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TV 애니메이션 그 속의 여성 -2차 아니메 붐 후반 작품들을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6 / 2019.12.24
- 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서론: 2차 아니메 붐
2. 아니메 속의 여성
1) 여성을 통한 진실의 은폐_ 아니메 속 남성
2) 여성성의 상실에 대한 공포_ 아니메 속 여성
3.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1)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소개
2) 여성성이 상실 된 여성
3) 다시 여성이 되면서
4. 결론
- 본문내용
-
<일본 TV 애니메이션: 그 속의 여성>
-2차 아니메 붐 후반 작품들을 중심으로
1. 서론: 2차 아니메 붐
90년대는, 일본 아니메anime에게 있어 중요한 시기이다. 70년대 1차 아니메 붐이 있었다면, 이 시기에는 젊고 가볍고 유쾌한 엔터테인먼트 세대를 기반으로 진행 된 2차 아니메 붐이 있었다. 또한 2차 아니메 붐은 (1988년 <아키라>를 정점으로 시작된) 일본 애니메이션의 세계화가 그대로 이어졌으며, 아니메에 대한 전 세계적인 관심이 집중되는 시기이기도 했다.
2차 아니메 붐의 시작은, 여성캐릭터가 알렸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아니메 속 여성은 변신을 시작했으며, ‘싸우기’ 시작했다. 2차 아니메 붐의 초기에 등장한 이러한 ‘파격적인’ 여성캐릭터들의 모습에, 시청자들은 환호했다. 그러나 그 후, 여성캐릭터는 더 이상 변화를 보이지 못한다. 오히려 초반에 보여주었던 모습은 또 다른 기준이 되어, 아니메들 간에 ‘규정된’ 여성으로 변질되었다. 이들은 도대체 어떤 모습에서 고정되어 버린 것인가? 그리고 이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이 글에서 나는 먼저, 2차 아니메 붐에서 보편적으로 보여 지는, 여성에 대한 규정된 이미지를 우선 이야기 하고자 한다. 이를 토대로 1996년에 방영된 일본 TV 애니메이션, <천공의 에스카플로네>(이하 에스카플로네)에서 보여이는 아니메 속 여성의 이미지에서 보이는 모순을 논하고자 한다.
2. 아니메 속의 여성
수전 J. 네피어는 자신의 저서에서, “성 역할과 그것의 전복은 아니메가 매우 좋아하는 소재이다. 그렇기에 아니메는 오늘날 대중문화에서 증가하는 성 정체성의 유동성과, 여성의 역할이 과감하게 변모하고 있는 데서 기인하는 남녀 간의 긴장을 모두 내포한다.”라고 정리한다. 그러나 아니메의 이러한 성역할의 전복은, 오늘날에 이르러서는 오히려 성역할을 ‘규정’하는 역할로서 변질되고 말았다. 아니메 속의 여성들이 초기의 그것과 더 이상 변화를 이루어내지 못하는 사이, 10여년의 세월이 지나고 말았다. 그 사이 ‘성역할’, 특히 여성성에 대한 규정은 아니메 속에서 확고히 자리를 잡았다.
- 참고문헌
-
5. 참고문헌
-수전 J. 네피어 <인문학으로 읽는 제패니메이션> 루비박스. 2005
-유지나 <유지나의 여성영화 산책> 생각의 나무. 2002
-박인하 <박인하의 아니메 미학 에세이> 바다출판사. 2001
-박인하 <아니메가 보고 싶다> 교보문고. 1999
6. 참고작품
-<천공의 에스카플로네> (아카네 카즈키 감독. 1996년)
-<신세기 에반게리온> (안노 히데아키 감독. 1995년)
-<슬레이어즈(한국 방영명: 마법소녀 리나)> (Slayers, Slayers NEXT, Slayers TRY)
(칸자카 하지메 원작. 와타나베 타카시 감독. 1995~1997년)
-<기동전함 나데시코(한국 방영명: 기동전함 나데카)> (사토 타츠오 감독. 1996년)
-<미소녀전사 세일러문> (타케우치 나오코 원작. 1992~1996년)
-<대운동회> (하야시 히로키 원작. 오자와 카즈히로 감독. 1997년)
-<엘하자드 TV판> (하야시 히로키 감독. 1995~1998년)
-<괴도세인트 테일 (한국 방영명: 천사소녀 네티)>
(타치가와 메구미 원작. 나베시마 오사무 감독. 1995년)
-<사쿠라대전: 앵화현란 OVA> (히로이 오지 원작. 이시야마 타카아키 감독. 1997년)
-<카드캡터 사쿠라> (CLAMP 원작. 아사카 모리오 감독. 1998년)
-<그남자 그여자의 사정(한국 방영명: 비밀일기)> (안노 히데아키 감독. 1998년)
-<체포하겠어! TV판>
(후지시마 코스케 원작. 니시무라 쥰지, 와타나베 히로시 감독. 1996년.)
-<만월을 찾아서 (한국 방영명: 달빛 천사)>
(타네무라 아리나 원작. 카토 토시유키 감독. 2002년)
-<네기마!> (아카마츠 켄 원작. 미야자키 나기사, 하바라 노부요시 감독. 2005년)
-<풀 메탈 패닉> (시키 도우지/카토 쇼지 원작. 치기라 코이치 감독. 2002년)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공연예술] 라보엠 렌트 비교분석 감상문
- 유니버셜 디자인의 사례 ; 유니버셜 디자인의 개념과 원리 분석
- 뉴스포츠의 정의와 종류
- [안무와 즉흥이란] 안무와 즉흥이란 무엇인가
- [인상주의미술, 인상주의, 인상파]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정의와 특징,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탄생배경,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구분,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색채구성 원리, 인상주의미술(인상파)의 대표적 화가와 작품 분석
- 호신술의 역사, 정의 및 종류
- [미디어]미디어 결정론
- [체육]소프트볼에 대해서
- [음악감상문]피아노 5중주곡 A장조 <숭어>
- 운동과건강 레포트(개별화 교육프로그램) 나의 상태 체크 및 운동 목표설정 및 그에 따른 세부 계획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