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교사회학] 몽골여성과 한국여성의 비교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22 / 2019.12.24
  • 1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한국의 가족과 여성
1. 가족의 구조적 변화
2. 가족의 기능과 가치관의 변화
3. 가족 변화와 여성의 지위
4. 한국 여성의 사회적 참여
5. 한국 여성의 경제활동

Ⅲ. 몽골전통사회에서의 여성
1. 몽골 여성이 받는 교육의 현황
2. 몽골 가정에서의 여성
3. 몽골 여성의 경제활동 현황
4. 인터뷰를 통해 알아본 몽골 여인들의 생각

Ⅳ. 한국여성과 몽골여성
1. 한국과 몽골 여성(女性)의 변화
2. 통계를 통해 살펴보는 한국과 몽골의 여성

Ⅴ. 결론
본문내용
Ⅰ. 서 론 (연구의 목적과 의의)

우리 민족사에서 여성은 자신이 속한 가문의 신분이나 계급적인 지위에도 불구하고 언제나 우매한 민중이나 천민과 같이 대우받아 왔을까? 국가체제나 사회제도가 변화하는 역사 속에서 여성은 역사의 주인으로나 주권자로서보다는 주역을 담당한 남성들의 내조자로서 또는 보조자로서의 역할을 해 왔을 뿐이다. 근세 조선시대에서는 가부장적인 양반사회 유지를 위해 여자들에게 엄격한 정절과 내외를 강요하는 제도가 수립되었다. 일부종사와 재가금지의 윤리가 양반사회 질서유지의 기본이 되어 여자들은 목숨보다 정절을 중히 여겼다. 그러므로 청상과부를 비롯한 모든 여자들은 규방 속에서 인종의 미를 지키면서 한 많은 삶을 살았다. 여성들은 처절한 가난 속에서도 시집의 씨받이 아들을 낳아 혈통을 이어야 한다는 집념 속에서 그들의 모든 삶을 바쳤다. 이렇게 가부장제 사회의 희생자로서 한 집안의 울타리 속을 그들의 우주로 삼고 살아온 것이 지난날의 여성들의 생활이었다. 전통사회에서의 여성교육정책은 "여자에게는 알게 할 것이 아니라 다만 좇게 할 것"을 여성교육의 근본원칙으로 삼아온 데서 찾을 수 있다. 여성은 남성을 보조하고 그를 위해 희생하는데서 삶의 의의를 찾았다. 이러한 여성교육은 수동적이고 얌전하며 인내심이 있는 여성을 기르는데 목적을 둠으로써 남성의 사회적 역할을 위한 밑거름이 되었다.
참고문헌
- ‘새로쓰는 여성과 한국사회’ (1999), 여성한국사회연구소 지음, 사회문화연구소
- ‘신현덕의 몽골 풍속기’ (1999), 신현덕 지음, 혜안
- ‘한․몽골 교류 천년’ (1996), 한․몽골 교류협회 지음, 한․몽골 교류협회
- 여성부 홈페이지 (http://www.moge.go.kr)
- 통계청 홈페이지 (http://www.nso.go.kr )
- 교육인적자원부 홈페이지 (http://www.moe.go.kr)
- UN개발계획(UNDP) 홈페이지 (http://www.undp.org) : Human Development Reports 1999~2003
- 통계청 http://www.nso.go.kr 경제활동인구연보, 인구주택총조사보고서
- 청년여성문화원 http://www.cyw.or.kr/
- 몽골의 문화와 자연지리 박원길지음, 민속원, 1999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사회학] 다문화 가정의 아동 교육 -도시 빈민층과 농어촌 가정 아동 교육 중심
  • 비교 (2007, 여성가족부) ‘농어민 국제결혼비용지원 사업 무엇이 문제인가’ 토론회 자료집 중 ‘전국 국제결혼농어민 지원 정책현황’, 민주노동당 최순영 의원, 2007. 6. 7. (단위: 백만원)시도시군구이민자및가족지원예산액(A)국제결혼비용지원예산액(B)비용예산비율(B/A)결혼이민자 및 가족 지원 사업 예충북괴산군4.57316 결혼이민자가정 한국전통문화체험 캠프단양군20643 산모도우미 지원, 방문교육 사업충남보령시050--금산군0120

  • 다문화가정 아동 과일반 아동의 대인관계 성향 과학 교생 활 적응도 의관 계비교 연구
  • 한국어 능력, 사회적지지, 인구 사회학적 특성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고 하였다. 따라서 다문화가정 아동은 일반 아동과 다른 담임교사 적응, 교우관계 적응, 학습활동 적응 등 학교생활 적응능력에 서 유의한 차이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다문화가정아동과 일반가정아동의 학교적응능력 비교학교적응능력다문화일반t 평균표준편차평균표준편차담임교사적응*교우관계적응*학습활동적응*규칙준수적응학교행사적응*p>.05셋째, 일반

  • [사회복지] 다문화사회의 사회통합을 위한 국제결혼 이민자가족 정책적 지원방안
  • 여성결혼이민자들의 생활에서 힘든 부분은 크게 ‘경제적인 어려움’과 ‘자녀양육 및 교육의 어려움’으로 집약될 수 있었다. 한국어 교육이나 한국문화 이해교육을 제공하는 기관에 대한 정보 취득 정도는 각각 62.6%, 50.4%로 비교적 높게 나타났고, 출산 및 양육 정보, 법적 정보, 상담 기관 정보 등의 비율은 40% 미만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 참여 경험을 살펴보면, 한국어교육, 한국문화교육, 한국음식교육은 대체로 참여경험이 높고, 부부교육, 직업

  • [사회복지] 다문화 사회의 국제결혼 이주가족의 문제점 및 지원 대책방안
  • 한국인 남성과 외국인 여성과의 국제결혼 증가 현상은 우선 국제적인 차원에서 본다면, 전 지구적 차원의 세계화 추세 속에서 노동력을 위시한 여성 인구의 이주 현상과 깊은 관계가 있다. 즉, 개발도상국의 여성들이 빈곤과 실업 등에서 탈피하기 위하여 임금 수준이 비교적 높고 가사 노동이나 서비스 직종에서의 인력 수요가 많은 나라로 이주하며, 더 나아가 많은 여성들이 일시적인 이주가 아닌 ‘새로운 삶’을 위한 하나의 방식으로 국제결혼을

  • 국제결혼이민자 - 결혼이민이주자 무엇이 문제인가, 방문기관(오산이주노동자센터)
  • 여성들을 위한 한글교실에 3주에 걸쳐 함께 참여하며 참여관찰을 할 것이며 기관담당자와 상의 후, 인터뷰 대상자를 선정할 계획이다. 1. 국제결혼의 증가 이유● “빈곤의 여성화” 로 인한 “이주의 여성화” 현상● 빈곤타파와 삶의 개척을 향한 동기로서의 결혼이주● 한국의 사회학적 요인 : 결혼시장에서 주변화 되는 남성 집단의 증가와 대안적 통로로 서의 국제결혼● 가부장적 성 역할의 기대● 국제결혼의 가능성과 딜레마 등2. 국제결혼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