랍에미리트의 역사
3. 아랍에미리트의 정치 ․ 사회 ․ 문화 ․ 군사
1) 정치 ․ 사회
2) 문화
3) 군사
4. 아랍에미리트의 경제

Ⅲ. 국가 정치외교············································································10
1. 아랍에미리트의 정치적 관계 이해
2. 아랍에미리트의 정책기조
1) 개방 ․ 균형 외교
2) 정치리더쉽 발휘
3. 현 아랍에미리트의 정치 ․ 외교적 상황
1) 안정적 정국운영
2) 낮은 사회불안 가능성
3) 주변 아라비국 등과 원만한 관계 유지
4. 아랍에미리트의 대외외교관계
1) 대 GCC관계
2) 주변국가와의 관계
3) 주요역외국과의 관계
4) 대북한 관계

Ⅳ. 국가 경제···························································16
1.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성장
1) 비석유산업
2) 원유 ․ 가스
3) 물가
4) 수출 ․ 수입
2. 아랍에미리트의 경제현안
1) 에미리트간의 경제정책의 차이점
2) 두바이의 경제현안
3. 향후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전망
1) 아랍에미리트의 경제전망
4. 두바이 경제성장 이해
1) 두바이 ․ 중동지역의 허브
2) 자유와 상상력이 성공요인

Ⅴ. 한국과의 관계··································23
1. 교역
2. 투자
3. 경제협력의 필요성


Ⅵ. 마치면서·························································27

본문내용
한국의 비전: 세계로 열린 허브, 아랍에미리트

Ⅰ. 들어가기

21세기 국제사회는 냉전 시대의 갈등지향적인 전쟁·군사 패러다임에서 협력지향적인 시장·경제 패러다임으로 변하고 있는 추세이다. 세계는 글로벌화 되어가고 있으며 경제적 통합이 진행되어가고 있다. 현재 협상이 진행 중인 한·미 FTA는 이를 잘 반영해주는 좋은 예이다. 군사 안보에서 경제 안보로의 전환이 진행되고 있으며 한국은 전 세계적인 패러다임의 변화에 상황 주의적 대응에 필요한 모든 조건들을 구비할 입장이 되었다. 이런 변화하는 상황 속에서 한국이 주변4강의 손아귀에서 놀아나지 않기 위해서는 미국에 의존하는 외교에서 벗어나 외교의 유연성을 구축할 필요가 있다. 현재 한국은 미국과 일본 기타 교역 대상국을 제외한 남미, 중동, 아프리카 등 제3세계 국가들과의 관계에 있어서는 상당히 뒤쳐져 있는 실정이다. 외교라는 것이 궁극적으로 자국의 이익을 추구한다는 점에서 우리나라는 기존의 종속적인 미국과의 관계를 벗어나 국가이익의 실현을 위한 능동적인 외교관계의 수립이 필요하다.
현 정부는 2003년 11월 동북아 금융허브 추진전략을 세웠으며 2005년 6월 3일 노대통령은 “금융허브화가 현실적으로 무리라는 회의적인 시각도 있는 것으로 안다”면서 “그러나 금융 허브화와 관계없이 우리 금융 산업이 발전해야 우리 경제가 앞으로 나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참고문헌
논문

황수성, “아랍에미리트,” 『세계지역연구센터』 12월호 2005.
박수흔, “혁신의 현장, 두바이를 가다,”『cj magazine』 5월호 2006.
삼성경제연구소, “두바이, 세계로 열린 중동의 허브”, 『서울: 삼성경제연구소』, 2005.
한국수출입은행, “국별리포트: UAE”,『수은해외경제』 5월호 2005.

도서

정기종 “석유전쟁”, 『매일경제신문사』, 2003.04.30
손주영, “20세기 중동을 움직인 50인”,『가람기획』, 2000.07.01
서용구, “보이지 않는 기업성장 엔진”,『삼성경제연구소』, 2006.04.14
현경식, “기회의 땅 변하는 중동”,『매일경제신문사』, 2005.05.20
한승완, “중동의 새로운 이해”,『오름』, 1999.11.01
김중관, “한권으로 읽는 아랍”,『평민사』, 2001.11.17
송경근, “중동지역연구(개정판)”,『조선대학교출판부』, 200.12.28
최홍섭, “두바이 기적의 리더쉽”, 『W미디어』, 2006
중동이슬람 문명권 연구사업단 지음, “21세기 중동정치의 이해”, 『한울』, 2005

신문

연합뉴스, 2006. 8. 28.
조선일보, 2006. 5. 4.
한국일보, 2005. 10. 12.
한겨레, 2001. 9. 21.

사이트

http://www.economy21.co.kr (검색일: 2006. 10. 22).
http://www.fnnews.com (검색일: 2006. 10. 22).
http://www.google.co.kr (검색일: 2006. 10. 23).
http://hopia.net (검색일: 2006. 10. 24).
http://www.kotra.or.kr (검색일: 2006. 10. 22).
http://www.mofat.go.kr (검색일: 2006. 10. 23).
http://www.naver.net (검색일: 2006. 10. 24).
http://www.moneytoday.co.kr (검색일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통상] 해외직접 투자전략 카르페디엠(Carpediem)
  • 아랍에미리트(UAE) 현지에 `아부다비유진(Eugene Corporation.,Ltd. Abu Dhabi)`을 설립했다고 19일 밝혔다. 유진기업은 아부다비유진을 통해 한전컨소시엄이 수주한 해외 원전수출 1호 현장인 `UAE 원자력 발전소 건설현장(이하 원전)`에 직접 레미콘 공장을 짓고 총 4200만달러 규모의 레미콘을 현지에서 단독 공급하게 된다. UAE원전은 한국전력이 주관해 아부다비 서쪽 300km 지점에 4기의 한국형 원자로를 짓는 총 47조원의 초대형 프로젝트로 사업기간은 2020년 5월

  • [생산운영관리] kbs 신화창조의 비밀 프로그램 속 성공의 원동력
  • 세계로 향하는 비젼제 14편 지상최후의 시장을 잡아라 -인도 가전시장 전략기90년대 중반, 인도 시장에서 외국 브랜드의 전자제품은 찾기 어려웠다. 아직 세계 기업의 발길이 닿지 않은 미개척 시장 인도. LG의 인도 상륙 작전이 시작됐다. 때마침 외국기업의 진출을 엄격히 규제했던 인도 정부도 규제를 완화하고 시장을 개방했다. 당시 인도의 외국인 단독법인은 세계적 명성을 자랑하는 일본의 SONY만이 유일했던 상황이었으나 한국의 LG가 두 번째로

  • [경영학] 해외 진출 성공 기업 -LG 전자, 제너시스 기업의 BBQ 치킨 사례
  • 아랍에미리트와 카타르는 각각 20만달러 수준이라고 비비큐는 밝혔다. 윤 회장은 “2003년 비비큐가 상하이와 칭다오 진출로 해외 진출에 첫발을 내디딘 뒤 4년 만에 동북 3성에서 광둥성에 이르는 동부 해안지역 전역에 비비큐 점포망을 갖추게 됐다”며 “올해 안에 홍콩과 타이완, 마카오에도 진출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한겨례 신문 윤영미 기자(2) 2020년 전세계 5만개 매장 개설 목표 BBQ 세계로 간다. ‘2020년 전세계 5만개 매장 개설.’ 글로벌 브

  • 싱가포르와 홍콩의 경제발전 전략과 특징 및 성과 비교 정리
  • 한국의 직접투자 동향 싱가포르와 홍콩의 경제발전 전략과 특징 및 성과 비교 정리 싱가포르의 경제발전 전략과 특징 및 성과 홍콩의 경제발전전략과 특징 및 성과Attribute VBName = Module1Sub Object2Click()Attribute VBName = ThisWorkbookAttribute VBBase = 000020819-0000-0000-C000-000000000046Attribute VBGlobalNameSpace = FalseAttribute VBCreatable = FalseAttribute VBPredeclaredId = TrueAttribute VBExposed = TrueAttribute VBTemplateDerived = FalseAttribute VBCustomizable = TrueAttribute VBName = S

  • [현대경영이론]한국 기업경영의 과거, 현재, 미래
  • 한국 인터넷 업체에도 도입되고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인터넷을 이용한 온라인 거래가 활성화되면서 기존의 오프라인 중심의 유통구조를 기반으로 한 자원경영이 근본적인 변화를 꾀해야 할 상황이 도래한 것이다. 넷째, 노동자원 구성의 다양화에 대비하여 자원경영의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기업의 활동무대가 국내에서 세계로 확장되고, 다원주의 사회가 진전됨에 따라 민족, 언어, 문화를 비롯해 성별, 고용 형태 등 노동자원의 구성이 다양화되고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