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화] 시민케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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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민케인을 보고서 저의 느낌과 간략한 줄거리나
감독의 이상 같은 것을 쓴거니까
참고 하시고
목차
시민케인을 보고서 저의 느낌과 간략한 줄거리나
감독의 이상 같은 것을 쓴거니까
참고 하시고
본문내용
<<시민케인>은 처음부터 궁금증으로 시작되는 영화이다. 부와 권력을 다 갖고 있는 여러개의 신문사를 소유한 찰스 포인트 케인은 1940년 70세에 은둔생활을 하던 중 눈이 안에서 내리는 작은 공을 쥐고서 “로즈버드”라는 말을 하며 죽는다. 주인공이 죽으면서 남긴 `로즈버드‘라는게 무엇일까...
<시민케인>을 보면서 내용이 복잡하고 장면도 너무 많이 바뀌고 케인의 목소리도 너무 자주 바뀌기 때문에 보면서 이해할 수 없었다. 그러나 영화를 다 보고 나서는 여러명의 목소리로 케인을 나타낸 것이 케인이란 인물을 복합적으로 보여줄 수 있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시민케인> 이후에 영화의 모든 것은 더 이상 나올 것이 없었다라는 찬사를 들을 정도로 영화의 교과서로 일컬어진다. 영화의 모든 사고가 새롭게 배치되고 역사는 갑자기 인식론적 단절을 경험하고 고전주의 영화의 시대는 막을 내렸다. 시민케인은 사실주의에 대한 반항주의인 모더니즘 영화의 새로운 장을 열었다.
시민 케인은 범죄라는 요소가 빠져 있을 뿐 사건을 풀어나가는 구조, 표현주의적 표현 등에서 확실한 필름 누아르적 면을 보이고 있다. 또한 리얼리즘 영화라고 보기는 소리와 영상등 영화 표현 자체가 사실주의에 가까운 영화이다. 이 영화에서 처음으로 수줍게 구사된 다양 한 영화적 표현방식들은 이후 미국은 물론 세계 전역의 영화인들에게 심오한 영향을 끼쳤다. 플래쉬백, 비정상적인 카메라 앵글 그리고 렌즈 왜곡 등의 수법은 1940년대 관객을 어안이 벙벙하여 줄거리도 제대로 파악할 수 없게 만들었을지도 모르지만 이제는 모든 영화에서 흔히 써먹는 수법이 되었다. 시민케인에서 집중되어 쓰여진 딥포커스는 가장 빈번하게 이야기되는 것이다. 딥포커스는 카메라에 비교적 가까이 있는 물체로부터 멀리 떨어져 있는 물체까지 모두 초점이 맞도록 촬영하는 기법을 말한다. 딥 포커스로 촬영된 화면은 깊이와 입체감을 지니게 되며 우리 눈이 현실에서 사물을 보는 것과 가장 유사한 느낌을 갖게 한다. 또한 초점이 맞는 범위가 넓어질수록 우리는 화면 속에 배열된 물체들을 더욱 자세히 보게 된다. 때문에 딥 포커스를 즐겨 사용하는 감독들은 당연히 화면 구성에 충실하여야 하는 것이다. 대표적인 장면이 톰슨 기자가 수잔을 처음 찾아갔다가 수잔이 아무 말도 하지 않자 돌아 나오는 장면이다. 전경에는 톰슨이 신문사에 전화를 거는 모습이, 후경에는 수잔이 엎드려 흐느껴 우는 모습이, 그 사이 중경에는 두 사람을 연결하면서 둘 다를 이용하는 듯한 웨이터가 자리합니다. 그 효과는 대단히 압도적이어서 그 위압적인 힘이 스크린 밖으로까지 연장되는 걸 볼 수 있다. 컷을 일일이 나누지 않고도 세계의 존재론적 리얼리티가 다 담기고 리얼리티의 모호함이 드러난다고 보는 것이다.. 이는 관객이 영화보는 방식에도 단절을 가져와, 딥포커스와 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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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9.12 00:48: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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