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해음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2.12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I 들어가며

II 언어

1)해음(諧音)현상

2) 피휘(避諱)

III. 상징 및 선호

1)중국의 주요동물의 상징

2) 중국의 주요식물의 상징

3) 붉은 색을 좋아하는 중국인

IV 금기

V 마치며

본문내용
I 들어가며

외국의 문화를 이해하려면 먼저 그 나라 사람들의 문화 풍속이나 가치관을 이해해야 하는 것이 필수적인 조건이다. 그러나 이에 대한 인식 부족이나 소홀로 인해서 불필요한 오해를 불러일으키는 경우도 있다. 중국의 경우도 예외일 수는 없다. 비록 한국과 중국이 같은 유가 문화권에 속해 있고, 오랜 세월 동안 우리가 그들의 영향을 받아왔기 때문에, 생활 풍속이나 가치관에서 많은 부분을 공유하고 있다고 생각하기 쉬우나, 그렇다고 해서 중국인들과 접촉할 때 무조건 우리 식의 관습과 예절로 접근하다가는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부분도 적지 않다는 것을 명심하여야 한다. 그래서 나는 현대 중국인들의 금기와 상징과 선호하는 것에 대해 말해보고자 한다.

II 언어

1)해음(諧音)현상
중국어 수사적 특징을 잘 드러내는 것이 바로 해음현상이다. 특히 중국인이ㅡ 생활 풍속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해음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이다. 해음이란 서로 의미는 다르지만 소리가 비슷한 두 글자 A와 B가 있을 때, A를 말함으로써 동시에 B의 이미지를 연상하게 만드는 수사법을 말한다. 이처럼 서로 다른 대상임에도 불구하고 같은 발음을 가지면 연상 작용에 의해서 원래의 의미와는 다른 대상을 머리 속에 떠올리는 방식은 중국인의 오래된 습관이라 할 수 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중국인은 언어를 구사할 때 특히 선호하는 단어가 있거나 반대로 금기하는 단어가 생기기 마련이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필요성과 다문화교육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의견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이론과 다문화교육프로그램I. 서론 2II. 본론 21. 다문화가정의 현황 2(1) 다문화가정의 유형 2(2) 다문화가정의 증가배경 2(3) 다문화가정의 실태 2(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3(3) 다문화교육의 목표 및 내용 41) 다문화교육의 목표 42) 다문화 교육의 내용 4(4) 유아 다문화교육의 실태 51) 다문화교육의 실시여부 52) 다문 화교육의 어려운 점 53) 다문화 교육에 대한 경험 54) 다문화 교육에 대한 이해 5(5) 유아기 다문화교육의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의견
  • (A+ 레포트) 다문화교육의 이론적 배경 및 다문화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의견I. 서론 1II. 본론 11. 이론적 배경 1(1) 다문화 교육에 대한 연구 1(2) 다문화교육의 정의 2(3) 다문화교육의 목적 3(4) 다문화교육의 영역 3(5) 다문화교육의 원리 42. 인종에 대한 태도 43. 다문화 교육프로그램 사례 5III. 결론 7 7I. 서론세계화 시대로 국가 간의 물적 교류는 물론 인적 교류까지 극히 일상화되어 있으며, 우리나라의 경우 2009년 국내체류 외국인 수

  • 문화대혁명 레포트
  • 문화대혁명이라는 커다란 사건은 중국의 모습을 180도 바꾸어 놓았고, 모든 방면에 커다란 영향을 끼쳤다.따라서 현재의 중국을 잘 이해하기 위해서는 문화대혁명이라는 커다란 사건을 이해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문화대혁명은 지금도 은연중에 중국인들의 사상과 가치관을 지배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레포트의 궁극적인 목적도 현재의 중국과 중국인들에 대해 이해심을 높이기 위한 것이다. 그러기 위해서 우선 문화대혁명이 어떤 목적과 사상을 내

  • (A+ 레포트)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나의 의견
  • (A+ 레포트) 아동다문화교육의 필요성 및 프로그램에 대한 의견I. 서론 1II. 본론 11. 다문화교육의 개념과 특성 1(1) 다문화교육의 개념 1(2) 다문화교육의 특성 22. 다문화교육의 필요성 23. 아동 다문화 교육이란 무엇인가? 34. 다문화교육의 목표 45. 다문화 체험교육 56. 유아다문화교육프로그램 사례 57. 다문화적 역량(multicultural competence) 강화 방안 6III. 결론 7 8I. 서론한국사회에서 다양한 민족과 인종이 증가되고 있는 상황이다. 이에

  • [이스라엘] 이스라엘의 가족생활과 문화(A+레포트)
  • 레포트는 이스라엘 중에서도 결혼제도, 가족생활, 가족관련 정책 및 법 등을 중심으로 서술하였다.2. 본 론인구: 4,614,000명(1990)면적: 20,700㎢인종: 유태인(전인구의 4/5), 아랍인(전인구의 1/6), 드루즈인언어: 히브리어(공용어), 아랍어, 영어종교: 유태교(85%), 이슬람교(12%, 대부분이 수니파), 그리스도교(2%), 드루즈교(1%)화폐 단위: 쉐클(1LS) (1쉐클=284원, 1995)1인당 GNP: 12.389$(1992, 세계 24위)1. 사회 문화적 배경(1) 정치, 사회이스라엘은 의회 제도를 갖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