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원봉사론] 기업자원봉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7.01.23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업자원봉사의 개념

2. 기업자원봉사의 목적 및 중요성

3. 기업자원봉사의 효과성

4. 기업자원봉사의 유형과 영역

5. 기업자원봉사의 활동현황

6. 우리나가 기업자원봉사의 발전방향
본문내용
1. 기업자원봉사의 개념

기업의 자원봉사(corporate volunteer service) 또는 기업의 사회봉사(corporate social service)라는 단어는 1970년대 이후 미국 기업들이 사원 자원봉사활동을 기업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주면서 등장하였다.
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은 기업도 지역사회 일원으로 소속된 몫을 담당하는 ‘기업시민’정신이라는 계몽된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활동이다. 중․고교, 대학 등 각 급 학교가 사회적 사명을 수행하는 차원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전개하고, 정부 등 공공기관도 한몫을 담당하듯이, 기업의 종사원들이 시민으로서의 마땅한 사명을 다하는 일은 민주주의 기초를 다지는 작업이기도 하다. 이처럼 각계각층의 조직적인 참여로 이룩되는 자원봉사 운동이 선진복지사회를 만들어 가는 데 밑거름이 될 수 있다.
기업의 자원봉사활동은 ‘사회적 책임의 수행’이라는 새로운 경영이념에 의한 것으로서, 기업도 사회 속에서 다른 구성원과 더불어 잘살 수 있는 길을 모색해야 하며, 여러 가지 문제해결과 윤리준수의 주체로서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한다 (Eells & Walton, 1961:457-458)는 의도에서 기업 자원봉사활동을 권장하게 된 것이다.
기업 자원봉사활동은 기업 자체가 추구하는 사회적 경제적 목적들을 달성하게 도와줄 뿐 아니라 근로자 개인들의 기대와 욕구들에도 창의적으로 반응하여 이들을 충족시키는 역할을 하고 있다. 따라서 기업 자원봉사는 기업 자체가 가진 자산과 인력으로부터의 최대의 효과를 창출하기 위해 지역사회의 이익 및 노동력과 사업 자체를 위해 기업들 간의 새로운 경쟁적 이슈로 등장하고 있다.
참고문헌
- 현대사회와 자원봉사 (조휘일, 홍익재, 2002)
- 신 자원봉사론 (정하성 외, 백산출판사, 2003)
- 기업의 사회공헌 (와타네베 가즈오, 21세기 북스, 2003)
- 한국기업의 사회공헌 (박종규, 기업사회연구소, 2004)
- 2010 대한민국 트랜드 (LG경제연구원, 한국경제신문사, 2005)
- 시민사회와 자원봉사 (김동배, 학지사, 2005)
- 삼성사회봉사단 http://www.samsunglove.co.kr
- CJ그룹 사회공헌 http://www.cjwelfare.org
- LG 복지재단 http://foundation.lg.or.kr
- 사단법인 볼런티어21 http://www.volunteer21.org
- 동아일보, 중앙일보, 조선일보 신문기사 참조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E형]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
  • 방통대 교육과(청소년교육) 4학년 자원봉사론 E형 기업의 자원봉사 사례를 조사하고, 긍정적인 측면과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바람직한 기업의 자원봉사 방안을 모색해 보십시오.Ⅰ. 서론Ⅱ. 본론1. 자원봉사의 개념2. 기업자원봉사의 정의3. 기업 자원봉사의 역사4. 기업 자원봉사 참여의 이유5. 국내기업의 자원봉사 사례1) SK그룹 자원봉사 2) 대한생명 자원봉사3) 삼성그룹 자원봉사4) 현대그룹 자원봉사5) 포스코의 자원봉사 6. 외국

  • [2018 자원봉사론] 각자 중요하다 생각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 왜 자원봉사가 필요한지, 어떻게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의 지원[기업선정][출처명기]
  • Subject 2018 자원봉사론 4학년 공통각자 자신이 중요하다고 판단하는 자원봉사의 주체를 선정하여 그들에게 왜 자원봉사가 필요하며, 어떻게 자원봉사를 하는 것이 효과적일지, 그리고 국가적인 차원에서는 어떻게 그들을 지원해야 할지에 대해 분석하여 기술해 보십시오. Ⅰ. 서 론Ⅱ. 본 론1 자원봉사의 개요1) 개념과 의의2) 필요성3) 특징2 자원봉사의 주체 선정 기업선정1) 선정이유2) 기업 자원봉사의 의의3 기업 자원봉사가 필요한 이

  •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에 대해서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
  • 자원봉사론 기업의 자원봉사에 대해서 아는 대로 서술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본론1. 기업 자원봉사란2. 우리나라 기업 자원봉사 활동의 성격 및 유형3. 외국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1) 미국의 기업 자원봉사활동2) 일본의 기업 자원봉사활동3) 프랑스의 기업 자원봉사활동4. 기업 자원봉사활동이 기업과 구성원에게 미치는 영향5. 우리나라 기업 자원봉사의 과제6. 우리나라 기업 자원봉사의 활성화 방안1) 기업 구성원들의 자원봉사 성취감을 높

  • [자원봉사론] 기업, 대학, 시민단체, 종교계, 전문직의 자원봉사
  • 소개기업, 대학, 시민단체,종교계, 전문직의 자원봉사발표순서기업의 자원봉사대학의 자원봉사시민단체의 자원봉사종교계의 자원봉사전문직의 자원봉사기업1. 기업의 자원봉사 참여 의의와 필요성2.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내용3.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원리4. 기업 자원봉사활동의 활성화 방안기업1. 기업의 자원봉사 참여 의의와 필요성1) 기업의 자원봉사활동 참여 의의생산의 주체지역사회와 함께 성장기업은 생산의 활동과 함께 점차

  • [자원봉사론] 기업 자원봉사의 중요성과 활성화 방안
  • 기업의 자원봉사1. 기업 자원봉사의 의의기업의 자원봉사 또는 기업의 사회봉사는 1970년대 이후 미국 기업들이 사원 자원봉사활동을 기업차원에서 제도적으로 뒷받침해 주면서 등장하였다.지역사회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기업이 직접 참여하는 자원봉사활동은 기업도 지역사회 일원으로 소속된 몫을 담당하는 기업시민 정신이라는 계몽된 기업윤리를 실천하는 활동이다. 중고교, 대학 등 각급 학교가 사회적 사명을 수행하는 차원에서 자원봉사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