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 집단 생활지도 프로그램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11.02 / 2019.12.24
- 28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序
2.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2) 생활지도의 원리
3) 생활지도의 주요 활동 영역
3. 집단상담
1) 정의
2) 필요성
3) 목표
4) 단계
5) 집단상담의 기술
6) 학교집단상담모형
7) 주제별 집단상담
8) 집단상담의 효과
9) 집단상담의 제한점
4. 협동학습
1) 협동학습이란?
2) 협동학습의 필요성
3) 협동학습의 장점
4) 협동학습의 단점
5) 협동학습의 단계
<< 수업시간에 실습해 볼 생활지도 프로그램 (모둠세우기) >>
5.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
1)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이란?
2)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목적
3)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목표 및 효과
4) 청소년보호 YP 프로그램의 예
6. 結
- 본문내용
-
집단 생활지도 프로그램
1. 序
집단 내에서 자기와 타인과의 관계를 민주적으로 맺어 나가는 태도, 흥미, 습관, 기술 등의 능력이 증가하는 것을 사회성의 발달이라 한다면 집단 내 각 학생으로 하여금 집단과 개인의 목표를 성취하고 집단성원의 성격과 사회성이 개발되도록 집단을 대상으로 지도하는 데 그 의의가 있는 것이다. 생활지도의 방법으로는 크게 두 가지로 나누어 개인적으로 행하는 개별지도와 집단적으로 행하는 집단지도를 실시한다. 집단지도라고 하면, 생활지도의 전체적 운영을 개선 및 촉진하기 위한 집단적 행위라고 할 수 있다.
생활지도를 위한 상담에 있어서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프로그램이 많이 등장하고 있는데, 집단의 유용성을 생활지도와 상담에 활용함으로써 성과를 거두려는 데 목적이 있다.
2. 생활지도
1) 생활지도의 개념
최근에 와서 생활지도라는 용어가 많이 사용되고 있다. 그러나 전문가를 포함한 사용자들 사이에도 공통적인 의미보다는 제각기 다른 의미로 사용하고 있는 경우가 많다. 즉 문제학생을 바르게 지도하는 것으로, 또 학생의 특정한 문제를 해결해 주는 것으로, 학생의 여가활용을 지도해 주는 것으로, 학생의 전반적인 적응을 도와주는 것으로, 또는 교과지도 이외의 모든 것을 생활지도로 보는 등 사람에 따라서 다르게 정의하고 있다.
- 참고문헌
-
구광현 외, 학교상담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2005
이재규, 학교에서의 집단상담, 교육과학사, 2005
권형자, 생활지도 및 상담, 태영출판사, 2005
이재창, 생활지도와 상담, 문음사, 2001
천성문 외, 중․고등학생을 위한 집단상담 프로그램, 학지사, 2004
변영계 외, 협동학습의 이론과 실제, 학지사, 1999
http://www.goodteacher.org
http://blog.naver.com/kimok337
http://educoop.njoyschool.net
http://actschs.cafe24.com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기업의 투자활동을 바탕으로 현금흐름을 추정하고 이에 대한 경제성분석을 NPV와 IRR을 통해 분석하시오
- 영유아발달] 피아제의 인지발달에 대해 설명하고 감각운동기단계와 전조작기단계에 교사가 어떻게 수업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지 사례를 들어 제시하시오
- 독일의 역사, 국민적 성향과 독일기업의 마케팅
- 독일 - 소개, 문화
- 지적장애를 일으키는 유전적 원인 중 염색체 이상인 경우 나타나는 대표적인 증후군의 특성을 정리하고 이들을 위한 교육 지원 방안을 설명하시오
- 초등학생들의 대인관계 향상을 위한 집단프로그램
- 프로이트의 정신분석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사회복지실천에의 적용을 기술하시오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의 핵심내용을 설명하고, 로저스의 현상학 이론과 사회복지실천을 기술하시오 마지막으로 본 과제를 준비하고 수행하는 과정에서 두 이론에 대해 느낀 점을 기술하시오
- 전지구적 세계화가 심화되면서 오히려 민주주의가 심각한 위기에 직면하고 있다 교재 3장과 여러 자료를 참고하여 현재 민주주의의 위기를 묘사하고, 민주주의를 위기에서 구할 수 있는 개인적 또는 집단적 대안에 대해 고민하고 서술하시오
- 사회복지사업법 제2조의 법률들에 적용을 받는 사회복지시설이나 기관 한 곳을 선정한 후, 해당 기관의 홈페이지 등을 참고하여 제도적 개선이 필요한 사안과 대책들을 정리하여 제출하시오
- 사회복지사가 수행하는 역할에는 어떤 것이 있는지 분류하여 정리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