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론]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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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문

Ⅱ. 본문
1.밀레를 중심으로 살펴본 자연주의
2.쿠르베를 중심으로 살펴본 사실주의
3.자연주의와 사실주의의 차이

Ⅲ. 맺음말

본문내용
Ⅰ. 서 문

‘고낭자사인 신후 야입표초추’
이게 무엇일까? 바로 중학교 때 달달 외웠던 근, 현대 미술 사조의 순서이다. 내용도 모른 채 앞글자만 따서 순서대로 정리하고 각 사조에 해당하는 대표 화가 이름들을 외웠다. 시간이 흐른 지금 그 중 ‘자’와 ‘사’, 즉 자연주의와 사실주의 사조에 대해 알아보려 한다. 이때 자연주의는 밀레를 중심으로, 사실주의는 쿠르베를 중심으로 살펴보겠다.

사실주의란 이지적이고 현실적, 객관적인 경향을 띠면서 사물을 있는 그대로 충실히 묘사하는 미술 사조의 하나이다. 미술사적으로 볼 때 ‘사실주의‘라는 것은 그 의미가 다양하여 명확한 정의를 내리기는 어렵다. 하지만 시대에 따라 대략 19세기에는 낭만주의 및 이상주의와 대립되는 의미를 지녔으며, 20세기에 들어서는 추상적인 것과 대립된다는 의미를 내포한다. 이 글에서는 19세기의 사실주의에 초점을 맞추어 그 특징을 알아보도록 하겠다. 그러나 19세기에서의 사실주의의 개념조차 어떤 경우는 자연주의를 포함하기도 하며 때로는 자연주의와 구분하여 그 차이점을 부각하기도 한다. 따라서 사실주의와 그 이전의 자연주의를 함께 다루되, 그들의 차이점 또한 논의해 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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