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집단 생활지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序

2.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원리
3)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영역

3. 집단상담
1) 정의
2) 필요성
3) 목표
4) 단계
5) 집단상담의 기술
6) 학교집단상담모형
7) 주제별 집단상담
8) 집단상담의 효과
9) 집단상담의 제한점

4.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이란?
2) 협동학습의 필요성
3) 협동학습의 장점
4) 협동학습의 단점
5) 협동학습의 단계

<< 수업시간에 실습해 볼 생활지도 프로그램 (모둠세우기) >>

5.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
1)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이란?
2)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목적
3)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목표 및 효과
4)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예

6. 結




본문내용

집단 생활지도 프로그램



1. 序

집단 내에서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를 민주적으로 맺어 나가는 태도, 흥미, 습관, 기술 등의 능력이 증가하는 것을 사회성의 발달이라 한다면 집단 내 각 학생으로 하여금 집단과 개인의 목표를 성취하고 집단성원의 성격과 사회성이 개발되도록 집단을 대상으로 지도하는 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생활지도의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개인적으로 행하는 개별지도와 집단적으로 행하는 집단지도를 실시한다. 집단지도라고 하면, 생활지도의 전체적 운영을 개선 및 촉진하기 위한 집단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생활지도를 위한 상담에 있어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집단의 유용성을 생활지도와 상담에 활용함으로써 성과를 거두려는 데 목적이 있다.

2.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최근에 와서 생활지도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를 포함한 사용자들 사이에도 공통적인 의미보다는 제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즉 문제학생을 바르게 지도하는 것으로, 또 학생의 특정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으로, 학생의 여가활용을 지도해 주는 것으로, 학생의 전반적인 적응을 도와주는 것으로, 또는 교과지도 이외의 모든 것을 생활지도로 보는 등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참고문헌
구광현 외,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이재규,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교육과학사, 2005
권형자, 생활지도 및 상담, 태영출판사, 2005
이재창, 생활지도와 상담, 문음사, 2001
천성문 외, 중․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2004
변영계 외,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http://www.goodteacher.org
http://blog.naver.com/kimok337
http://educoop.njoyschool.net
http://actschs.cafe24.com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심리학] 생활지도 및 상담
  • 집단상담은 기본적으로 개인내 변화와 개인간의 변화에 초점을 두는 반면, 가족 상담은 체제의 변화를 강조한다.)② 상담활동에 있어 가족의 참여 여부에 차이가 있다.③ 가족 역시 하나의 집단임에는 틀림없지만 집단상담에서와 같이 전형적인 집단으로 이해되지 않는다. * 가족상담은 개인뿐만 아니라 가족이라는 체제에 관심을 두며, 상담 중에 나타나는 가족 구성원의 관계성에 초점을 맞추는 상담기법이다.

  • 진로 상담 발표자료(진로정보 개념, 성격 유형
  • 집단모임, 정보의 검색 등을 할 수 있는 공간이나 시청각 기구, 컴퓨터 프로그램 등을 구비진로관련 정보를 풍부하고 체계적으로 제공다양한 요인에 의해서 그 기능이나 역할이 서로 상이하게 나타날 수 있음을 유념해야 함*1. 자료 준비, 위치선정, 설계 등을 실천3.진로관련 정보: 취업기술을 다루는 직업정보, 진학정보, 군대정보, 자기이해 및 진로의사 결정을 도울 수 있는 정보, 직업적응에 관한 정보4. 중학교, 일반계 고등학교=진로탐색, 진로

  • 비행청소년 과시설 보호청소년의 교정 사회사업
  • 생활지도를 기본으로 하면서 특정 목적에 따라 심리치료적, 교육지도적, 보건 의료적, 지능 훈련적인 전문성을 살린 서비스 제공   3)이용․특정 목적형     -청소년 약물센터, 아동심리치료센터   4)가정 양육 지원형     -사회복지관의 아동복지 프로그램, 상담실, 어린이집 등3. 시설보호의 대상아동 1)부모나 가족이 없는 아동 2)정신적 신체적 장애가 있어 부모가 양육하기 어려운 아동 3)문화실조나 정서장애 등의 치료과정에서 집단적인 생

  • 생활지도 프로그램
  • 생활지도 프로그램소집단 단위생활지도 프로그램11) 프로그램의 절차(1) 집단의 크기 및 집단의 선정.8~12명, 90~120분이 적당 : 8명 이하이면 너무 적어 역동이 일어나지 않고, 12명이 넘으면 너무 많아서 관심이 골고루 가지 못함.교사가 특별히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집단을 구성. 단, ‘찍혔다’라고 느끼지 않도록 각별히 유의할 것. 1.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2) 집단 상담의 목표 설정학생들에 대한 교사의 이해촉진교사- 학

  • [생활지도의 이론]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
  • 생지도의론과실활이제소집단 단위 생활지도의 이론과 실제목 차1. 서론2. 소집단 단위 생활지도 프로그램 (교재 요약)3. 조원들의 실제 상담 프로그램 체험4. 한계점에 대한 성찰5. 상담교사의 자질6. 현장 교사와의 인터뷰7. 결론별첨자료 - 조원들의 집단상담 프로그램 체험 후기1.서론진정한 교사가 되기를 꿈꾸는 사람들이라면 학생들에 대한 생활지도의 중요성을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생활지도는 학생들의 삶 전반에 관련된 지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